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8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18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0. 5. 26. 12:52
728x90
반응형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

성명

 

 

수험번호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해당하는 것은? [1]

 

학생 : 김홍도가 고양이도 그렸네요. 고양이가 호랑나비를 쳐다보고 있는 모습이 참 재밌어요.

교사 : 그렇죠. 고양이는 칠십 노인, 나비는 팔십 노인을 뜻 하는데 그것은 중국어 발음으로 서로 비슷하기 때문이에요. 칠십 노인이 팔십 세까지 살기를 바라는 염원을 표현했어요. 오래 살라는 바람을 담아냈죠.

 

 

 

 

 

2.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한자는? [1]

A: 음은 과 같아.

B: 만들어진 원리는 와 같아.

C: 총획은 과 같아.

D: 이 글자 뒤에 를 결합하면 속내를 꿰뚫어 보고 알아차림.’을 뜻하는 말로 쓰여.

 

 

 

 

 

3. 에 해당하는 한자의 음이 모두 옳은 것은? [1]

A: 이 카드를 조합하여 한자를 만들면 무엇이 될까요?

 

 

B: ‘의 오른쪽에 을 붙이면 ‘()’이 되고, ‘의 아래쪽에 를 붙이면 ‘()’가 되겠네요.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

원래의 뜻: 상아로 장식한 깃발을 세운 대장군의 성

확장된 뜻: 아주 중요한 근거지를 비유하는 말

 

牙城

要塞

刑象

軍旗

將星

 

 

 

 

5. 대화의 내용 중 옳은 것을 고른 것은? [1]

교사: ‘聲援에 대해 알아볼까요?

: ‘成員과 음이 같아요.

: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큰 소리로 불러줌.’입니다.

: 유의어로는 呼應이 있어요.

: “그동안 보내주신 聲援에 감사드립니다.”라고 활용할 수 있어요.

 

① ㉠,

② ㉠,

③ ㉡,

④ ㉡,

⑤ ㉢,

 

 

 

 

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7.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박종채는 아버지 박지원의 가르침을 기록하여 책으로 만들고 그 제목을 ()이라고 붙였습니다. 이는 공자가 뜰을 지나가는 아들에게 가르침을 주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8.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A: 지도에 표시된 선은 같은 높이의 지점을 연결한 것입니다.

B: 그래서 이것을 ‘()高線이라고 하지요.

 

 

 

 

9.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가로 열쇠날은 저물고 갈 길은 멀다는 뜻으로 나이는 많은데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음.

세로 열쇠아침에 내린 명령을 저녁에 고친다는 뜻으로 명령에 일관성이 없음.

 

 

 

 

10. 대화의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1]

 

如反掌

口舌數

背水陣

下馬評

長蛇陣

 

 

 

 

11. 시의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1]

남들은 형제가 다 별 탈 없건만

나는 형 노릇도 못하고 참 부끄럽구나. 우애의 도리 지키지 못한 게 많았는데 갑자기 또 남쪽 끝으로 떨어져 버렸네. 가난해 곤궁해짐 어찌 생각하랴마는 귀양살이 위태로움 견디기 힘들어지네. 홀로 저 멀리 파도를 바라보고 있노라니 기러기는 꼭 셋씩 짝을 지어 날아가누나. - 노수신

後生可畏

骨肉之情

易地思之

我田引水

難兄難弟

 

 

 

 

12.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그 자전거 한번 보면 갖고 싶어질 걸.

뻔히 보고도 그렇게 쉬운 걸 모르다니.

아무리 힘들어도 꿋꿋하게 버텨 주면 좋겠어.

일은 안 하고 노는 꼴이란 참으로 가관이군.

알량한 재주가 도리어 일을 그르치고 말았어.

 

 

 

13. 광고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己所不欲, 勿施於人.

無贈弟物, 有贈盜物.

佐祭者嘗, 佐鬪者傷.

當斷不斷, 反受其亂.

積善之家, 必有餘慶.

 

 

 

14. 글의 내용과 의미가 통하는 성어는?

勢交者近, 勢竭而亡, 財交者密, 財盡而疏. - 명심보감

* (): 다하다

炎涼世態

近墨者黑

忘年之交

脣亡齒寒

騎虎之勢

 

 

 

 

15.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政之所興, 在順民心,

政之所(), 在逆民心. - 관자

 

 

 

 

16. 시나리오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S#16. 놀부네 집

쫓겨났던 흥부는 자식들이 굶주림에 울부짖자, 먹을 것을 구하러 놀부 집으로 찾아간다.

 

흥부 : (머리를 조아리고 애원하며) 형님, 흥부이옵니다. 굶어서 누운 자식들을 살려낼 길이 없사오니, 쌀이든 벼든 주시면 품을 팔아 갚겠습니다. 부디 형제의 정을 생각하여 사람을 살려 주시오.

놀부 : (성난 눈으로 호통 치며) 이놈, 흥부야. 너도 염치없다. 내말 들어 보거라. ‘이라 하지 않더냐. 타고난 네 복을 누구에게 주고 나를 이리 보채느냐. 너 줄 쌀 없으니 썩 물러가라!

 

助善事者, 得福.

滿招損, 謙受益.

天不生無祿之人.

與吉相會則得福.

他山之石, 可以攻玉.

 

 

 

 

17.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A: 이게 뭐가 비싸다고 그리 깎아대오?

B: 이보오, ‘()’라는 말도 못 들어봤소? 물건도 시원찮은데 제값을 받으려 하오.

 

人無遠慮, 必有近憂.

