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3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03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9. 2. 09:50
728x90
반응형

2003학년도 중등학교 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 2 )교시 한 문

( 12 ) 문항 ( 70 )

작성시간 ( 140 )

감독관 확인

()

 

 

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구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으로 정하고, 10 개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를 설정하고 있다.

 

)

한문 교과는 제 7차 교육과정 편제상의 변화에 따라 그 위상도 크게 변화하였다. 따라서 한문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매 학년에서 1시간 이상 선택하거나, 2개 학년에서 선택하되, 어느 1개 학년에서 2시간 한문을 택하여 1· 2학기에 걸쳐 각각 2개 학년 분을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각 시· 도교육청의 중학교 교육과정편성 운영지침에 따라 한문을 1개 학년이나 2개 학년에서 1시간, 혹은 모든 학년에서 선택을 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한문-

 

 

1-1. )를 읽고, 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한문 교과의 위상 변화를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1-2. )의 줄친 부분과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사가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세 가지만 쓰시오. (3)

 

 

 

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학습목표 : , 의 다양한 쓰임을 알 수 있다.

피동형의 다양한 표현법을 알 수 있다.

 

本文 : 屈平 正道直行 竭忠盡智 事其君 讒人閒之 可謂窮矣 信而見疑 忠而被謗 能無怨

-屈原列傳, 史記

 

* 교사 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수· 학습 계획을 세웠다.

) 의 경우, 본문과는 다른 원인과 자격 2가지 용례만을 한문 문장을 들어 제시한다.

) 의 경우, 전치사로 쓰이는 2가지 용례만을 한문 문장을 들어 제시한다.

) 의 경우, 의심의 주체인 을 이용해 본문 중 見疑를 변형하여 다른 두 가지 구문으로 제시한다.

 

 

 

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花開昨夜雨 花落今朝風 可憐一春事 來往風雨中

-宋翰弼, 偶吟, 國朝詩刪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한문- <영역별 내용>에 기술된 한시 관련 사항을 반영하여 교사 은 위의 시를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한다. 교사 이 가르쳐야 할 학습 요소 중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아래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

 

새로 익힐 한자, 출전, 작가에 대해서는 이미 수업을 완료하였다.

학습 요소는 제시된 시와 관련해서 설명해야 한다.

 

 

 

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8)

) 史略

夫差敗越于夫椒 越王句踐 以餘兵棲會稽山 請爲臣妻爲妾 子胥言不可 太宰伯嚭受越賂 說夫差赦越 句踐反國 懸膽於坐 臥則仰膽嘗之曰 女忘會稽之恥耶 擧國政 屬大夫種 而與范蠡共治兵事謀吳

 

) 魏公子列傳, 史記

朱亥笑曰 臣 市井鼓刀屠者 而公子親數存之 所以不報謝者 以爲小禮無所用 今公子有急 此乃臣效命之秋也

 

) 宋翼弼, 雲谷哀辭, 龜峰集

人言吾弟死 地是東海湄 有生誰不死 死爲最悲 (중략) 憶在提哺時 慈愛於汝別 飮乳汝最後 含飯汝何先 汝病我必痛 我病汝亦然 今日死不知 呼天天漠漠 汝死不我土 孤骨委何壑

 

) 朴趾源, 答蒼厓, 燕巖集

還他本分 豈惟文章 一切種種萬事摠然 花潭出遇失家而泣於塗者曰 爾奚泣 對曰 我五歲而瞽 今二十年矣 朝日出往 忽見天地萬物淸明 喜而欲歸 阡陌多岐 門戶相同 不辨我家 是以泣耳 先生曰 我誨若歸 還閉汝眼 卽便爾家

 

 

4-1. )는 어떤 故事成語由來인가를 쓰시오. (2)

 

 

4-2. 에 쓰인 를 문맥에 맞게 번역하시오. (2)

 

 

4-3. 字形은 다르고 의미와 품사는 동일한 단어 2개를 라)에서 찾아 쓰시오. (2)

 

 

4-4. 汝何先文型이 가장 유사한 單文을 라)에서 찾아 쓰시오. (2)

 

 

 

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 衛靈公, 論語

子貢問曰 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子曰 其恕乎 己所不欲 勿施於人

 

) 里仁, 論語

子曰 人之過也 各於其黨 觀過 斯知仁矣

 

) 離婁, 孟子

徐子曰 仲尼 稱於水曰 水哉水哉 何取於水也 孟子曰 原泉混混 不舍晝夜 盈科而後進 放乎四海 有本者如是 是之取爾 苟爲無本 七八月之間 雨集 溝澮皆盈 也 可立而待也 故聲聞過情 君子恥之

 

 

5-1. 4글자의 成語로 나타내되, 漢字로 쓰시오. (2)

 

 

5-2. 의 의미를 풀이하시오. (2)

 

 

5-3. 을 직역하고 그 의미를 풀이하시오. (2)

