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1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0. 5. 27. 06:50
728x90
반응형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

성명

 

 

수험번호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1]

 

학생 : 선생님! 연꽃이 참 운치 있어 보이네요. 이 그림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교사 : 이건 표암 강세황의 작품이에요. 예로부터 연꽃을 군자의 이라고 했어요. 진흙 속에서 자라지만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향기가 멀수록 더욱 맑으며,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점이 군자와 닮았기 때문이죠. 이 그림은 연꽃의 이러한 점을 잘 표현했는데, “향기가 멀수록 더욱 맑다.”라는 구절을 따서 제목을 香遠( )이라고 했답니다.

 

 

 

 

 

2. 두 자를 <보기>와 같이 합하여 하나의 한자로 만들 때, 의 음이 모두 옳은 것은? [1]

( )

( )

( )

 

 

 

 

 

 

 

3. 같은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 -

. -

. -

. -

 

,

,

,

,

,

 

 

 

 

4.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한자는? [1]

 

A: ‘/과 음이 같아.

B: 갑골문으로는 이렇게 생겼어.

C: 총획은 과 같아.

D: ‘뒤에 결합하면 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을 뜻하는 말이 되지.

 

 

 

 

 

5. 에 알맞은 것은? [1]

원래의 뜻

햇빛과 그늘

확장된 뜻

시간 또는 세월

 

寸刻

明暗

晝夜

光陰

歲時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가는 한자와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 것은? [1]

 

 

 

 

 

 

 

 

 

 

 

 

 

 

 

 

 

 

 

 

 

 

가로 열쇠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함.

 

세로 열쇠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늘 글을 읽음.

 

 

 

 

 

7. 광고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1]

 

심폐소생술은 4~5분 내에!

 

심폐소생술을 평소에 익혀 두면

언젠가는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發憤忘食

隱忍自重

捨生取義

望雲之情

有備無患

 

 

 

 

8.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해당하는 것은? [1]

 

A: 일본에서는 면허를 취득한 지 1년 이내의 운전자는 차에 이 표지를 붙여야 해요.

B: 그렇군요. 중국에서는 보통 新手라고 써 붙여요.

C: ‘新手? 한국에선 주로 ‘()운전이라고 써 붙여요.

 

試驗

初步

徐行

安全

模範

 

 

 

 

9. 대화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1]

평공(平公): 남양 고을을 다스릴 사람이 없는데 누가 좋겠소?

기해(祁奚): 해호(解狐)가 좋겠습니다.

평공: 해호는 그대와 원수지간이 아니오?

기해: 공께서는 누가 다스릴 사람으로 적합하냐고 물으셨지 저의 원수를 묻지 않으셨습니다.

- 여씨춘추

滅私奉公

易地思之

不問曲直

立身揚名

東問西答

 

 

 

 

10.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1]

 

교사 : 왼쪽은 겸재 정선이 그린 압구정의 정경이고, 오른 쪽은 최근의 모습이에요. 참 많이 변했죠?

학생 : 같은 곳이라는 게 전혀 상상이 안 가요. 그야말로 ( )()라는 성어가 떠오르네요.

沙上樓閣

桑田碧海

百年河淸

愚公移山

錦上添花

 

 

 

 

11.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학생: 선생님, 준비가 부족해서 이번 토론대회에는 참가하지 않을래요.

교사: “()”()라는 말이 있잖니. 참가해보면 분명 얻는 것이 있을 거야.

德不孤, 必有隣.

木難上, 不可仰.

不經一事, 不長一智.

行百里者, 半於九十.

衆人重利, 廉士重名.

 

 

 

 

12.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글씨가 매우 훌륭하군.

어쩌면 이렇게 한결같이 비슷하니.

이렇게 좋은 기회는 쉽게 오지 않아.

위험한 고비를 셀 수 없이 겪어 왔어.

수없이 따져 봤는데도 결국 실수하고 말았어.

 

 

 

13. 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以言敎者訟, 以身敎者從. - 승정원일기

包容

協同

公正

率先

盲從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大韓國, 在亞細亞之東, 北連大陸, 東西南, ( )以洋海, 故謂半島國.

- 몽학한문초계

 

 

 

 

15. 시나리오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시구로 알맞은 것은?

S#12. 용궁 자라는 등에 찰싹붙어 있던 토끼를 내려놓는다.

S#12. 용궁 앞

자라는 등에 찰싹 붙어 있던 토끼를 내려놓는다.

 

자라 : 여보게! 여기가 남해 용궁이라네.

토끼 : (사방을 살펴보며) 이보게, 자라! 오색구름 속에 진주며 자개로 만든 궁궐이 우뚝하고, 산호 기둥에 백옥난간을 순금으로 꾸며 놓은 것이 과연 자네에게 듣던 대로 ”()구먼. 구경 좀 시켜 주게나!

자라 : 잠시 기다리시게. 내 들어가 용왕님께 보고하리다.

白雲飛下暮山靑

秋陰漠漠四山空

別有天地非人間

落花時節又逢君

長夏江村事事幽

 

 

 

 

1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학생 : 달빛이 은은한 밤에 까치가 날아오르고 있는데, 무엇을 표현한 거죠?

교사 : 그건 왼쪽에 幾度能尋織女橋라고 쓰여 있는 글을 보면 알 수 있어요. 예부터 전해 내려오던 이야기와 관계가 있답니다.

학생 : , ( )/과 관계된 전설을 묘사한 작품이군요!

