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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21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0. 12. 4.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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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

성명

 

 

수험번호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해당하는 것은? [1]

 

교사 : 조선 후기에 그려진 그림을 감상해 볼까요? 왼쪽은 박제가, 오른쪽은 최북의 작품입니다.

채준 : 두 그림 모두 같은 동물을 소재로 하고 있어요.

윤서 : 동물의 등 위에 소년이 올라앉아 있는 점도 같아요.

채준 : 박제가의 그림에서는 한가로움이 느껴져요.

윤서 : 최북은 물을 건너는 동물을 역동적으로 그렸네요.

교사 : 그래요. 같은 동물을 소재로 취했으면서도 작가의 관점에 따라 이렇게 다르게 표현되었답니다.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

. -

. -

. -

 

,

,

,

,

,

 

 

 

 

3.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박빙이라고 읽어요.

 

살얼음이라는 뜻으로, 근소한 차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薄氷

 

유의어로는 最高가 있어요.

 

오늘 경기는 薄氷의 접전이 펼쳐질 것 같아.”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

,

, ,

, ,

 

 

 

 

4.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A: , 이 한자의 음은 와 같아.

B: ‘과 부수가 같지.

C: 총획은 와 같아.

D: 이 글자 뒤에 를 결합하면 이른 시기를 뜻하는 말로 쓰여.

 

 

 

 

 

5.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원래의 뜻

돗자리를 말다.

확장된 뜻

빠른 기세로 세력 범위를 넓힘.

 

上席

席次

末席

席卷

坐席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1]

 

 

 

 

 

 

 

 

 

 

 

 

 

 

 

 

 

 

 

 

 

 

가로 열쇠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 꾀는 말

 

세로 열쇠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음.

 

 

 

 

 

7.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A: 외국에 나오니 차를 타기도 쉽지 않네. 뭐라고 쓰여 있어?

B: 버스를 갈아탈 때 요금을 깎아준대. 여기서는 갈아타기轉乘이라고 하네.

A: 그래? 한국에서는 주로 ‘()이라고 하는데.

 

便

 

 

 

 

8.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1]

송나라 호전(胡銓)이 학자 양시(楊時)를 뵈었는데, 양시가 자신의 두 팔꿈치를 들어 보이면서 내가 이 팔꿈치를 책상에서 떼지 않고 공부한 지가 30년이나 되었는데, 그런 뒤에야 도에 진전이 있었다네.”라고 말했다.

 

手不釋卷

朝三暮四

刻骨銘心

敎學相長

龍頭蛇尾

 

 

 

 

9.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百折不屈

A: ‘어떠한 난관에도 결코 굽히지 않음.’이라는 말이지?

B: 그런 성어가 되려면 한 글자를 고쳐야 해.

C: 맞아. 두 번째 글자를 ()로 써야 해.

 

 

 

 

 

10. 에 해당하는 한자로 옳은 것은? [1]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 - 역경

 

見物生心

同床異夢

金蘭之交

見利思義

斷機之戒

 

 

 

 

12. 글에서 강조하는 것은?

知過非難, 改過爲難, 言善非難, 行善爲難. - 자치통감

 

知性

實踐

非難

改定

僞善

 

 

 

 

13.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아군은 거침없는 기세로 적군을 물리쳤어.

우리 할아버지는 남다른 안목을 지니셨어.

시간이 없다고 대충대충 보고 넘어가더군.

좋은 말로 타일렀지만 귓등으로도 듣지 않더군.

그 사람은 나와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친구야.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無道人之短, 無說己之( ). - 문선

吉人喜聞人( ), 庸人喜聞人短. - 청성잡기

 

 

 

 

 

15. 에 들어갈 내용을 <보기>의 카드를 활용하여 완성하고자 할 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

(), 爲好人難. - 도암집

 

-

-

-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1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

 

A: 멋지네! 기둥 모양 암석에 마디도 보이고 결도 보이네.

B: 그래. 마디와 결을 한자로 節理라고 해. 그런데 기둥 모양으로 생겨서 ‘()狀節理라고 하지.

