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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23장 - 2.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23장 - 2.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건방진방랑자 2021. 9. 20.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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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유천하지성 위능화(唯天下至誠 爲能化)’

여기서 ()’라는 것은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최후적인 것입니다. 주자 주()를 보면, ‘개인지성 무부동이기즉유이(蓋人之性 無不同而氣則有異)’는 말이 나오는데, (() 유학(儒學)의 패러다임들이 여기서 나오며, 이에 따라서 근세유학의 첨예한 논쟁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22에서는 아성(我性인성(人性물성(物性)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이 다 기본적으로 동성(同性)이라는 시각(조선유학의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과 조금 맥락은 다르다)의 기본적인 것은 여기에 다 나와 있습니다. 중용(中庸)으로 말하면 아((()이 다 동성(同性)이요, 하나의 연속적인 ()’인 것이죠. ()’의 같음은 ()’로 보고, 그 차이는 기질지차(氣質之差)’로 보는 것입니다. ‘()’으로 말하면,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나 그들 사이에서 편차가 생기는 것은 기질지편차(氣質之偏差)’ 때문이라는 거예요. ‘()’이라는 것은 아프리오리(a priori)한 것이고 ()’이라는 것은 아포스테리오리(a posteriori)한 것이다. 선천(先天)과 후천(後天)! ‘기질지편차(氣質之偏差)’가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 다 개성이 있고 청탁수박(淸濁秀樸)’의 차이가 있게 되는 거예요. 같은 시간동안 같은 노력을 해도 어떤 사람은 수학문제를 잘 풀고, 어떤 사람은 잘 못 푸는 차이는 기질지차이(氣質之差異)’ 때문인 거죠. 그래서 유가교육론은 이기론(理氣論)’으로 말하면 궁극적으로 기질(氣質)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기질(氣質)의 변화가 없다면 교육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작은 한 방면에도 지극하지 않음이 없으면 그 덕이 실하지 않음이 없어, (((()의 공()이 저절로 그쳐버리는 일이 없을 것이니, 이것이 쌓여서 능히 ()‘함에 이르면 그 지극한 ()’이 성인(聖人)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曲無不致 則德無不實 而形著動變之功 自不能已 積而至於能化 則其至誠之妙 亦不異於聖人矣]’라는 주자 주()를 보면, 주자는 22자성명(自誠明)’이고 23장은 자명성(自明誠)’이지만 어찌되었든 도달한다고 하는 데는 성인(聖人)과 다를 바가 없다고 본 것입니다. 이 말은 20에서, ‘或生而知之 或學而知之 或困而知之 及其知之 一也 或安而行之 或利而行之 或勉强 而行之 及其成功 一也라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그것은 결국은 다 성인지공(聖人之功)’으로 하나라는 것이죠. 22장의 하는 용법은 도덕경(道德經)에도 매우 비슷한 패턴으로 나와 있는데夫物芸芸, 各復歸其根. 歸根曰靜, 是謂復命. 復命曰常, 知常曰明. 不知常, 妄作凶. 知常容, 容乃公, 公乃王, 王乃天, 天乃道. 道乃久. 沒身不殆.” 16(대저 온갖 것은 풀처럼 쑥쑥 자라지만, 모두가 결국에는 뿌리로 돌아갈 뿐이다.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고요함이라 하고, 이것을 또 일컬어 제 명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제 명으로 돌아감을 늘 그러함이라 하고, 늘 그러함을 아는 것을 밝음이라 한다. 늘 그러함을 알지 못하면 망령되이 흉을 짓는다. 늘 그러함을 알면 온갖 것을 포용하게 되고, 포용하면 공평하게 되고, 공평하면 천하가 귀순한다. 천하가 귀순하면 하늘에 들어맞고, 하늘에 들어맞으면 길에 들어맞는다. 길에 들어맞으면 영원할 수 있다. 내 몸이 다하도록 위태롭지 아니 하다.) 김용옥, 老子-길과 얻음(서울: 통나무, 1989), pp.43-44., 한번 비교해 보세요. 이런 식의 아규먼트(Argument)는 동양고전에 상당히 많습니다.

 

21
핵심
내용
천도
(天道)
22 24 26     30 31 32 33
전편
요약
인도
(人道)
23 25 27 28 29      

 

 

 

 

 

 

 

인용

목차

전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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