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시미학산책, 실험정신과 퍼즐 풀기 - 9.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③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한시미학산책, 실험정신과 퍼즐 풀기 - 9.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③

건방진방랑자 2021. 12. 7. 14:04
728x90
반응형

9.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

 

 

고대 중국에는 이렇듯 글자를 떼었다가 다시 붙이는 파자(破字)나 합자(合字)의 방식을 활용한 은어(隱語)나 수수께끼가 많이 전해진다. 후한서(後漢書)』 「오행지(五行志)에는 한()나라 헌제(獻帝) 때 서울에서 불리웠다는 동요가 실려 있다.

 

千里草何靑靑 천리초는 어찌 저리 푸르른가.
十日卜不得生 열흘 동안 점을 치니 살지를 못한다네.

 

무슨 말인가. ‘천리초(千里草)’를 한데 묶으면 ()’이 되고, ‘십일복(十日卜)’()’자가 된다. ‘청청(靑靑)’은 푸르게 우거져 왕성한 모양이고, ‘부득생(不得生)’은 결국 망한다는 뜻이다. 그러니 위 노래는 당시 전횡을 일삼던 간신 동탁(董卓)이 지금은 저렇듯 날뛰고 있지만 마침내는 머지않아 망하고 말 것이라는 예언성 참요(讖謠)였던 것이다.

 

고려 말 십팔자득국(十八子得國)’의 참언(讖言)이 이씨(李氏) 조선(朝鮮)의 건국을 예언했다던가, 조광조(趙光祖)를 모함키 위해 대궐 오동잎에 꿀물로 주초위왕(走肖爲王)’이라고 새겨 놓아, 벌레가 이를 갉아 먹자 왕에게 바쳐 조씨(趙氏)가 왕()을 꿈꾼다고 모함하여 사화(士禍)의 피비린내를 일으켰던 것은 다 위와 같은 착상에서 나온 것이다.

 

다음 시는 당말(唐末) 어떤 나그네가 청룡사(靑龍寺)란 절로 스님을 찾아 왔다가, 만나주지 않고 물리치자 절 문에 적어 놓고 갔다는 작품이다.

 

龕龍去東海 時日隱西斜 감실에 새긴 용은 동해로 가고 어느덧 해는 서산에 기울도다.
敬文今不在 碎石入流沙 글을 숭상하는 이 이제는 없어 돌멩이 부서지고 모래 되었네.

 

나그네는 무슨 뜻으로 이런 시를 적어 놓았던 것일까? 1층의 뜻은 이렇다. 청룡사(靑龍寺)에 와서 용과 같은 큰스님을 만나 불법(佛法)의 대의(大義)의 깨닫고자 하였건만, 먼 길을 찾은 객을 절은 문전박대로 쫓아낸다. 고약한 절 인심이다. 그래서 그는 12구에서 청룡사(靑龍寺)에 이미 룡()이 떠나 버려, 절의 기상도 서산의 낙일(落日)처럼 기울어 간다고 조소하였다. 큰 바위 같이 중심을 잡아줄 학승(學僧)이 없으니 나머지야 돌멩이 부서진 모래알 같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는 이런 조소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다시 제 2층의 숨겨진 퍼즐이 있다. 위 시는 자세히 보면 앞에서 본 것과 같이 파자(破字)를 활용한 석자시(析字詩)이다. 1구 첫 자 ()’에서 반을 끊어 둘째 자 ()’으로 이었고, 2구도 ()’를 갈라 ()’을 만들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에서 ()’, ‘()’에서 ()’을 따왔다.

 

뒤늦게야 한 중이 문득 깨닫고 말하기를, “우리들을 크게 욕한 시로구나!”라고 하였다. 그 중은 이 시에 담긴 제 3층의 암호를 읽은 것인데, 그것은 합사구졸(合寺苟卒)’ 네 글자이다. 이 글자들은 앞서 파자(破字)하고 남은 것들이다. ()’에서 ()’을 떼고 ()’이 남았고, ‘()’에서 ()’을 취하자 ()’가 남은 것이다. 나그네는 의도적으로 합사구졸(合寺苟卒)’ 네 글자를 남겨 온 절간에 구질구질한 졸장부밖에 없음을 기롱한 것이다. 파자(破字)를 활용한 비교적 단순한 석자시(析字詩)가 이에 이르러 다시 한 단계 더 복잡하게 변했음을 알 수 있다.

 

 

 

 

 

 

인용

목차

한국한시사

1. 빈 칸 채우기, 수시(數詩)ㆍ팔음가(八音歌)ㆍ약명체(藥名體)

2. 빈 칸 채우기, 수시(數詩)ㆍ팔음가(八音歌)ㆍ약명체(藥名體)

3. 빈 칸 채우기, 수시(數詩)ㆍ팔음가(八音歌)ㆍ약명체(藥名體)

4. 구슬로 꿴 고리, 장두체(藏頭體)와 첩자체(疊字體)

5. 구슬로 꿴 고리, 장두체(藏頭體)와 첩자체(疊字體)

6. 구슬로 꿴 고리, 장두체(藏頭體)와 첩자체(疊字體)

7.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

8.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

9. 파자(破字)놀음과 석자시(析字詩)

10. 이합체(離合體)와 문자 퍼즐

11. 이합체(離合體)와 문자 퍼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