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 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구 분 | 주 요 의 견 |
A 교사 | ◦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
B 교사 |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C 교사 | ◦ 토의식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도구 측면에서는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정, 추가, 편집하는 데 위키(Wiki)를 이용할 수 있음(예 : 위키피디아 등) - 단,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유의해야 함 |
D 교사 | ◦ 학교문화 개선은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 우리 학교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우려스러움 ◦ 이런 학교문화에서는 활발한 토의식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 [4점] -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4점]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가지 [4점]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C. Steinhoff & R. Owens)가 분류한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 2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해설
인지발달의 개념: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
① 유능한 타인의 도움
② 자신의 도움
③ 내면화 및 자동화 단계
④ 새로운 ZPD로 들어가서 다시 학습함.
2. 영교육과정
①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거나
②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2-1. 중핵형 교육과정
㉡ 장점
ⓐ 학생들의 흥미 유발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 → 문제해결능력 신장
㉢ 단점
ⓐ 여러 분야의 내용 연결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체계적 학습 어려움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3. 정착수업
① 비디오 매체 활용 원리
② 이야기식 전개 형태 원리
③ 학습자 주도적 형태 원리
④ 자료제시 원리
⑤ 복잡한 문제 활용 원리
⑥ 다양한 응용 원리
⑦ 커리큘럼과의 연계성 원리
3-1. 위키 활용시 문제점
① 많은 시간이 듦
② 잘못된 정보의 수용
③ 학습자 통제의 어려움
4. 스타인호프Steinhoff와 오웬스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① 가족문화 | 학교=가정, 교사=부모 또는 코치 / 애정적이고 우정이 넘치는 학교 문화. |
② 기계문화 | 학교=공장, 교장=기계공 / 학교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들을 기계처럼 이용함. 일류대 진학을 학교경영목표로 제시하여 그런 교사에게 포상을 줌. |
③ 공연문화 | 학교=공연장, 교장=단장 / 훌륭한 교장의 지도 아래 멋진 가르침을 전수하려 함. |
④ 공포문화 | 학교=형무소 / 교장은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음. |
4-1. 전문적 학습공동체
① 비전이나 가치의 공유
② 협력적인 학습 중시
③ 교육실천에 대해 비판적인 성찰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구조도 (0) | 2021.11.01 |
---|---|
2021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20.11.23 |
2019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8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7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