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한문
• 한자는 그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한자를 쓰는 순서를 묻기보다는 한자를 정확하고 바르게 쓰는 것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한자의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한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자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단어의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단어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실사와 허사가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그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텍스트만 제시하기보다는 삽화나 사진, 신문, 광고 등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평가 방식을 다양화한다.
한문 Ⅰ
• 한자는 그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한자를 쓰는 순서를 묻기보다는 한자를 정확하고 바르게 쓰는 것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한자의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한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자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단어의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단어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실사와 허사가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그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품사가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문장 속에서 품사의 활용을 알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텍스트만 제시하기보다는 삽화나 사진, 신문, 광고 등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평가 방식을 다양화한다.
한문 Ⅱ
• 한자는 그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단어의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단어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실사와 허사가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그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단순히 품사가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문장 속에서 품사의 활용을 알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텍스트만 제시하기보다는 삽화나 사진, 신문, 광고 등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평가 방식을 다양화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문장의 구조)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교수ㆍ학습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품사: 허사 중 기타 (0) | 2021.09.06 |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품사: 허사 중 감탄사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