 

 

 

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 崔承祐傳, 三國史記

崔承祐 以唐昭宗龍紀二年入唐 至景福二年 侍郞楊涉下及第 有四六五卷 自序爲 餬本集 後爲甄萱作檄書 移我太祖

 

) 伯姊贈貞夫人朴氏墓誌銘

孺人十六 歸德水李宅模伯揆 有一女二男 辛卯九月一日歿 得年四十三 夫之先山曰亞鳥谷 將葬于庚坐之兆 伯揆旣喪其賢室 貧無貧無以爲生 挈其穉弱婢指十 鼎鎗箱簏 浮江入峽 與喪俱發 仲美曉送之斗浦 舟中慟哭而返 嗟乎 姊氏新嫁 曉粧如昨日 余時方八歲 嬌臥馬𩥇效婿語 口吃鄭重姊氏羞 墮梳觸額 余怒啼 以墨和粉 以唾漫鏡 姊氏出玉鴨金蜂 賂我止啼 至今二十八年矣

 

 

6-1. )에서 알 수 있는, 餬本集의 문체적 특징을 두 가지만 기술하시오. (2)

 

 

6-2. )에서 작자는 누나보다 몇 살 아래인지 쓰시오. (2)

 

 

6-3. )와 같은 글쓰기 방식과 관련된 정치적·문학사적 사건을 쓰시오. (2)

 

 

 

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 權韠, 卽事, 石洲集

秋陰散盡月華淸 一夜天公似有情 何處片雲來作孼 便敎蟾兎不分明

 

) 李達, 憶昔行贈申正郞渫, 蓀谷集

憶昔亂離初 身在洪陽城 城邊數百家 鷄犬亦不寧 夫君正年少 氣爽金天精 淸東作軍號 募義來聚兵 兵粮未易辦 慷慨淚沾纓 力微志猶堅 時危事不成 于時屬遑遑 朝野聞哭聲 焚燒及宗社 況問閭里氓 寇賊不知數 灰燼餘兩京 郊原血漂流 道路屍縱橫 萬姓如鳥散 竄伏各偸生 癘疫忽潛遘 死亡逾戰爭 嗟嗟天子聖 命將出東征 旌旗蔽長空 炮火雷電聲 首事箕王都 破竹遊刃迎 漢京賊先遁 大駕隨公卿 (하략)

 

 

7-1. )에서, 밑줄 친 蟾兎가 가리키는 말을 찾아 漢字로 쓰시오. (2)

 

 

7-2. ) 시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건을 쓰고, 申渫이 한 일을 설명하시오. (2)

 

 

7-3. 申渫이 정한 軍號의 의미를 20자 이내로 설명하시오. (2)

 

 

 

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6)

) 李齊賢, 益齋亂稿

昨見郭翀龍 言及菴欲和小樂府 以其事一而語重故未也 僕謂劉賓客作竹枝歌 皆夔峽間男女相悅之辭 東坡則用二妃屈子懷王項羽事 綴爲長歌 夫豈襲前人乎 及菴取別曲之感於意者 飜爲新詞可也 作二篇挑之 都近川頹制水坊 水精寺裏亦滄浪 上房此夜藏仙子 社主還爲黃帽郞

 

) 金萬重, 西浦漫筆

本朝詩學 不四五變 國初承勝國之緖 純學東坡 以迄於於宣靖時 容齋稱大成焉 中間參以豫章 則翠軒之才實三百年一人 又變而專攻黃陳 則湖蘇芝鼎足雄峙 又變而反正於唐 則崔白李其粹然者也 夫學嵋山而失之 往往冗陳 不滿人意 江西之弊 尤拗拙可厭 崔白之於唐 五律七絶 僅窺晩李藩籬 沾沾一臠不足以果腹 其可及人乎

 

 

8-1. 과 같은 시를 짓는 방법으로 제시된 말을 본문 가운데서 찾아 4자로 쓰시오. (2)

 

 

8-2. 조선 후기에 가)의 예시문이 지칭하는 것과 제목, 형식, 창작 방식 등이 모두 흡사한 작품을 지은 작가를 두 사람만 쓰시오. (2)

 

 

8-3. 江西에 해당하는 조선의 대표적인 세 인물을 지칭하는 말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2)

 

 

 

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 任璟, 玄湖鎖談

栗谷先生 嘗就洪荷衣迪家 金孝元許 兄弟方在座 荷衣示近作一絶 苔深窮巷客來稀 鳥啼聲中午枕推 茶罷小窓無箇事 落花高下不齊飛 栗谷 賞之 仍笑曰 詩辭盡好 而落句意頗不平 何也 荷衣驚問 何以知之 先生笑曰 有參差不正齊之意 若使胸中坦平 必無此等語 荷衣笑謝曰 年少輩果有劾公之意 構成一文字 未了之際 偶有此吟 不謂公之明鑑至此也

 

