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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5장 삼위일체 논쟁 - 실체라는 개념은 기독교와 무관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5장 삼위일체 논쟁 - 실체라는 개념은 기독교와 무관

건방진방랑자 2022. 2. 28.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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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라는 개념은 기독교와 무관

 

 

니케아신경에서 아들은 아버지와 하나의 실체이다’(homoousion tō Patri)라고 했을 때, 실체라는 말도 전혀 복음서와는 관련이 없는 언어이다. 그것은 우시아(ousia)라는 말인데 그것은 당대에 유행하던 스토아철학을 통하여 삼위일체 논쟁에 끼어든 희랍철학의 개념으로서 피타고라스(Pythagoras, c. BC 580~500) 학파에까지 소급해 올라간다. 우시아라는 말의 실제적 함의도 매우 다양하고 애매해서 감각적 사물의 현상세계에 적용될 수도 있고, 그러한 변화의 세계(genesis, becoming)와 대비되는 그것을 초월하는 비감각적 예지계의 불변의 존재(ontos on, being)를 의미하기도 한다. 우시아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실체(substance)나 본질(essence)이라고 말할 때 해당되는 말인데,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 있어서는 모든 운동의 기저에 있으면서 그 운동들을 가능케 하는 부동(不動)의 궁극적 원인(final cause)을 의미했다.

 

아버지ㆍ아들ㆍ성령이 다신론이냐 유일신론이냐? 다신론적이면서도 존재론을 궁구(窮究)하는 헬레니즘풍토에서 강요된 이러한 질문에 관하여 초기교부들은 당황했다. 아버지ㆍ아들 성령이 하나라고 그 일체성(unity)만을 강조하면 그 세 의미가 가진 그 나름대로의 유니크한 다양성이 희생되고, 그것이 세 개의 다른 것이라고 말해버리면 다신론의 위험성과 유일신론의 일체적 감각이 분열될 수 있다. 그래서, 우시아(ousia) 그 실체나 본질로 말하면 하나일 뿐인데, 그 우시아가 나타나는 것은 성부ㆍ성자ㆍ성신의 유니크한 성격을 가지는 3개의 위(, hypostasis)로서 나타난다고 주장함으로써, 일체성과 다양성을 종합하는 헬라철학적 사유를 표방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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