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
|
수험번호 |
|
|
|
|
|
|
|
|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조선 후기 화가 최북의 대표작이라고 알려진 그림을 소개합니다. 이 그림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가은: 초가 정자와 나무 두 그루는 세밀하게 묘사되었고 계곡의 숲은 짙게 그려졌네요. 민석: 그런데 정자에 사람이 보이지 않아요. 그림 속 어디에도 사람의 모습을 찾을 수가 없어요. 교사: 제대로 보았어요. 이 작품은 사람이 없는 빈산의 모습을 그린 것이랍니다. 그래서 이 그림을 ‘( ㉠ )山無人圖’라고 한답니다. |
① 公 |
② 宇 |
③ 雲 |
④ 高 |
⑤ 空 |
|
2.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脫皮’와 음이 같아요. |
|
㉡ ‘큰 물결이 지나간 뒤에 일어나는 잔물결’이라는 의미입니다. |
|
餘波 |
|
㉢ 유의어로는 ‘避害’가 있어요. |
|
㉣ “폭우의 餘波로 채소 가격이 폭등했다.”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
3.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한자는? [1점]
A: 음은 ‘犯’과 같아. |
B: 갑골문으로는 이렇게 생겼어.
|
C: 총획은 ‘口’와 같아. |
D: 이 글자 앞에 ‘平’을 결합하면 ‘뛰어나거나 색다른 점이 없이 보통임’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凡 |
② 甘 |
③ 丹 |
④ 井 |
⑤ 干 |
|
4. 상대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ㄱ. 離 - 別 |
ㄴ. 思 - 考 |
ㄷ. 朝 - 夕 |
ㄹ. 得 - 失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
5.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어지럽게 춤을 춤. |
㉠ ⇒ |
함부로 나서서 마구 날뜀. |
① 群舞 |
② 妄動 |
③ 亂舞 |
④ 亂立 |
⑤ 鼓舞 |
|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1점]
|
【가로 열쇠】 이름만 있고 실속이 없음.
【세로 열쇠】 명성이 헛되이 전해진 것이 아님. |
① 實 |
② 無 |
③ 聲 |
④ 名 |
⑤ 傳 |
|
7.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1점]
A: 이곳 타이완에서는 ‘불을 끄는 기구’를 ‘滅火器’라고 하는 구나. |
滅火器 |
B: 그러네, 한국에서는 ‘(㉠)火器’라고 하는데. |
① 除 |
② 消 |
③ 所 |
④ 掃 |
⑤ 騷 |
|
8.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1점]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 들어 경험이 많아지면 아랫사람에게 물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죽을 때까지 모른다. 또한 남에게 도의를 먼저 깨달았다고 자처하기 때문에 모르는 게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아랫사람에게 물으려 하지 않는다. 모르는 것을 물으려 하지 않는 데에서 온갖 단서가 생기고, 남과 자신을 속여서 죽을 때까지 모르게 된다. - 장재 - |
① 不恥下問 |
② 三遷之敎 |
③ 塞翁之馬 |
④ 面從腹背 |
⑤ 聞一知十 |
|
9.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家化萬事成 | ||
A: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 감.’이라는 말이지. |
B: 그런 말이 되려면 한 글자를 고쳐야 해. |
C: 맞아. 두 번째 글자를 (㉠)로 써야 해. |
① 代 |
② 話 |
③ 華 |
④ 休 |
⑤ 和 |
|
10.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들어갈 것은?
男子先生爲( ㉠ ), 後生爲弟. 謂女子先生爲姊, 後生爲( ㉡ ). -『爾雅』 |
㉠ |
㉡ |
㉠ |
㉡ | ||
① |
兄 |
妹 |
② |
師 |
婦 |
③ |
兄 |
婦 |
④ |
師 |
妹 |
⑤ |
夫 |
婦 |
|
|
|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寒又添寒, 苦而益苦. - 『동언해』 |
① 錦上添花 |
② 同苦同樂 |
③ 多多益善 |
④ 雪上加霜 |
⑤ 脣亡齒寒 |
|
12.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奔 |
東 |
走 |
馬 |
山 |
耳 |
西 |
問 |
① 묻는 말에 엉뚱한 대답만 하네.
② 이리저리 바쁘게도 돌아다니는군.
③ 하는 말마다 한 귀로 흘려버리는군.
④ 시간이 없어서 대충 볼 수밖에 없네.
⑤ 잘잘못은 따져 보지도 않고 화부터 내네.
13. 광고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 愛人無可憎, ( ㉠ )人無可愛. - 『순오지』
◦ 同欲者相( ㉡ ), 同憂者相親. - 『전국책』 |
① 改 |
② 恩 |
③ 憎 |
④ 親 |
⑤ 好 |
|
15. ㉠에 들어갈 내용을 <보기>의 카드를 활용하여 완성하고자 할 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점]
(㉠), 無說己之長. - 『최원』 |
㉮ 之 |
㉯ 無 |
㉰ 道 |
㉱ 短 |
㉲ 人 |
① ㉯ - ㉮ - ㉲ - ㉱ - ㉰ |
② ㉯ - ㉰ - ㉲ - ㉮ - ㉱ |
③ ㉰ - ㉯ - ㉲ - ㉮ - ㉱ |
④ ㉰ - ㉲ - ㉯ - ㉱ - ㉮ |
⑤ ㉲ - ㉰ - ㉯ - ㉱ - ㉮ |
|
16.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사슴을 쫓으면서도 산을 보지 못하고, 돈을 움켜쥐면서도 사람을 보지 못하며, 아주 작은 것을 살피면서도 수레에 실은 나무는 보지 못하니, 이는 마음에 쏠리는 바가 있어 눈길이 다른 곳에 미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 이제현, 『雲錦樓記』 |
① 欲識其人, 先視其友.
