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향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향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7:51
728x90
반응형

 . 평가 방향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