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
|
수험번호 |
|
|
|
|
|
|
|
|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해당하는 것은? [1점]
학생 : 김홍도가 고양이도 그렸네요. 고양이가 호랑나비를 쳐다보고 있는 모습이 참 재밌어요. 교사 : 그렇죠. 고양이는 칠십 노인, 나비는 팔십 노인을 뜻 하는데 그것은 중국어 발음으로 서로 비슷하기 때문이에요. 칠십 노인이 팔십 세까지 살기를 바라는 염원을 표현했어요. ㉠오래 살라는 바람을 담아냈죠. |
① 久 |
② 靑 |
③ 活 |
④ 壽 |
⑤ 舊 |
|
2.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한자는? [1점]
A: 음은 ‘刊’과 같아. |
B: 만들어진 원리는 ‘休’와 같아. |
C: 총획은 ‘哀’과 같아. |
D: 이 글자 뒤에 ‘破’를 결합하면 ‘속내를 꿰뚫어 보고 알아차림.’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看 |
② 突 |
③ 革 |
④ 急 |
⑤ 倫 |
|
3. ㉠과 ㉡에 해당하는 한자의 음이 모두 옳은 것은? [1점]
A: 이 카드를 조합하여 한자를 만들면 무엇이 될까요?
|
B: ‘木’의 오른쪽에 ‘反’을 붙이면 ‘(㉠)’이 되고, ‘木’의 아래쪽에 ‘且’를 붙이면 ‘(㉡)’가 되겠네요. |
㉠ |
㉡ |
㉠ |
㉡ | ||
① |
판 |
차 |
② |
판 |
사 |
③ |
판 |
조 |
④ |
반 |
차 |
⑤ |
반 |
사 |
|
|
|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원래의 뜻: 상아로 장식한 깃발을 세운 대장군의 성 • 확장된 뜻: 아주 중요한 근거지를 비유하는 말 |
① 牙城 |
② 要塞 |
③ 刑象 |
④ 軍旗 |
⑤ 將星 |
|
5. 대화의 내용 중 옳은 것을 고른 것은? [1점]
교사: ‘聲援’에 대해 알아볼까요? ㉠: ‘成員’과 음이 같아요. ㉡: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큰 소리로 불러줌.’입니다. ㉢: 유의어로는 ‘呼應’이 있어요. ㉣: “그동안 보내주신 聲援에 감사드립니다.”라고 활용할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
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走 |
② 步 |
③ 同 |
④ 直 |
⑤ 徐 |
|
7.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박종채는 아버지 박지원의 가르침을 기록하여 책으로 만들고 그 제목을 ‘過(㉠)錄’이라고 붙였습니다. 이는 ‘공자가 뜰을 지나가는 아들에게 가르침을 주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
① 庭 |
② 業 |
③ 程 |
④ 題 |
⑤ 誤 |
|
8.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A: 지도에 표시된 선은 같은 높이의 지점을 연결한 것입니다. B: 그래서 이것을 ‘(㉠)高線’이라고 하지요. |
① 登 |
② 地 |
③ 等 |
④ 連 |
⑤ 騰 |
|
9.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
【가로 열쇠】날은 저물고 갈 길은 멀다는 뜻으로 나이는 많은데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음. 【세로 열쇠】아침에 내린 명령을 저녁에 고친다는 뜻으로 명령에 일관성이 없음. |
① 募 |
② 墓 |
③ 幕 |
④ 慕 |
⑤ 暮 |
|
10. 대화의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1점]
① 如反掌 |
② 口舌數 |
③ 背水陣 |
④ 下馬評 |
⑤ 長蛇陣 |
|
11. 시의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1점]
남들은 형제가 다 별 탈 없건만 나는 형 노릇도 못하고 참 부끄럽구나. 우애의 도리 지키지 못한 게 많았는데 갑자기 또 남쪽 끝으로 떨어져 버렸네. 가난해 곤궁해짐 어찌 생각하랴마는 귀양살이 위태로움 견디기 힘들어지네. 홀로 저 멀리 파도를 바라보고 있노라니 기러기는 꼭 셋씩 짝을 지어 날아가누나. - 노수신 |
① 後生可畏 |
② 骨肉之情 |
③ 易地思之 |
④ 我田引水 |
⑤ 難兄難弟 |
|
12.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見 |
物 |
字 |
不 |
識 |
忍 |
生 |
目 |
① 그 자전거 한번 보면 갖고 싶어질 걸.
