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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대중보급은 주자의 『사서집주』보다도 후대
그리고 성서라는 것이 실제로 일반에게 유포된 것은 인쇄술발달 이후의 사건이며, 인쇄라는 대량출판의 방식이 나오기 전에는 획일적인 성서의 개념은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었다. 그러니까 킹 제임스 바이블(KJV) 이후부터나 영어문화권에서 성서가 보편화되면서 오늘 우리가 말하는 성서대중문화가 형성된 것이다. 서양은 우리 동양에 비해 종이와 인쇄술의 발달이 늦다. 그러니까 송대(宋代)에 이미 출판문화가 고도화되고 또 대중화되었던 동양의 사정에 비교해본다면 기독교성서의 보급은 주자(朱子)의 사서(四書) 보급보다도 뒤늦은 사태라는 세계사적 안목도 다시 한번 상기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367년 부활절 |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7서정경목록 발표 |
384년 | 제롬(Jerome)의 4복음서 라틴 벌게이트 번역 |
405년 | 제롬(Jerome)의 구약성서 라틴 벌게이트 완역 |
400년경 | 코우덱스 시나이티쿠스(Codex Sinaiticus) 코우덱스 바티카누스(Codex Vaticanus) 성립 |
1516년 3월 1일 | 에라스무스(Erasmus)의 희랍어성경 초판본 출간 |
1522년 9월 | 말틴 루터(Martin Luther)의 독일어역 신약성서 출간 |
1546년 4월 8일 | 트렌트 공의회(Council of Trent) 제롬의 신ㆍ구약성경 라틴 벌게이트를 유일한 성경으로 선포 |
1592년 | 성서의 유일한 권위 클레멘트 벌게이트(Clement Vulgate) 성립 |
1611년 | 영어성경 킹 제임스 흠정역(King James Version) 성립 |
1872년 | 티쉔도르프 희랍어신약성경 완간 |
1883년 | 최초의 한국말성경 소격난 장로교회 선교사 존 로스(John Ross)의 누가복음 성립 |
1898년 | 에버하르트 네슬의 희랍어신약 성립 |
1901년 | 미국표준판(American Standard Version) 성립 |
1952년 | 미국의 개정표준판(Revised Standard Version) 성립 |
1937년 6월 | 우리말 개역성서 성립 |
1952년 10월 | 개역한글판 성립 |
1971년 5월 | 공동번역신약성서(외경 포함) 성립 |
1977년 | 공동번역신구약성서 완간 |
2005년 |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성경 성립 |
1963년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라틴 벌게이트가 유일한 권위는 아니라고 선언 |
▲ 루돌프 불트만(Rudolf Bultmann, 1884~1976) 칼 바르트와 마르부르크대학에서 같이 수업, 20세기 신학의 거봉이 되었다. 영지주의 연구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고, 비신화화 논리에 의해 비신화적 합리적 세계관에 걸맞는 성서 해석의 신기원을 수립했다. 그의 위대성은 무엇보다도 그의 논리와 언어의 실존적 심오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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