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시미학산책, 시(詩)와 문자유희(文字遊戱): 한시(漢詩)의 쌍관의(雙關義) - 6. 견우(牽牛)와 소도둑②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한시미학산책, 시(詩)와 문자유희(文字遊戱): 한시(漢詩)의 쌍관의(雙關義) - 6. 견우(牽牛)와 소도둑②

건방진방랑자 2021. 12. 7. 17:00
728x90
반응형

6. 견우(牽牛)와 소도둑

 

 

조원(趙瑗)의 첩 이씨(李氏, 이옥봉)가 능히 시를 잘 지었다. 마침 시골에 어떤 남자가 소를 훔친 혐의로 관가에 끌려갔다. 답답한 그 아낙이 이웃의 이씨(李氏)에게 남편의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소장(訴狀)을 써달라고 부탁하니, 이씨(李氏)는 그 말미에 이렇게 써 놓았다.

 

妾身非織女 郞豈是牽牛 첩의 몸이 직녀(織女)가 아니옵거늘 낭군이 어찌 견우(牽牛)시리요.

 

견우(牽牛)는 글자 그대로 풀이 하면 소를 끌다가 되니 소를 끌고 간 도둑이 된다. 자신이 직녀(織女)가 아니니 낭군이 견우(牽牛)일 까닭이 없다는 말은, 곧 낭군은 결코 소를 끌고 가지 않았다는 호소가 되는 것이니, 그 언어의 재치가 놀랍고 뛰어나다. 이 시를 본 태수는 기특하게 여겨 그 사람을 바로 풀어주었다. 이수광(李晬光)지봉유설(芝峯類說)에 보인다.

 

() 나라 때 사람 정민정(程敏政)은 어려 신동(神童)으로 소문나 한림원에 입학하였는데, 당시 재상 이현(李賢)이 그의 재주를 몹시 아껴 사위로 삼으려는 마음이 있었다. 그래서 짐짓 그를 초청하여 대접하고는 상 위에 있던 연근(蓮根)을 가리키며 시를 지었다.

 

因荷而得藕 연꽃을 인하여 연뿌리를 얻었도다.

 

그러자 정민정(程敏政)은 식탁 위에 있던 살구를 가리키며 다음과 같이 대구하였다.

 

有杏不須梅 살구가 있으니 매실(梅實)은 필요 없네.

 

겉으로 보면 상 위의 음식을 놓고 한 마디씩 덕담을 주고받은 것이지만, 속으로는 나는 너를 사위로 삼고 싶다고 한 말에 영광입니다라고 대답한 내막이다. 왜 그런고 하니, 이현(李賢)이 던진 인하이득우(因荷而得藕)’인하이득우(因何而得偶)’와 쌍관(雙關)되어 어디에서 짝을 얻으려는가?”라는 질문이 되고, 정민정(程敏政)유행불수매(有杏不須梅)’유행불수매(有幸不須媒)’와 쌍관(雙關)되어 다행히도 중매쟁이가 필요 없겠습니다.”라는 대답이 되어, 당신의 딸을 주신다면 중매 없이 혼인할 수 있겠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얼마 뒤 정민정(程敏政)은 재상 이현(李賢)의 사위가 되었다.

 

因荷而得藕 有杏不須梅 연꽃을 인하여 연뿌리를 얻었도다. 살구가 있으니 매실(梅實)은 필요 없네.
因何而得偶 有幸不須媒 어디에서 짝을 얻으려는가? 다행히도 중매쟁이가 필요 없겠습니다.

 

또 명말(明末)의 소설가 김성탄(金聖嘆)이 죄를 입어 사형을 당하기 직전 아들에게 두 구절을 지어 보냈는데, 그 내용은 이러하였다.

 

蓮子心中苦 梨兒腹內酸 연밥은 그 속이 매우 쓰고 배는 속살이 맛이 시다네.

 

다 죽어가는 마당에 웬 연밥과 배 맛 타령이란 말인가? 김성탄의 이 구절은 그가 유난스런 미식가(美食家)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그가 말하고자 한 속뜻은 다음과 같다.

 

憐子心中苦 離兒腹內酸 너희들 보고파서 내 마음 괴롭고 헤어질 생각하니 속이 쓰리다.

 

쌍관의(雙關義)의 활용을 통해 사랑하는 가족과 헤어지는 비통한 심정을 심상한 언어의 포장 속에 감추고 있는 절묘한 표현이다.

 

 

 

 

 

 

인용

목차

한국한시사

1. 초록 저고리, 국수 한 사발

2. 초록 저고리, 국수 한 사발

3. 장님의 단청 구경

4. 장님의 단청 구경

5. 견우(牽牛)와 소도둑

6. 견우(牽牛)와 소도둑

7. 견우(牽牛)와 소도둑

8. 견우(牽牛)와 소도둑

9. 뻐꾹새 울음 속에 담긴 사회학

10. 뻐꾹새 울음 속에 담긴 사회학

11. 뻐꾹새 울음 속에 담긴 사회학

12. 선덕여왕의 자격지심

13. 선덕여왕의 자격지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