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의 풀이와 글의 주제 이해
한문
[9한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그리고 문체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할 수 있도록 한다.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 그리고 시구의 의미를 먼저 알도록 한다. 글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문 Ⅰ
[12한문Ⅰ02–06]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그리고 문체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 그리고 시구의 의미를 먼저 알아야 한다. 글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의 주제가 표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에는 글의 내용으로부터 주제를 합리적으로 추측하여 파악할 수 있지만, 글의 주제가 글의 표면에 드러나 있지 않거나 숨겨져 있는 경우에는 글의 전체적 내용으로부터 그 이면에 함축되어 있는 주제를 합리적으로 추측하여 파악하거나, 글의 제목, 핵심어, 지은이의 의도 등을 고려하여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
①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그리고 문체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 그리고 시구의 의미를 먼저 알아야 한다.
③ 글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문, 산문, 한시 등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의 주제가 표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에는 글의 내용으로부터 주제를 합리적으로 추측하여 파악할 수 있지만, 글의 주제가 글의 표면에 드러나 있지 않거나 숨겨져 있는 경우에는 글의 전체적 내용으로부터 그 이면에 함축되어 있는 주제를 합리적으로 추측하여 파악하거나, 글의 제목, 핵심어, 지은이의 의도 등을 고려하여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한시형식)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한문 산문)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문장의 유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문장의 구조)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