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영역 성취 기준
한문
(1) 독해
글을 정확한 발음으로 의미가 드러나도록 알맞게 띄어 읽고 끊어 읽을 수 있으며,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글의 중심 내용과 형식적 특징 및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어휘를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의 짜임, 품사, 성어,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 기본적인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문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Ⅰ
(1) 독해
글을 문장의 어조에 맞게 소리 내어 읽고, 읽은 글을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으며,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여 우리말로 풀이하고, 다양한 유형의 글을 글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비판적으로 읽고 그 내용과 가치를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문화에서 유래한 한자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의 짜임, 품사의 활용, 허사, 성어,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도치, 문장의 수사 등 보다 확장된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문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감상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Ⅱ
(1) 독해
글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글을 글이 생산된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과 가치를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문화에서 유래한 한자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 고전 작품을 읽고,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문학 교육 활동을 통해 작품에 대한 감상 및 비평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의어의 의미, 문장 성분의 생략, 문장의 수사 등 보다 자세한 한문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다양한 자료를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감상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인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독해, 이해) (0) | 2019.11.26 |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독해, 읽기)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ㆍ2) 학교급별 성취기준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목표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중(고등)학교 교육목표 (0) | 2019.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