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방향
한문
⑴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⑵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⑶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⑷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⑸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⑹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문 Ⅰ
⑴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⑵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⑶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⑷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⑸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⑹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문 Ⅱ
⑴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⑵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⑶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⑷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⑸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⑹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목차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향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4. 한문과 인성(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