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시미학산책, 놀이하는 인간, 잡체시의 세계 - 10. 바로 읽고 돌려 읽고⑦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한시미학산책, 놀이하는 인간, 잡체시의 세계 - 10. 바로 읽고 돌려 읽고⑦

건방진방랑자 2021. 12. 7. 13:16
728x90
반응형

10. 바로 읽고 돌려 읽고

 

 

이런 형태가 한 단계 더 발전하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된다.

 

 

雨 冷

藏 雲 睄

山 望 紅

遠 花

水 流 春 老 吟 殘 蘂

窪 軟

東 鬪 含

隱 叉 香

荀 吐

 

 

중국의 이공시격(李公詩格)이란 책에 수록된 반복시(反覆詩)이다. 이 시를 읽는 법 또한 절묘하기 짝이 없다. 겉 마름모꼴은 모두 20자로 되어 있는데, 아무 글자 아무 방향으로 읽어도 시가 된다. 대개 5언절구 30수 가량을 얻을 수 있다. 또 가운데 십자가 모양에는 모두 13개의 글자가 있다.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고 다시 반대 방향으로 읽어 7언절구 4수가 이루어진다. 그런가 하면 위에서 내려오다가 가운데 ()’자에서 왼편으로 혹은 오른편으로 읽던지, 왼편에서 읽어오다가 ()’에서 위로 또는 아래로 읽던지 하는 방법으로 다시 4수를 얻을 수 있다. 그밖에 전체 스물 아홉 자 가운데 임의로 한 글자를 취하여 좌우로 압운을 취해 5언 혹은 7, 또는 장단구로 읽어 다시 수십 수를 만들 수 있다. 희한한 문자유희이다.

 

지면상 마름모꼴 한 수만 읽어 본다.

 

冷睄紅花蘂 軟含香吐尖 서늘함 붉은 꽃 떨기에 서려 있고 부드러운 향기는 봉오리 끝에.
筍隱東窪水 遠山藏雨烟 죽순은 동쪽 물가에 숨어 자라고 먼 산은 비 안개를 감추고 있네.

 

현대까지도 이런 회문시는 창작된다. 중국의 주책종(周策縱)1962년 싱가포르를 여행한 뒤 그 소감을 담은 성도기유(星島紀遊)란 작품을 남겼다. 시의 원문은 스무 글자를 동그랗게 원형으로 써 놓았다. 이 시 또한 자자회문시이다.

 

 

荒渡斜舟繞亂沙白岸晴芳樹椰幽島艶華月淡星

 

 

작가는 아무 글자로 시작해도 괜찮고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좋다고 주를 달아 놓았다. 이밖에 한 글자나 두 글자, 세 글자 씩 건너 뛰어 읽거나, 7언 또는 장단구로 읽을 수도 있다. 일일이 소개하자면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분량의 책이 한 권 될 터이므로 여기서는 몇 가지 용례만 제시키로 한다. 우선 시계 방향으로 읽어보자.

 

荒渡斜舟繞 亂沙白岸晴 황량한 나루엔 배가 비스듬 매어 있고 어지런 모래사장 흰 언덕 개었구나.
芳樹椰幽島 艶華月淡星 향기론 야자나무 그윽한 섬엔 아름다운 달빛과 희미한 별빛.

 

한 글자씩 밀려서 읽으면 순독(順讀)ㆍ도독(倒讀)으로 40수를 얻을 수 있다. 한 글자씩 건너뛰며 읽을 수도 있는데, 이렇게 해서 다시 수십 수의 시를 얻을 수 있다. 그 한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星月艶幽樹 淡華島椰芳 별빛 달빛 희미한 나무에 곱게 비치고 엷은 꽃 핀 섬에는 야자나무 향기롭네.
晴白亂舟渡 岸沙繞斜荒 맑은 날 나루엔 배가 어지럽고 언덕 모래는 들판을 비스듬히 둘러 있네.

 

이것을 다시 7언절구로 읽어 약 40수 가량의 작품을 얻을 수 있다.

 

渡荒星淡月華艶 빈 나루 별빛 맑고 달빛이 휘황하니
華艶島幽椰樹芳 꽃 고운 섬 고요하고 야자나무 향기롭네.
樹芳晴岸白沙亂 나무 향기 개인 언덕, 백사장은 어지럽고
沙亂繞舟斜渡荒 모래사장 배를 두른 저녁 나루 쓸쓸해라.

 

더욱이 위 시는 각 구의 처음과 끝이 꼬리따기 식으로 연결되어 있어 읽는 묘미를 더해준다. 이런 저런 여러가지 방법으로 읽어, 20 글자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의 조합이 놀랍게도 각체를 망라하여 무려 1천수가 넘는다고 하니, 한마디로 어안이 벙벙하다.

 

 

 

 

 

 

인용

목차

한국한시사

1. 글자로 쌓은 탑

2. 글자로 쌓은 탑

3. 글자로 쌓은 탑

4. 바로 읽고 돌려 읽고

5. 바로 읽고 돌려 읽고

6. 바로 읽고 돌려 읽고

7. 바로 읽고 돌려 읽고

8. 바로 읽고 돌려 읽고

9. 바로 읽고 돌려 읽고

10. 바로 읽고 돌려 읽고

11. 그림으로 읽기, 신지체

12. 그림으로 읽기, 신지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