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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한글역주, 헌문 제십사 - 45. 공자가 말한 수신과 평천하 본문

고전/논어

논어한글역주, 헌문 제십사 - 45. 공자가 말한 수신과 평천하

건방진방랑자 2022. 12. 13.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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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공자가 말한 수신과 평천하

 

 

14-45. 자로(子路)가 군자(君子)를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경()으로써 하라.”
14-45. 子路問君子. 子曰: “脩己以敬.”
 
자로가 여쭈었다: “그것뿐이오니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타인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써 하라.”
: “如斯而已乎?” : “脩己以安人.”
 
자로가 여쭈었다: “그것뿐이오니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백성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써 하라. 자기 몸을 닦음으로써 백성을 편하게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요ㆍ순도 이를 오히려 어렵게 여겼나니라!”
: “如斯而已乎?” : “脩己以安百姓. 脩己以安百姓, 堯舜其猶病諸!”

 

13-21 등에서 우리는 중용(中庸)사상의 원류를 더듬을 수 있었지만, 우리는 본 장에서도 대학의 원류를 더듬을 수 있다. 여기 수기이경(修己以敬)’수기이안인(修己以安人)’수기이안백성(修己以安百姓)’은 각기 수신’, ‘제가’, ‘치국평천하의 다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수기이경
脩己以敬
수기이안인
脩己以安人
수기이안백성
脩己以安百姓
수신
修身
제가
齊家
치국ㆍ평천하
治國 平天下
수기=수신
修己=修身
자천자이지어서인, 일시개이수신위본
自天子以至於庶人, 壹是皆以修身爲本

 

그런데 세 단계에 모두 공통된 것은 수기(修己)’이며, ‘수기수신(修身)’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본시 몸[]이란 라는 인격전체[]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대학(大學)에서도 천자로부터 서인에 이르기까지 한결 같 이 수신을 근본으로 삼는다[自天子以至於庶人, 壹是皆以脩身爲本].’라고 했던 것이다.

 

본 장의 구성이 대학보다 훨씬 앞선 것인지, 대학과 동시대의 것인지, 혹은 대학의 사상이 성립한 후에 대학에 해당되는 어떤 전송을 여기 편입시킨 것인지는 알 길이 없다. 하여튼 전국시대의 발랄한 사상풍토에 관해서는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 요순기유병저(堯舜其猶病諸)’는 완벽하게 동일한 용법이 6-28에 있었다. 하나의 양식적 표현임을 알 수 있으며 묵자(墨子). 맹자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용

목차

전문 / 본문

공자 철학 / 제자들

맹자한글역주

효경한글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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