② 뻔히 보고도 그렇게 쉬운 걸 모르다니.
③ 아무리 힘들어도 꿋꿋하게 버텨 주면 좋겠어.
④ 일은 안 하고 노는 꼴이란 참으로 가관이군.
⑤ 알량한 재주가 도리어 일을 그르치고 말았어.
13. 광고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① 己所不欲, 勿施於人.
② 無贈弟物, 有贈盜物.
③ 佐祭者嘗, 佐鬪者傷.
④ 當斷不斷, 反受其亂.
⑤ 積善之家, 必有餘慶.
14. 글의 내용과 의미가 통하는 성어는?
勢交者近, 勢竭而亡, 財交者密, 財盡而疏. - 『명심보감』 * 竭(갈): 다하다 |
① 炎涼世態 |
② 近墨者黑 |
③ 忘年之交 |
④ 脣亡齒寒 |
⑤ 騎虎之勢 |
|
15.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政之所興, 在順民心, ↕ 政之所(㉠), 在逆民心. - 『관자』 |
① 正 |
② 安 |
③ 盛 |
④ 起 |
⑤ 廢 |
|
16. 시나리오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S#16. 놀부네 집 쫓겨났던 흥부는 자식들이 굶주림에 울부짖자, 먹을 것을 구하러 놀부 집으로 찾아간다.
흥부 : (머리를 조아리고 애원하며) 형님, 흥부이옵니다. 굶어서 누운 자식들을 살려낼 길이 없사오니, 쌀이든 벼든 주시면 품을 팔아 갚겠습니다. 부디 형제의 정을 생각하여 사람을 살려 주시오. 놀부 : (성난 눈으로 호통 치며) 이놈, 흥부야. 너도 염치없다. 내말 들어 보거라. ‘㉠’이라 하지 않더냐. 타고난 네 복을 누구에게 주고 나를 이리 보채느냐. 너 줄 쌀 없으니 썩 물러가라! |
① 助善事者, 得福. |
② 滿招損, 謙受益. |
③ 天不生無祿之人. |
④ 與吉相會則得福. |
|
17.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A: 이게 뭐가 비싸다고 그리 깎아대오? B: 이보오, ‘(㉠)’라는 말도 못 들어봤소? 물건도 시원찮은데 제값을 받으려 하오. |
② 水深可知, 人心難知. | |
③ 旣乘其馬, 又思牽者. |
④ 朋友有過, 忠告善導. |
⑤ 我有良貨, 乃求善價. |
|
18.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게 필요한 교훈은?
조선 시대 윤회가 젊었을 때 길을 가다 날이 저물어 여관에 투숙하려 했는데 주인이 숙박을 허락하지 않기에 마당가에 앉아 있었다. 그때 주인집 아이가 커다란 진주를 가지고 밖으로 나왔다가 마당 가운데 떨어뜨리자 옆에 있던 거위가 삼켜 버렸다. 얼마 후 주인이 그 진주를 찾다가 윤회가 훔쳤다고 의심하여 그를 묶어 놓고 아침에 관가에 고발하겠다고 하였다. 윤회는 변명하지 않고 다만 “저 거위도 내 곁에 묶어 주시오.”라는 말만 하였다. 아침에 진주가 거위의 똥에 섞여 나오니 ㉠주인이 매우 부끄러워하였다. - 『연려실기술』 |
① 鳥久止, 必帶矢. |
② 經夜無怨, 歷日無恩. |
③ 盜以後捉, 不以前捉. |
④ 疑人莫用, 用人莫疑. |
⑤ 好憎人者, 亦爲人所憎. |
|
1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들어갈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均薪施火, 火就燥, 平地注水, 水流濕, (㉠) - 『순자』 * 薪(신): 땔나무 |
① 先公後私 |
② 類類相從 |
③ 有備無患 |
④ 苦盡甘來 |
⑤ 殺身成仁 |
|
[20~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我所不施, 以望人之先施, 是, 汝傲根, 猶未除也. 玆後留心, 於平居無事之日, 恭睦愼忠, 務得㉠諸家之歡心. - 『여유당전서』 |
20. ㉠과 짜임이 다른 것은? [1점]
① 柔軟 |
② 環境 |
③ 裏面 |
④ 微熱 |
⑤ 豫測 |
|
21. 윗글에 담긴 의도로 알맞은 것은?