) 丁若鏞, 西園遺稿序, 與猶堂全書

文所以載道 詩言志者也 故其道不足以匡濟一世 而其志枵然無所立者 雖其文嘲轟犇放而詩藻麗 是猶驅空車以作聲 而倡優談風月也 何足傳哉

 

 

9-1. )의 밑줄 친 질문에 대해 洪迪이 해명하는 구절을 지적하되, 처음과 끝의 각 2글자씩 쓰시오. (2)

 

 

9-2. 예문의 내용에 기반하여, 李珥丁若鏞文學觀의 차이를 詩言志의 측면에서 200자 이내로 비교· 설명하시오. (3)

 

 

 

10. 다음 글을 읽고 답하시오. (6)

女曰 毋驚 聽兒語 兒生年十七 足未嘗過門矣 月前 偶往觀駕動 歸到小廣通橋 風吹袱捲 適與一草笠郞君相面矣 自其夕 郞君無夜不至 屛俟於此戶之下 今已三十日矣 雨亦至 寒亦至 鎖戶而絶之 而亦至 兒料已久矣 萬一聲聞外播 鄰里知之 則夕而入 晨而出 誰知其獨倚於窗壁外乎 是無其實而被惡名也 兒必爲犬咋之雉矣 彼以士大夫家郞君 年方靑春 血氣未定 只知蜂蝶之貪花 不顧風露之可憂 能幾日而病不作耶 病則必不起 是非我殺之 而我殺之也 雖人不知 必有陰報 且兒身不過一中路家處子也 非有傾城絶世之色 沈魚羞花之容 而郞君見鴟爲鷹 其致誠於我 若是其勤 然而不從郞君者 天必厭之 福必不及於兒矣 兒之意決矣 顧願父母勿以爲憂 - 李鈺, 沈生傳, 梅花外史

 

 

10-1. 沈生女子의 신분을 쓰시오. (2)

 

 

10-2. 女子, 沈生이 자신의 용모를 과대평가하였다고 비유적으로 표현한 1구절을 찾아 쓰시오. (2)

 

 

10-3. 沈生이 여자의 마음을 얻으려 한 행동을 40자 이내로 요약해 쓰시오. (2)

 

 

 

1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 李承休, 帝王韻紀

遼東別有一乾坤 與中朝區以分 洪濤萬頃衛三面 於北有陸連如線 中方千里是朝鮮 江山形勝名敷天 耕田鑿井禮義家 華人題作小中華 初誰開國啓風雲 帝釋之子名檀君 並與帝高興戊辰 經虞歷夏居中宸 於殷虎丁八乙未 入阿斯達山爲山神 享國一千二十八 無奈變化傳桓因 却後一百六十四 仁人聊復開君臣

 

) 家藏古硯銘, 古文眞寶

硯與筆墨 蓋氣類也 出處相近 任用寵遇相近也 獨壽夭不相近也 筆之壽以日計 墨之壽以月計 硯之壽以世計 其故何也 其爲體也筆最銳 墨次之 硯鈍者也 豈非鈍者壽而銳者夭乎 其爲用也筆最動 墨次之 硯靜者也 豈非靜者壽而動者夭乎 吾於是 得養生焉 以鈍爲體 以靜爲用 或曰 壽夭數也 非鈍銳動靜所制 借今筆不銳不動 吾知其不能與硯久遠矣 雖然寧爲此 勿爲彼也 銘曰 不能銳 因以鈍爲體 不能動 因以靜爲用 惟其然 是以能永年

 

 

11-1. 위의 예문에 사용된 의 뜻을 쓰시오. (2)

 

 

11-2. )仁人이 가리키는 인물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한자로 쓰시오. (2)

 

 

11-3. 寧爲此勿爲彼也가 지시하는 내용을 각각 2자씩 쓰시오. (2)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

日將夕 有一娘子 年幾二十 姿儀殊妙 氣襲蘭麝 俄然到北庵 請寄宿焉 因投詞曰 行逢日落千山暮 路隔城遙絶四隣 今日欲投庵下宿 慈悲和尙莫生嗔 朴朴曰 蘭若護淨爲務 非爾所取近 行矣 無滯此處 閉門而入 娘歸南庵 又請如前 夫得曰 汝從何處犯夜而來 娘答曰 湛然與太虛同體 何有往來 但聞賢士 志願深重 德行高堅 將欲助成菩提 因投一偈曰 日暮千山路 行行絶四隣 竹松陰轉邃 溪洞響猶新 乞宿非迷路 尊師欲指津 願惟從我請 且莫問何人 師聞之驚駭 (중략) 乃迎揖庵中而置之 -三國遺事, 南白月二聖 努綔夫得 嫤嫤朴朴

 

 

12-1. 蘭若의 음과 뜻을 쓰시오. (2)

 

 

12-2. 欲指津과 같은 의미를 지닌 구절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2)

 

 

 

 

 

03년도.pdf
다운로드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