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1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21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11. 25. 11:27
728x90
반응형

2021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3교시 전공B

11문항 40

시험 시간 90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한문의 독해수업을 위해 작성한 교수ㆍ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내용과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

<교수학습 지도안>

학습

목표

( )/를 구별할 수 있다.

수업

자료

無恒産 因無恒心

無道人之短 無說己之長

전개

( ): 語氣를 기준으로 분류

구분

의미

평서문

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

명령문

화자가 청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는 문장.

 

의 풀이

에서는 없다의 의미로 풀이됨.

에서는 ‘( )’의 의미로 풀이됨.

 

의 의미에 유의하여 어기 파악

 

 

 

2. [註釋] (), ()에 의거하여 [本文]을 풀이할 때, 밑줄 친 품사를 순서대로 쓰시오. [2]

[本文]

子謂子貢曰 女與回也孰愈 對曰 賜也何敢望回 回也聞一以知十賜也聞一以知二 子曰 弗如也 吾女弗如也 - 論語』 「公冶長

 

[註釋]

() 旣然子貢不如 復云吾與女俱不如者 蓋欲以慰子貢爾 - 論語集解

 

() 與許也 (중략)夫子以其自知之明 而又不難於自屈故旣然之 又重許之 - 論語集註

 

 

 

3.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문화수업과 관련하여,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계획>과 수업 후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교수학습 계획>

학습

목표

옛날 놀이를 기록한 글을 풀이하고 내용을 설명한다.

( )

본문

() 舊俗 兒童以索執其兩端 且越且跳 乃至千餘度 一云趙重峯先生 使兒童作此戲 健脚力 消脚氣云 名之曰跳索戲 - 海東竹枝

 

() 赤荊二條 剖作四隻 長可三寸許 或小如半菽 擲之號爲柶戲 四俯曰牡 四仰曰忸 三俯一仰曰徒 二俯二仰曰介 一俯三仰曰傑 局畫二十九圈 - 京都雜志

학습

활동

우리의 옛날 놀이 이해하기

- 본문 (), () 중 하나를 활용할 것.

-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놀이의 특징을 찾을 것.

- 본문의 내용에 부합하는 그림을 그릴 것.

 

<활동지>

본문

분석

跳索戲의 특징

- 跳索戲는 새끼줄의 양쪽 끝을 잡고 돌리면서 뛰어 넘는 놀이이다.

- ‘跳索戲라는 이름은 趙重峯先生이 지은 것이다.

- 跳索戲를 하면 다리가 튼튼해진다고 한다.

그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creenshot_2020-11-23-10-00-1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93pixel, 세로 820pixel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학습 목표를 활동지와 관련하여 서술하고, 밑줄 친 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쓸 것.

()에서 설명하고 있는 놀이의 우리말 이름을 쓸 것.

밑줄 친 에 작성된 내용의 오류에 대하여 교사가 제시해야 할 피드백 내용을 서술할 것.

 

 

 

4. 다음은 명언ㆍ명구를 지도하기 위한 <수업 자료>와 한문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자료>

日月逝矣 歲不我延

幼而不學 老無所知

及時當勉勵 歲月不待人

少壯不努力 老大徒傷悲

 

<회의록>

최 교사: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명언명구와 관련된 수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어순에 따라 문장을 바르게 풀이하는 게 우선이겠죠?

이 교사: 그래요. 그런데 한문의 문장 중에는 어순이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 교사: . <수업 자료>에도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 어순은 바뀌었으나 문장의 성분은 바뀌지 않은 구절이 있네요.

이 교사: 그러네요. 그런데 학습활동으로는 어떤 것을 준비했나요? <수업 자료>를 보니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교훈이 될 만한 내용이네요.

최 교사: 공통된 주제가 담겨 있는 문장들을 뽑아 보았어요. 이들 문장을 암송하거나 한 문장을 골라 성찰 일지 쓰는 활동을 해 보려고 합니다.

이 교사: 좋은 수업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최 교사: . 감사합니다.

 

<작성 방법>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제시할 것.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구절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쓰고, ‘특정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것.

밑줄 친 을 서술할 것.

 

 

 

5. 밑줄 친 , 의 정의를 본문에서 찾아 각각 서술하고, 밑줄 친 이 밑줄 친 , 을 대하는 태도를 각각 서술하시오. [4]

孟子曰 有天爵者 有人爵者 仁義忠信 樂善不倦 此天爵也 公卿大夫 此人爵也 古之人 修其天爵 而人爵從之 今之人 修其天爵 以要人爵 旣得人爵 而棄其天爵 則惑之甚者也 終亦必亡而已矣 - 孟子』 「告子

 

 

 

6. 밑줄 친 , 에 이르게 된 원인을 순서대로 서술하고, 글쓴이가 밑줄 친 의 의미를 비유적으로 제시한 부분을 찾아 서술하시오. [4]