① 承諾 |
② 祝賀 |
③ 慰勞 |
④ 勸勉 |
⑤ 稱讚 |
|
[22~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齊宣王見孟子於雪宮. √(가)王曰:“賢者亦有此樂乎?” 孟子對曰:“有. 人不得, 則㉠非其上矣. √(나)不得而非其上者, 非也; ㉡爲民上而不與民同樂者, 亦㉢非也. √(다)樂民之樂者, 民亦樂其樂; √(라)憂民之憂者, 民亦憂其憂. 樂以天下, 憂以天下.√(마)” -『맹자』 |
22. ㉠~㉢의 풀이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 비난하다 ㉡ : 위하다 ㉢ : 옳지 않다 |
① ㉠ |
② ㉡ |
③ ㉠, ㉢ |
④ ㉡, ㉢ |
⑤ ㉠, ㉡, ㉢ |
|
23.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보기>의 문장이 들어갈 곳으로 알 맞은 것은?
然而不王者, 未之有也.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夫天地者, 萬物之㉠逆旅, 光陰者, 百代之過客, 而浮生㉡若夢, 爲歡幾何? 古人秉燭夜遊, ㉢良有以也. 況陽春, ㉣召我以煙景, 大塊, ㉤假我以文章! - 『고문진보』 * 秉(병): 잡다 |
24.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맞이하다 |
② ㉡ : 같다 |
③ ㉢ : 어질다 |
④ ㉣ : 초대하다 |
⑤ ㉤ : 빌려주다 |
|
25.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시간을 나그네에 비유하였다. ㄴ. 밤늦도록 노는 것을 경계하였다. ㄷ. 덧없는 인생에 대한 아쉬움이 엿보인다. ㄹ.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은자의 삶을 동경하였다.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
|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古之道, 言貴乎簡. 言所以宣意也, 奚取乎簡哉? 言其所可言, 不言其所不可言而已. 矜己之言, 不可言, 敗人之言, 不可言, 無實之言, 不可言, 非法之言, 不可言. 言能戒是四者, 則㉠言不期 簡而簡矣. 故曰: “君子之言, 不得已而後言.” - 『백호집』 * 矜(긍): 자랑하다 |
26. ㉠의 의미로 옳은 것은?
① 실천을 전제해야 말이 간결해진다.
② 변명하지 않아야 말이 간결하게 된다.
③ 말이 간결해야 후회할 일이 적어진다.
④ 말이 간결할수록 오해를 덜 받게 된다.
⑤ 의도하지 않아도 말이 절로 간결해진다.
27.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논제를 제기하고 있다.
② 논쟁의 상대가 설정되어 있다.
③ 목표 도달을 위한 방법이 나열되어 있다.
④ 자수 구법이 서로 같은 표현법을 사용하였다.
⑤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28~3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위응물, 「秋夜寄丘員外」 懷君㉠屬秋夜, 散步詠涼天. 空山松子落, 幽人㉡應未眠.
(나) 이언적, 「冬初」 紅葉紛紛㉢已滿庭, 階前殘菊㉣尙含馨. 山中百物渾衰㉤謝, 獨愛寒松歲暮靑. * 馨(형): 향기 * 渾(혼): 모두 |
28. ㉠~㉤의 풀이로 옳은 것은?
① ㉠ : 모으다 |
② ㉡ : 대답하다 |
③ ㉢ : 그치다 |
④ ㉣ : 높이다 |
⑤ ㉤ : 시들다 |
|
29.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가)의 운자(韻字)는 ‘天’, ‘眠’이다. ㄴ. (가)의 셋째 구는 ‘空山 / 松子落’으로 띄어 읽는다. ㄷ. (나)의 셋째 구와 넷째 구는 대우(對偶)를 이루고 있다. ㄹ. (나)에는 시각적 심상이 나타나 있다.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
|
30.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에는 시적 화자의 추측이 담겨 있네.
② (가)에는 그리움의 정서가 잘 표현되어 있네.
③ (나)에는 변치 않는 기상을 상징하는 시어가 들어 있군.
④ (가)와 (나)에는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드러나 있군.
⑤ (가)와 (나)는 계절의 변화가 시상을 촉발시켰어.
인용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7 |
---|---|
2017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6 |
2024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16 |
2019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04 |
2020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