七夕

元旦

仲秋

冬至

端午

 

 

 

 

17. 글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數條竹爲骨, 一片紙作毛. 非是飽則去, 引風上雲霄. - 청장관전서

* (): 하늘

 

 

 

 

 

 

 

 

 

 

[181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公主對曰 : “大王常語, 汝必爲溫達之婦, 今何故, 前言?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故曰 王者無言’. 今大王之 命, 謬矣. 妾不敢祇承.” - 三國史記

* (): 그릇되다 * (): 공경하다

 

 

18. 짜임이 같은 것은?

上陸

生辰

日沒

祭祀

榮辱

 

 

 

19. 윗글의 주제와 관계있는 것은?

信義

禮節

友愛

忍耐

儉素

 

 

 

 

[20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明君, 制民之産, 必使仰足以事父母, 俯足以妻子, 樂歲, 終身飽, 凶年, 免於死亡, 然後, 而之善. , 民之從之也. - 맹자

* (): 숙이다

 

 

20. ㉠~㉢의 의미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부양하다

: 유도하다

: 쉽다

① ㉠

② ㉡

③ ㉠,

④ ㉡,

⑤ ㉠, ,

 

 

 

21. 윗글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때 옳지 않은 것은?

중심내용 백성들이 부모를 잘 섬길 수 있도록 교화해야 함.

문법설명 - 使: 사동의 뜻을 나타낼 때 씀.

한자의 음 : ‘樂園/과 음이 같음.

어구풀이 - 終身: 문맥상 일 년 내내라는 의미임.

한자의 쓰임 - 之善: ‘가다의 뜻으로 쓰임.

 

 

 

[22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古之學者, 必有師. 師者, 所以傳道授業解惑也. 人非生而知之者, 孰能無惑? 惑而不從師, 其爲惑也, 終不解矣. 生乎吾 前, 其聞道也, 固先乎吾, 吾從而師之, 生乎吾後, 其聞道也, 亦先乎吾, 吾從而師之. 吾師道也, () 是故, 無貴無賤, 無長無少, 道之所存, 師之所存也. - 한창려집

 

 

22. 의 의미로 옳은 것은?

의혹이 있게 마련이다.

배워야 의혹이 없어진다.

의혹을 없애기는 쉽지 않다.

의혹을 없애도록 해야 한다.

의혹을 품어야 배울 수 있다.

 

 

23. 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배움에는 정해진 시기가 없다.

남에게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해야 한다.

스승의 말이라도 무조건 따라서는 안 된다.

나보다 나이가 많은지 적은지를 따질 필요가 없다.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누구든지 가르쳐야 한다.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之患, 在常知我過於人, 而不知不及於人, 常欲上, 而不欲下於人, 常好我敎人, 而不好我問於人, 所以學聖賢而不至也. - 의암집

 

 

24. 과 같은 뜻으로 쓰인 것은?

良藥苦於口.

霜葉紅於二月花.

一年之計, 在於春.

天下大事, 必作於細.

己所不欲, 勿施於人.

 

 

 

25. 과 의미가 통하는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人之患, 在好爲人師.

. 不能舍己從人, 學者之大病.

. 古之學者, 爲己, 今之學者, 爲人.

. 今之衆人, 其下聖人也, 亦遠矣, 而恥學於師.

,

,

,

, ,

, ,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黃相國喜, 微時, 行役, 憩于路上. 見田夫架二牛而耕者, √㉠問曰: “二牛何者爲勝?” 田夫不對, 輟耕而至, 附耳細語曰: “√㉡此牛勝.” 公怪之曰: “何以附耳相語?√㉢田夫曰: “雖畜物, 其心, 與人同也. 此勝則彼劣, √㉣公大悟, 遂不復言人之長短云. √㉤ -芝峰類說

 

 

使牛聞之, 無不平之心乎?

26. 글의 흐름으로 보아 <보기>의 문장이 들어갈 위치로 알맞은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27. 윗글의 내용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사람은?

모르는 것을 안다고 강변하는 사람

남의 일에 간섭하기 좋아하는 사람

다른 사람의 잘잘못을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

일의 순서를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하는 사람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

 

 

 

[283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두보, 絶句

江碧鳥逾白, 山靑花欲.

今春看又, 何日是.

* (): 더욱

 

() 이규보, 雪中訪友人不遇

雪色白於紙, 擧鞭書姓字.

敎風掃地, 主人至.

* (): 채찍

 

 

28. ㉠~㉤의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불타다라는 의미이다.

② ㉡過誤와 뜻이 같다.

③ ㉢의 주체는 시적 화자이다.

④ ㉣과 뜻이 통한다.

⑤ ㉤의 음은 와 같다.

 

 

29. 시적 화자가 와 같이 행동한 이유로 알맞은 것은?

자연과 동화되고 싶어서

주인이 만나 주지 않아서

자신이 다녀간 것을 알리고 싶어서

말을 재촉하여 빨리 돌아가고 싶어서

친구의 울적한 마음을 달래 주기 위해서

 

 

30.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에는 색채의 대비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 ()는 아름다운 경치를 통해 시적 화자의 시름을 끌어내고 있다.

. ()의 첫째 구는 雪色 / 白於紙로 띄어 읽는다.

. ()에서 셋째 구와 넷째 구는 대우(對偶)를 이루고 있다.

,

,

,

, ,

, ,

 

 

 

16 문제.pdf

16 정답.pdf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