騷賦當主華贍 而不知者以爲當平淡也 論策當主雄渾 而不知者以爲當端正也 記事者當典實 而不知者以爲當倂儷也 平淡非文病也其弊至於委靡 端正非文病也 其弊至於疏散 倂儷非文病也其弊至於鄙俚 譬如庭樹 枝柯花葉紛鬱 然後得庇本根 而樹必碩茂調飮食者 能審五味滫瀡之宜 然後乃得其和 今者 削枝葉而望樹之茂 擯五味而得食之和 寧有是理 孔子曰 博學而詳說之 將以反說約也 博學則無所不知 詳說則無所不通 無不知無不通 然後能辨是非而去就之 今不博學詳說 欲先反約 未知所存者幾何所約者何事 - 成俔, 虛白堂集

* 滫瀡: 조화롭게 하다

 

 

 

7. 국화의 3가지 특징을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고, 그 특징과 관련된 밑줄 친 의 면모를 서술하시오. [4]

三年丙寅菊節 與復菴休公 在後庭看菊 休曰 吾友肅山全卿居城中 頗愛菊 因名其居爲菊坡 全卿賢君子 吾曰 君子之於物 必有合於己者而后取之 吾聞全卿之所愛者菊 知全卿之果賢也 夫菊之爲花 其色黃 吾知全卿之道 中正而不頗也 菊之臭馨 吾知全卿之德旁達而難掩也 菊之開 不于春夏 必於秋季 吾知全卿之出 應陽數而爲君子人也 夫君子不遊于毒草之傍 不息乎惡木之下 然則全卿之所遊息 非菊坡而何 休曰 子知言 命書之 -息影庵, 菊坡說

 

 

 

8. 밑줄 친 의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고, 두 사람의 시문이 지닌 단점을 찾아 각각 서술하시오. [4]

近世詩文 當以李參奉朴燕巖爲一代名家 但李詩猶有東人氣味 朴文不具大家手眼 爲可恨耳 蓋此兩先輩 胸中無一點黨心 口頭無一句黨議 所以成就得如許好詩文 今世士大夫家 先有黨心痼中眼目不正 議論不公 何得有那般好詩文發揮出來耶 此亦吾輩不可不知處也 -李學逵, 洛下生集

 

 

 

9. 밑줄 친 致富한 방법을 서술하고, 밑줄 친 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4]

其婦親自裁書 願貸千金 限以一年 叔家子姪輩 皆曰 新婦入家不過幾日 請貸千金於至親 誠是沒知覺無人事之人 衆誚喧藉堂叔曰 不然 吾向見新婦 決非碌碌女子 今者 一書千金容易發說必有可觀 遂答書許之 夫人受錢藏置 丈夫見之 雖甚駭然 要觀下回而勿問焉 夫人見家 無可使者 乃招學童輩 饋以餠餌之屬使貿錦緞於立廛 縫出錦囊 使學童佩之 群童悅服 凡有使喚 無異僮僕 於是 各給錢兩 分往城內藥肆及諸譯官家 貿取甘草而來如是數三月 甘草遂乏 價踊五倍 卽爲散賣 收錢三四千金 買屋買婢家計饒足 裁書堂叔 還償千金 其家大驚 向者誚謗之人 咸稱賢婦堂叔大奇之 來見新婦 還送千金 以助致富之資 新婦辭曰 人生斯世 足衣足食 他無餘望 安用富爲 且富者衆之所怨也 吾所不願 固辭不受 惟以勤儉治家 無有窘乏云 - 靑邱野談

 

 

 

10. 밑줄 친 의 의미를 ()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하고, 밑줄 친 의 함의를 ()를 참고하여 설명하시오. [4]

()

詩關風敎 非直哦詠物色耳 古者 木鐸者 采之而載之風雅今者 閔相國夢龍 斥詩人曰 作詩者 多諷時事 或來白眼 或坐詩案 宜不學也 (중략)近世奸臣金安老 構新亭于東湖 扁曰保樂堂 求申企齋光漢詩 企齋辭不獲 贈詩曰

 

聞說華堂結構新 綠窓丹檻照湖濱

江山亦入陶甄手 月笛還宜錦繡人

進退有憂公保樂 行藏無意我全眞

風光點檢須閑熟 更與何人作上賓

()

其詩多含譏諷 其曰聞說者 明其不自往見也 其曰江山亦入陶甄手者 明其朝家庶政及江山田土 皆入陶甄之手 其曰月笛還宜錦繡人者 明其繁華之事 不宜於風月 宜於富貴人也

其曰進退有憂公保樂者 明其前人進退皆有憂 安老則獨保其樂 不與民共之也 其曰行藏無意我全眞者 明其無意進取於此時 自全其節也 其曰更與何人作上賓者 明其我不願作上賓於其堂 更有何人附勢者 爲渠賓客乎 -柳夢寅, 於于野談

* 陶甄手: 솜씨 좋은 사람의 비유

 

 

 

11. 밑줄 친 을 국역하시오. [4]

山川登臨之勝 不必皆在僻遠之方 王者之所都 萬衆之所會 固未嘗無山川也 爭名者於朝 爭利者於市 雖使衡廬湖湘列于跬步俯仰之內 將邂逅而莫之知有也 何者 逐鹿而不見山 攫金而不見人 察秋毫而不見輿薪 心有所專而目不暇他及也 其好事而有力者 踰關津卜田里 規規於邱壑之游 自以爲高 -李齊賢, 益齋亂藁

 

 

 

 

21년도 2.pdf
다운로드

 

 

 

 

 

인용

목차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