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평가 방향
한문
⑴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⑵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⑶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⑷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⑹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⑺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⑻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⑼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⑽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Ⅰ
⑴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⑵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⑶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⑷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⑹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⑺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⑻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⑼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⑽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⑴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⑵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⑶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⑷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⑹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⑺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⑻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⑼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⑽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0) | 2022.05.18 |
---|---|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목차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 교수・학습 방향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