 

 

 

 

 

17.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주변의 신하들이 모두 어떤 사람을 어질다고 말하더라도 허락하지 말고, 대부들이 모두 어질다고 말하더라도 허락하지 말며, 나라 사람들이 모두 어질다고 말한 뒤에, 직접 살펴보아서 그 사람의 훌륭한 점을 발견한 뒤에 등용하셔야 하옵니다.

주변의 신하들이 모두 어떤 사람을 안 된다고 말하더라도 듣지 말고, 대부들이 모두 안 된다고 말하더라도 듣지 말며, 나라 사람들이 모두 안 된다고 말한 뒤에, 직접 살펴보아서 그 사람의 안 되는 점을 발견한 뒤에 등용하지 마셔야 하옵니다. - 맹자

 

禍莫大於不知足.

愼終如始, 則無敗事.

物有本末, 事有終始.

施恩, 勿求報, 與人, 勿追悔.

衆惡之, 必察焉, 衆好之, 必察焉.

 

 

 

[181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之有道也, 飽食煖衣, 逸居而無敎, 則近於禽獸. - 맹자

* (): 따뜻하다

 

 

18. 짜임이 같은 것은?

河海

天賦

黃土

讀書

登校

 

 

 

19. 윗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人情

飮食

衣冠

住居

敎育

 

 

 

 

20. 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非弓, 何以往矢, 非矢, 何以中的. - 태평어람

 

남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가 필요해.

뜻을 이루려면 끊임없이 노력할 필요가 있어.

모든 문제의 원인은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해.

무슨 일이든 다른 사람과 협력하려는 자세가 중요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있어.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歲時, 作打白餠, 切以爲湯, 能不傷寒暖而耐久, 取其淨潔. 俗謂不食此餠, 不得歲云, 余強名爲添歲餠. - 청장관전서

* ():

 

 

21.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간결

담박

정결

담백

청결

 

 

 

22. 윗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元日

七夕

淸明

秋夕

夏至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伐木, 不自其本, 必復生, , 不自其源, 必復流, 滅禍, 不自其基, . - 국어

 

 

23.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24. 윗글의 중심 내용과 관계있는 속담은?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풀을 베면 뿌리를 없이하라.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

열 번 찍어 아니 넘어가는 나무 없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252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王祥性孝. (중략)母嘗欲生魚, 時天寒氷凍. , 將剖氷求之, 氷忽自解, 雙鯉躍出, 持之而歸. - 소학

* (): 쪼개다 * (): 잉어

 

 

25. 의미상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26. 윗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欲速不達

緣木求魚

坐井觀天

事必歸正

至誠感天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李公遂, 北京, 中路, , 粟積于無人之野, 從者, 取之而. 公遂, 以其時價, 留布積中. 從者曰: “人必取去, 何益?” 公遂曰: “吾固知之, 然必, 吾心得安.” - 고려사

 

 

27. ㉠∼㉤의 풀이로 옳은 것은?

① ㉠: 스스로

② ㉡: 지치다

③ ㉢: 먹다

④ ㉣:

⑤ ㉤: 만약

 

 

 

28.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293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장유, 蠶婦

昨日入城市, 歸來淚滿.

徧身羅綺者, 不是蠶人.

* (): 수건, (): 두루, (): 비단, (): 누에

 

() 정지상, 送人

雨歇長堤草色多, 君南浦動悲歌.

大同江水何時, 別淚年年綠波.

* (): 그치다

 

 

29.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가득하다

② ㉡: 기르다

③ ㉢: 보내다

④ ㉣: 다하다

⑤ ㉤: 덜다

 

 

 

30.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의 첫째 구에는 시간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어가 사용되었어.

()에는 색채의 대비가 이루어져 있어.

()에는 공간적 배경이 드러나 있어.

()()는 모두 눈물을 소재로 사용하였지.

()는 과장된 표현으로 이별의 정서를 고조시키고 있어.

 

 

21 문제.pdf

21 정답.pdf

 

 

인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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