水深可知, 人心難知.

旣乘其馬, 又思牽者.

朋友有過, 忠告善導.

我有良貨, 乃求善價.

 

 

 

 

18.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게 필요한 교훈은?

조선 시대 윤회가 젊었을 때 길을 가다 날이 저물어 여관에 투숙하려 했는데 주인이 숙박을 허락하지 않기에 마당가에 앉아 있었다. 그때 주인집 아이가 커다란 진주를 가지고 밖으로 나왔다가 마당 가운데 떨어뜨리자 옆에 있던 거위가 삼켜 버렸다. 얼마 후 주인이 그 진주를 찾다가 윤회가 훔쳤다고 의심하여 그를 묶어 놓고 아침에 관가에 고발하겠다고 하였다. 윤회는 변명하지 않고 다만 저 거위도 내 곁에 묶어 주시오.”라는 말만 하였다. 아침에 진주가 거위의 똥에 섞여 나오니 주인이 매우 부끄러워하였다. - 연려실기술

 

鳥久止, 必帶矢.

經夜無怨, 歷日無恩.

盜以後捉, 不以前捉.

疑人莫用, 用人莫疑.

好憎人者, 亦爲人所憎.

 

 

 

 

1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들어갈 내용과 관계있는 성어는?

均薪施火, 火就燥, 平地注水, 水流濕, () - 순자

* (): 땔나무

先公後私

類類相從

有備無患

苦盡甘來

殺身成仁

 

 

 

 

[20~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我所不施, 以望人之先施, , 汝傲根, 猶未除也. 玆後留心, 於平居無事之日, 恭睦愼忠, 務得諸家之歡心. - 여유당전서

 

20. 짜임이 다른 것은? [1]

柔軟

環境

裏面

微熱

豫測

 

 

 

21. 윗글에 담긴 의도로 알맞은 것은?

承諾

祝賀

慰勞

勸勉

稱讚

 

 

 

 

[22~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齊宣王見孟子於雪宮. ()王曰:“賢者亦有此樂乎?” 孟子對曰:“. 人不得, 其上矣. ()不得而非其上者, 非也; 民上而不與民同樂者, . ()樂民之樂者, 民亦樂其樂; ()憂民之憂者, 民亦憂其憂. 樂以天下, 憂以天下.()” -맹자

 

 

22. ㉠~㉢의 풀이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비난하다 : 위하다 : 옳지 않다

① ㉠

② ㉡

③ ㉠,

④ ㉡,

⑤ ㉠, ,

 

 

 

23.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보기>의 문장이 들어갈 곳으로 알 맞은 것은?

然而不王者, 未之有也.

① ㈎

② ㈏

③ ㈐

④ ㈑

⑤ ㈒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夫天地者, 萬物之, 光陰者, 百代之過客, 而浮生, 爲歡幾何? 古人秉燭夜遊, 有以也. 況陽春, 我以煙景, 大塊, 我以文章! - 고문진보

* (): 잡다

 

 

24.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맞이하다

② ㉡ : 같다

③ ㉢ : 어질다

④ ㉣ : 초대하다

⑤ ㉤ : 빌려주다

 

 

 

25.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시간을 나그네에 비유하였다.

. 밤늦도록 노는 것을 경계하였다.

. 덧없는 인생에 대한 아쉬움이 엿보인다.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은자의 삶을 동경하였다.

,

,

,

, ,

, ,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古之道, 言貴乎簡. 言所以宣意也, 奚取乎簡哉? 言其所可言, 不言其所不可言而已. 矜己之言, 不可言, 敗人之言, 不可言, 無實之言, 不可言, 非法之言, 不可言. 言能戒是四者, 言不期 簡而簡矣. 故曰: “君子之言, 不得已而後言.” - 백호집

* (): 자랑하다

 

 

26. 의 의미로 옳은 것은?

실천을 전제해야 말이 간결해진다.

변명하지 않아야 말이 간결하게 된다.

말이 간결해야 후회할 일이 적어진다.

말이 간결할수록 오해를 덜 받게 된다.

의도하지 않아도 말이 절로 간결해진다.

 

 

27.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논제를 제기하고 있다.

논쟁의 상대가 설정되어 있다.

목표 도달을 위한 방법이 나열되어 있다.

자수 구법이 서로 같은 표현법을 사용하였다.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28~3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위응물, 秋夜寄丘員外

懷君秋夜, 散步詠涼天.

空山松子落, 幽人未眠.

 

() 이언적, 冬初

紅葉紛紛滿庭, 階前殘菊含馨.

山中百物渾衰, 獨愛寒松歲暮靑.

* (): 향기 * (): 모두

 

 

28. ㉠~㉤의 풀이로 옳은 것은?

① ㉠ : 모으다

② ㉡ : 대답하다

③ ㉢ : 그치다

④ ㉣ : 높이다

⑤ ㉤ : 시들다

 

 

 

29.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의 운자(韻字)’, ‘이다.

. ()의 셋째 구는 空山 / 松子落으로 띄어 읽는다.

. ()의 셋째 구와 넷째 구는 대우(對偶)를 이루고 있다.

. ()에는 시각적 심상이 나타나 있다.

,

,

,

, ,

, ,

 

 

 

30.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에는 시적 화자의 추측이 담겨 있네.

()에는 그리움의 정서가 잘 표현되어 있네.

()에는 변치 않는 기상을 상징하는 시어가 들어 있군.

()()에는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드러나 있군.

()()는 계절의 변화가 시상을 촉발시켰어.

 

 

18 정답.pdf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