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0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2020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19. 11. 27. 05:09
728x90
반응형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1교시

1문항 20

시험 시간 60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 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

구 분

주 요 의 견

A 교사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B 교사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C 교사

토의식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활용할 수 있음

학습도구 측면에서는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정, 추가, 편집하는 데 위키(Wiki)를 이용할 수 있음(: 위키피디아 등)

- ,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유의해야 함

D 교사

학교문화 개선은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우리 학교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우려스러움

이런 학교문화에서는 활발한 토의식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논술의 내용 [15]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 [4]

-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4]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가지 [4]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C. Steinhoff & R. Owens)가 분류한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 2가지 [3]

 

논술의 구성 및 표현 [5]

- 논술의 내용과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

- 표현의 적절성 [2]

 

 

 

 

더보기

해설

 

1.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발달의 개념: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

유능한 타인의 도움

자신의 도움

내면화 및 자동화 단계

새로운 ZPD로 들어가서 다시 학습함.

 

 

2. 영교육과정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거나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2-1. 중핵형 교육과정

장점

학생들의 흥미 유발 주제 선정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 문제해결능력 신장

 

단점

여러 분야의 내용 연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체계적 학습 어려움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3. 정착수업

비디오 매체 활용 원리

이야기식 전개 형태 원리

학습자 주도적 형태 원리

자료제시 원리

복잡한 문제 활용 원리

다양한 응용 원리

커리큘럼과의 연계성 원리

 

3-1. 위키 활용시 문제점

많은 시간이 듦

잘못된 정보의 수용

학습자 통제의 어려움

 

 

4. 스타인호프Steinhoff와 오웬스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가족문화 학교=가정, 교사=부모 또는 코치 / 애정적이고 우정이 넘치는 학교 문화.
기계문화 학교=공장, 교장=기계공 / 학교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들을 기계처럼 이용함. 일류대 진학을 학교경영목표로 제시하여 그런 교사에게 포상을 줌.
공연문화 학교=공연장, 교장=단장 / 훌륭한 교장의 지도 아래 멋진 가르침을 전수하려 함.
공포문화 학교=형무소 / 교장은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음.

 

4-1. 전문적 학습공동체

비전이나 가치의 공유

협력적인 학습 중시

교육실천에 대해 비판적인 성찰

 

 

 

 

인용

목차

답안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