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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광한 - 좌유화자 부용전운 이시석춘지의(座有和者 復用前韻 以示惜春之意) 본문

한시놀이터/조선

신광한 - 좌유화자 부용전운 이시석춘지의(座有和者 復用前韻 以示惜春之意)

건방진방랑자 2021. 4. 8.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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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중에 로 운자를 한 사람이 있어 다시 앞의 운을 써서 봄을 아쉬워하는 뜻을 보이다

좌유화자 부용전운 이시석춘지의(座有和者 復用前韻 以示惜春之意)

 

신광한(申光漢)

 

 

名是爲春實是賓 桃花欲謝強爲春

年年惜此春光去 春作殘春人老人 企齋集卷之三

 

 

 

 

해석

名是爲春實是賓
명시위춘실시빈
이름은 봄이지만 실제론 손님이니
桃花欲謝強爲春
도화욕사강위춘
복사꽃 지려는데 억지로 봄이라 하네.
年年惜此春光去
년년석차춘광거
해마다 이 봄빛 감을 아쉬워했는데
春作殘春人老人
춘작잔춘인로인
봄은 스러진 봄이 되었고 사람은 노인이 되었네. 企齋集卷之三

 

 

해설

이 시는 함께한 사람 중에 화운(和韻)한 사람이 있어 다시 앞에 사용했던 운()을 사용하여 봄이 가는 것을 애석해하는 뜻을 보여 준 시이다.

 

산문(散文)에서 필력(筆力)을 펴고 기운을 깊이 있게 하기 위하여 동일한 어구를 반복하는 중복(重複)의 수사(修辭)를 사용한다. ()에서도 어세(語勢)를 강화시키고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 중복(重複)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근체시에서는 한 글자가 두 번 들어가면 작법(作法)에 어긋나지만, 1()에 또는 1()에 같은 자가 두 번 들어가는 것을 허용하고 1()에 같은 자가 3번 들어가는 것도 허용은 하지만 피하는 것이 좋다. 신광한은 이 시에서 춘()과 인()을 중복(重複) 사용하여 산문화(散文化) 경향을 띠고 있다.

 

허균(許筠)성수시화(惺叟詩話)32에서 신광한(申光漢)을 포함한 조선의 시사(詩史)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조선의 시()는 중종조(中宗朝)에 이르러 크게 성취되었다. 이행(李荇)이 시작을 열어 눌재(訥齋) 박상(朴祥)ㆍ기재(企齋) 신광한(申光漢)ㆍ충암(冲庵) 김정(金淨)ㆍ호음(湖陰) 정사룡(鄭士龍)이 일세(一世)에 나란히 나와 휘황하게 빛을 내고 금옥(金玉)을 울리니 천고(千古)에 칭할 만하게 되었다.

조선의 시는 선조조(宣祖朝)에 이르러서 크게 갖추어지게 되었다. 노수신(盧守愼)두보(杜甫)의 법을 깨쳤는데 황정욱(黃廷彧)이 뒤를 이어 일어났고, 최경창(崔慶昌)백광훈(白光勳)은 당()을 본받았는데 이달(李達)이 그 흐름을 밝혔다.

우리 망형(亡兄)의 가행(歌行)이태백(李太白)과 같고 누님의 시는 성당(盛唐)의 경지에 접근하였다. 그 후에 권필(權韠)이 뒤늦게 나와 힘껏 전현(前賢)을 좇아 이행(李荇)과 더불어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하니, ! 장하다[我朝詩, 至中廟朝大成, 以容齋相倡始. 而朴訥齋祥申企齋光漢金冲庵淨鄭湖陰士龍, 竝生一世. 炳烺鏗鏘, 足稱千古也. 我朝詩, 至宣廟朝大備. 盧蘇齋得杜法, 而黃芝川代興, 白法唐而李益之闡其流. 吾亡兄歌行似太白, 姊氏詩恰入盛唐. 其後權汝章晩出, 力追前賢, 可與容齋相肩隨之, 猗歟盛哉].”

 

이 외에도 허균(許筠)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에는 신광한의 시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낙봉(駱峯) 신광한(申光漢)의 시는 청절(淸絶)함에 아취가 있다. 중추주박장탄(中秋舟泊長灘)라는 시에, ‘갈대꽃 핀 물기슭에 외로운 배 매고 보니, 양 갈래 맑은 강에 사면에는 산이로세. 인간 세상에도 이 밤 같은 달이야 없을까만, 백 년 가도 이러한 달 보기 어려우리라하고, 편편이 모두 읊을 만하다. 비록 웅기(雄奇)함에 있어서는 호음(湖陰) 정사룡(鄭士龍)에 미치지 못하나 청창(淸暢)함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보다 낫다[申駱峯詩 淸絶有雅趣 中秋舟泊長灘曰 孤舟一泊荻花灣 兩道澄江四面山 人世豈無今夜月 百年難向此中看 …… 篇篇俱可誦 雖雄奇不逮湖老 而淸鬯過之].”

원주용, 조선시대 한시 읽기, 이담, 2010, 243~244

 

 

인용

작가 이력 및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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