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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타자와의 소통과 주체의 변형 - 목차 본문

고전/장자

장자 타자와의 소통과 주체의 변형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1. 7. 4.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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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莊子)

타자와의 소통과 주체의 변형

 

 

총서를 발간하며

 

 

 

I. 들어가는 말

 

1. 장자를 읽는 이유와 그 의미

고전과 조우하여 전혀 다르게 생성되기 위해

community가 아닌 society에 살려 했던 사람

사유의 한계에서만 타자를 경험할 수 있다

차이를 통할 때만 새로운 나로 생성된다

우화로 글을 쓴 이유

 

2. 장자라는 책의 구성과 편찬자

장자가 남기고 싶었던 진정한 가르침

황로학파가 고본 장자를 편찬했다

장자에 대한 선입견을 뚫을 때 장자와 만나게 된다

 

3. 두 명의 장자와 조릉에서의 깨달음

장주(莊周)와 장자(莊子)에서의 깨달음

삶에 조우할 수밖에 없는 타자를 사유하다

조릉에서의 깨달음이란 길라잡이

 

 

 

. 한계가 없는 앎과 한계가 있는 삶

 

원문

1. 보편적 앎에 대한 장자의 비판

나를 대상화하는 문제점

세 가지 인식론을 비판하다

객관적인 옳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반성적 인식의 한계

장자의 회의주의는 합리적 철학의 허구성을 비판한 것이다

 

2. 나는 누구인가?

주체란 초자아를 받아들이면서부터 존재한다

엄마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최초의 초자아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

 

3. 공동체에서의 삶

비합리적으로 보이던 타공동체의 풍속들

타자를 만나고 나서야 내가 속한 공동체가 드러난다

나는 이러 사람이다란 자의식이 확고해지는 두 가지 상황

 

 

 

. 새를 새로 키우는 방법

 

원문

1. 구성된 마음[成心] 또는 선입견의 의미

성심이 초아가 될 때의 위험성

송나라 삶의 문맥을 가지고 월나라에 간 사내

다시 구성되는 주체

 

2. 구성된 마음[成心]의 철학적 함축

성심이 있기에 고착된 자의식 작동한다

구성된 마음을 장자가 부정하지 않은 이유

삶의 문맥에서 도래하는 부득이함

 

3. 새를 새로 키우는 방법

임시적 자의식과 고착된 자의식

소통은 항상 무매개적으로 이루어진다

고착된 자의식의 폭력성

 

 

 

. 말과 길

 

원문

1. 중국철학에서 도()의 의미

도는 실천적 진리

공자가 朝聞道, 夕死可矣라고 말한 이유

도란 실천적 함축과 실행을 통해서만 전달된다

 

2. “길은 걸어다녔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다[道行之而成]”

걸어갔기에 완성된 길

도란 타자와의 소통 흔적이다

사진 같은 마음과 거울 같은 마음

거울을 닦듯이

 

3. “사물들은 우리가 그렇게 불러서 그런 것처럼 보인대[物之而然]”

자본론이전과 이후의 노동자

현실주의에 저항하는 법

합리적 철학이 망각한 것들

대화란 타자와의 상호조율 과정이다

말의 의미는 타자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의 말과 새소리는 구별되지 않는다

 

 

 

V. 대대(待對)와 무대(無對)

 

원문

1. 동일성의 논리와 대대(待對)의 논리

서양철학과 중국철학의 차이

동일률을 추구하는 서양철학

관계로 파악하되 동일성을 놓지 않았던 중국철학

 

2. 대대 논리의 해체: 무대(無待)

데리다와 장자

저것과 저것 아닌 것

우는 사람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

자시(自是)와 자피(自彼)

나는 내 자신을 잃다

 

3. 도의 지도리[道樞]와 밝음을 쓴다[以明]의 의미

수영을 배우는 어른과 아이의 차이

원환의 중심을 얻어라

스스로 도달할 수 없는 이상에 매진하다

일상에 깃들도록 하라

 

 

 

. 꿈과 깨어남

 

