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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스무살 반야심경에 미치다, 2장 한국불교의 흐름과 그 본질적 성격 - 임진왜란과 승과 본문

고전/불경

스무살 반야심경에 미치다, 2장 한국불교의 흐름과 그 본질적 성격 - 임진왜란과 승과

건방진방랑자 2021. 7. 12.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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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과 승과

 

 

사실은 진짜 중’ ‘가짜 중얘기를 하다가 이야기가 여기까지 흐르고 말았는데, 하여튼 조선불교의 대맥(大脈)은 서산이 승통을 일으키면서 무시할 수 없는 위력을 과시하게 됩니다. 사실 의승군에 기꺼이 목숨을 바친 스님들의 열렬한 소망은 단 하나였습니다. 임진왜란(壬辰倭亂)이라는 국난을 계기로 해서라도 승과가 부활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유생들에게 교육과 출세의 길로서 주어지는 과거시험과도 같은 승려들의 과거시험(승과僧科, 고려시대에는 승려가 국사가 될 수 있는 존엄한 국가제도로서 존속되었다. 조선시대에 폐지되었다가 명종 6년에 부활됨. 그러나 문정왕후가 죽으면서 다시 폐지된다)이 부활되기를 갈망했던 것이죠. 선조(宣祖)야말로 이 승과를 부활시킬 수 있는 명분을 가지고 있었던 유일한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선조는 의리가 없는 인물로서 유명합니다. 선조가 승과를 부활시켜 다시 종교세력으로 인한 골머리를 썩일 리 만무하지요. 그래도 선조가 살아있을 때까지 스님들은 승과의 부활을 갈망했지요. 그러나 끝내 선조는 자기 치세기간 동안 그토록 많은 덕을 봤던 불교에 대해서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죽었습니다. 그러나 선조가 승과를 부활시키지 않은 것은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불교를 순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종교가 제도화되고 권력화되고 세속화되는 것은 결국 타락을 의미하지요.

 

 

 

 

인용

목차

반야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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