② 寬而見畏, 嚴而見愛.
④ 鏡不自照, 智不自料.
[17~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古人云 : “國可滅, 史不可滅.” 蓋國, 形也, 史, 神也. 今韓之形毁矣, 而神不可以獨存乎? 此痛史之所以作也. 神存而不滅, 形有時而㉠復活矣. -『한국통사』 |
17.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① 복고 |
② 부흥 |
③ 복구 |
④ 부활 |
⑤ 복귀 |
|
18.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① 책의 분량 |
② 책의 구성 |
③ 책을 쓴 이유 |
④ 책을 쓴 기간 |
⑤ 책의 서술 방식 |
|
[19~21]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왕지환, 「등관작루(登鸛雀樓)」 白日㉠依山盡, 黃河入海流. 欲㉡窮千里目, 更㉢上一層樓.
(나) 이인로, 「산거(山居)」 春去花猶㉣在, 天晴谷自陰. 杜鵑啼白晝, 始㉤覺卜居深. * 杜鵑(두견): 두견새 * 啼(제): 울다 |
19.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기대다 |
② ㉡ : 곤궁하다 |
③ ㉢ : 오르다 |
④ ㉣ : 있다 |
⑤ ㉤ : 깨닫다 |
|
20.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가)의 운자(韻字)는 ‘盡’, ‘流’이다. ㄴ. (가)의 첫째 구와 둘째 구는 대우(對偶)를 이루고 있다. ㄷ. (나)의 형식은 오언율시이다. ㄹ. (나)의 둘째 구는 ‘天晴 / 谷自陰’으로 띄어 읽는다.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
|
21.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는 시적 화자의 시선이 이동하고 있어.
② (가)는 선경후정(先景後情)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
③ (나)에는 계절적 배경이 나타나 있어.
④ (가)와 (나)에는 덧없이 흘러가는 세월에 대한 아쉬움이 드러나 있어.
⑤ (가)와 (나)에는 모두 공간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어가 사용되었어.
[22~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子曰 : “君子, ㉠易事而難說也, 說之不以道, 不說也, 及其使人也, 器之. 小人, 難事而易說也, 說之雖不以( ㉡ ), 說也, 及其使人也, 求備焉.” - 『논어』 |
22. ㉠과 음이 같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貿易 |
ㄴ. 簡易 |
ㄷ. 容易 |
ㄹ. 安易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
|
23.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① 難 |
② 道 |
③ 求 |
④ 備 |
⑤ 使 |
|
24.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군자는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② 소인은 섬기기도 어렵고 기쁘게 하기도 어렵다.
③ 군자는 도리에 맞지 않는 말을 남에게 하지 않는다.
④ 소인은 사람을 부릴 때 모두 다 잘하도록 도와준다.
⑤ 군자는 남에게 말을 할 때 자신의 그릇에 맞게 한다.
[25~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李知事震箕, 年七十五㉠登增廣科, 誠㉡稀世之事也. 初試㉢赴洪川試所, 及篇成, 扶杖㉣携卷呈於試所曰 : “八十老翁, 將向黃泉, 誤㉤尋路, 到洪川, 呈卷而去.” 考官相與㉮大笑曰 : “㉯此人不可屈.” - 『형설기문』 * 李震箕(이진기): 사람 이름 * 杖(장): 지팡이 * 呈(정): 드리다 |
25.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합격하다 |
② ㉡: 드물다 |
③ ㉢: 나아가다 |
④ ㉣: 놓다 |
⑤ ㉤: 찾다 |
|
26. ㉮와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護身 |
② 日沒 |
③ 徐行 |
④ 大小 |
⑤ 下校 |
|
27.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로 옳은 것은?
① 이분은 너무 자주 뵙네요.
② 이분은 떨어뜨릴 수가 없겠소.
③ 이분은 문제를 잘못 읽으셨네요.
④ 이분은 시험이 끝나고 오셨네요.
⑤ 이분은 장소를 잘못 찾아온 것 같소.
[28~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王密, 爲昌邑令, 謁見, 至夜, 懷金十斤, 以遺楊震. 震曰 : “故人知㉠君, 君不知故人, 何也?” 密曰 : “暮夜, 無知者.” 震曰 : “天知, 神知, 我知, 子知, 何謂無知?” 密( ㉡ )而出. -『후한서』 |
28. 윗글에서 ㉠과 같은 의미로 쓰인 것은?
① 天 |
② 神 |
③ 我 |
④ 子 |
⑤ 者 |
|
29. 윗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① 愧 |
② 費 |
③ 賀 |
④ 媒 |
⑤ 賣 |
|
30.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
인용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7 |
---|---|
2017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6 |
2018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6 |
2024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16 |
2019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