원문

1. 공자 사상의 의의

공자를 심각하게 생각한 장자

()란 폭력

주체에게 가해지는 폭력

 

2. 꿈 은유의 중요성

()가 오히려 소통을 가로막다

판단중지의 한계

사유중심적 진리관과 존재중심적 진리관

 

3. 꿈으로부터의 깨어남

사유현재와 존재현재

자아의 상이한 형태

맹손재가 상례를 가장 잘 치르는 사람이 될 수 있었던 이유

 

 

 

. 단독자[]의 의미

 

원문

1. 삶을 기뻐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의식

소의 물살에도 자유자재로 헤엄치던 사람

생사의 관념조차 벗어나다

고착된 자의식이란 양파를 벗겨가다

 

2. 단독재의 철학적 의미와 함축

철학적인 ()’의 의미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장자의 단독자

단독자와 단독자의 만남

 

3. 거울(] 은유의 중요성과 한계

단독성을 가지고 삶을 영위하기

거울 비유는 단지 비유일 뿐

장자의 거울은 어느 시점엔 부셔버려야 한다

 

 

 

. 수양과 삶의 통일

 

원문(朝三暮四)

1. 장자의 도()

지행합일의 한계와 극복법

주체 형식을 부단히 재조정하다

대화처럼 보이는 독백

 

2. 위시(爲是)와 인시(因是)

일상적 판단엔 특정 시기의 미적 규칙이 반영되어 있다

인시(因是)’라는 주체 형식

유한한 존재가 무한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

 

3. 양행(兩行)의 의미

조삼모사의 왜곡

소통의 완수 여부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난다

양행(兩行)을 통해 유지해야 할 것들

 

 

 

. 타자의 타자성

 

원문(庖丁解牛)

1. 타자의 타자성

관념 속 자연

차이의 인정과 타자에 대한 배려가 지닌 문제점

강제적이고 폭력적인 힘

 

2. 포정 이야기에 대한 예비적 분석

고착된 자의식이 해체되어야 소통이 가능하다

유동적인 마음의 역량으로 타자와 직면하다

19년 동안 익힌 기술이 머뭇거려지는 순간

 

3. 포정 이야기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

필연과 우연

목적론적 사고

포정 이야기의 중층구조

 

 

 

X. 날개 없이 나는 방법

 

원문(心齋)

1. 수양의 세계와 삶의 세계

외향적 실천론과 내향적 실천론

수양론은 본래적 자기로 되돌아가려는 노력

수양의 세계와 삶의 세계, 장자가 말하는 수양론

 

2. 심재 이야기의 두 층위

심재(心齋)?

타자와의 소통은 목숨을 건 비약

수양론적 공간에서의 타자와 삶의 공간에서의 타자

 

3. 무매개적 소통의 철학적 함축

노자철학과 장자철학의 차이

매개적 소통과 무매개적 소통

두 가지 소통에서 중요한 것

 

 

 

. 의미와 자유

 

원문(龜手)

1. 의미란 무엇인가?

돌덩이와 고인돌

의미가 먼저이고 주체와 대상은 이후에 구성되는 결과물이다

철학적 성찰에 따라 사람의 의미는 변한다

 

2. 자유란 무엇인가?

자리 양보와 실천 이성

양심의 소리를 듣는 것과 거부하는 것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순간 기존의 의미 체계는 변동된다

 

3. 조건적 자유의 이념

장자가 생각하는 자유

대붕과 메추라기의 자유

장자가 생각하는 부자유

 

 

 

. 결론과 더 읽을 것들

 

1. 장자철학의 고유성

대화와 소통이란 주제를 담은 장자

소통을 위해 거울과 같은 맑은 마음을 유지하라

소통을 통해 변한다

자의식은 버리고 무매개적으로 소통하라

 

2. 장자철학의 가능성과 한계

장자 철학에서 숙고할 두 가지 사항

비인칭적 주체의 소통이 가진 문제점

장자 철학의 한계와 떠나야 할 때

 

3. 더 읽을 것들

 

 

 

 

인용

지도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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