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11/28 (25)
건빵이랑 놀자
2023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한 문수험 번호 : ( )성 명 : ( )제1차 시험3교시 전공B11문항 40점시험 시간 90분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들의 대화와 수업 자료들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성어를 과 를 참고하여 漢字로 쓰시오. [2점]김 교사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은 어떻게 지도하는 게 좋을까요?박 교사 :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 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김 교사 : (㉠)은/는 제시된 단어와 관련된 유의 또는 반의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여 도식을 그리게 하는 방법이지요.박 교사 : 네. 성어 학습에..
11.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孝宗郎遊南山鮑石亭 門客星馳 有二客獨後 郎問其故 曰芬皇寺之東里有女 年二十左右 抱盲母 相號而哭 問同里 曰 ㉠此女家貧 乞啜而反哺 有年矣 適歲荒 倚門難以藉手 贖賃他家 得穀三十石 寄置大家服役 日暮 槖米而來家 炊餉伴宿 ㉡晨則歸役大家 如是者數日矣 母曰 昔日之糠粃 心和且平 近日之香秔 膈肝若刺 而心未安 何哉 女言其實 母痛哭 女嘆己之但能口腹之養 而失於色難也 故相持而泣 見此而遲留爾 郞聞之潛然 送穀一百斛 郞之二親 亦送衣袴一襲 郞之千徒 斂租一千石遺之 ㉢事達宸聰 時眞聖王賜穀五百石 幷宅一廛 遣卒徒 衛其家 以儆劫掠 旌其坊 爲孝養之里 後拾其家爲寺 名兩尊寺 - 一然, 『三國遺事』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10. 밑줄 친 ㉠을 번역하고, 시인의 모습을 사물에 비유한 시구 2가지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4점]年已涉從心 位亦登台司始可放雕篆 胡爲不能辭朝吟類蜻蛚 暮嘯如鳶鴟無奈有魔者 夙夜潛相隨一着不暫捨 使我至於斯日日剝心肝 汁出幾篇詩滋膏與脂液 不復留膚肌骨立苦吟哦 此狀良可嗤㉠亦無驚人語 足爲千載貽撫掌自大笑 笑罷復吟之生死必由是 此病醫難醫- 李奎報, 「詩癖」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9.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사물을 (나)에서 찾아 순서대로 쓰고, 주인공이 그 사물의 실상을 이해한 후 해당 사물에 대해 취한 행위를 (나)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4점](가) 有一士夫 略姓名不書 好古落拓 爲世所擯 家雖窘罄 意豁如也 嘗構別墅于達山村 杜門斷往還 唯以書史自娛 隣比亦不得見其面者 數年矣 … (中略)… 時夜已三更 稍無人跡 忽聞書室中噭噭然有聲 若笑若語者 士心動回徨 屛氣凝聽 則果若有人在書室者矣 士疑其盜竊 跣足累步 迫而察之 時月入虛窓 室中如晝 從窓罅密伺見 有四人環坐形貌不同 衣冠各異 ㉠其一人緇衣玄冠 厚重少文 年最長一人班衣脫帽 露髻而仰 器宇甚銳 ㉡一人白衣綸巾 容儀玉雪一人黑衣黑帽 面若藍漆 極醜而短 (나) 士獨臥室中 耿不能寐 追思所遇 庶幾解悟 日已照窓矣 侍兒怪而來問曰 今日何晏起耶 士答曰 夜月明甚 遣情吟..
8. 밑줄 친 ㉠을 번역하고, 밑줄 친 ㉡의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4점]洪翼漢 南陽人 字伯升 自少聰明秀發 孝友忠信 ㉠每讀史見死節義者 則必色動而心慕焉 光海辛酉 中謁聖科 時非權勢家子弟 則不得與選 ㉡主試者竟拔去 公亦夷然也 仁廟甲子 上幸公州 設庭試 公爲壯元 例受典籍 以監察 充奏請使書狀 請當宁誥命冕服 主事者沮遏 事幾不諧 ㉢竟得準請而歸 實公周旋之力也 臺諫以微事論 削一行人官職 上以其涉海竣事 悉命還敍公由是 由侍從出爲高靈縣監- 宋時烈, 「三學士傳」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7. 밑줄 친 ㉠을 번역하고, 밑줄 친 ㉠의 이유를 (가)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밑줄 친 ㉡, ㉢의 이유에 해당하는 것을 (나)에서 찾아 각각 쓰시오. [4점](가) 陳代曰 不見諸侯 宜若小然 今一見之 大則以王 小則以覇 且志曰 枉尺而直尋 宜若可爲也 孟子曰 昔 齊景公田 ㉠招虞人以旌 不至 將殺之 志士不忘在溝壑 勇士不忘喪其元 孔子奚取焉 取非其招不往也 如不待其招而往 何哉且夫枉尺而直尋者 以利言也 如以利 則枉尋直尺而利 亦可爲與 (나) 昔者 趙簡子使王良與嬖奚乘 ㉡終日而不獲一禽 嬖奚反命曰 天下之賤工也 或以告王良 良曰 請復之 彊而後可 ㉢一朝而獲十禽 嬖奚反命曰 天下之良工也 簡子曰 我使掌與女乘 謂王良 良不可 曰 吾爲之範我馳驅 終日不獲一爲之詭遇 一朝而獲十- 『孟子』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6. 글쓴이가 말한 밑줄 친 ㉠의 장점과 단점을 (가)에서 찾아 쓰고, 밑줄 친 ㉡의 문장 특징을 (나)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4점](가) 尤翁亟推㉠谿谷文章 謂爲東方第一 嘗語靜觀齋云 谿谷去歐蘇不遠 大明三百年 未有其比 陽明雖誇張震耀 而其實不如 此論竊恐未然 谿谷文 典雅通暢 辭理俱備 體裁不苟 在吾東固當爲大家 然其氣調才力 實不及古人 (나) 明人如空同弇州一派 固非韓歐正脈 至於遜志陽明遵巖荊川數大家 皆深於經術 優於理致 宏博精深 高明峻潔 皆非谿谷所能及 陽明誠有誇張處 然其天才自高 長於操縱非徒爲張皇者也 尤翁實不多見明文 槪謂明人皆僞學古文 不知自有㉡遵巖荊川一派 谿谷正在其範圍中耳- 金昌協, 『農巖集』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5.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책 이름을 순서대로 漢字로 쓰고, 밑줄 친 ㉢, ㉣의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각각 서술하시오. [4점]夫經學與詞學 皆儒者之重事 蓋聖人之道 載之六經 能通六經之文 則所以能明聖人之道 而其效可至於爲斯世斯民之幸詞學雖重 非經學之可比也 … (中略)… 六經之文 聖人之言也聖人得之於心 行之於身 施之於事業 又欲天下後世之爲人君爲人臣者 必如今日吾身之所親驗 故筆之於書 ㉠述二帝三王之政 則有典謨之訓 ㉡形人倫性情之正 則有雅頌之音 尊王黜霸 於是乎 ㉢作春秋 開物成務 於是乎 ㉣贊易 治天下之六經大法皆在於此 吾故曰 能通六經之文 則能知聖人之道 能知聖人之道 則必有以講明治天下國家之法 時君用之 則得以聞安富尊榮之義 子弟從之 則得以學聖賢之成法 此吾所以眷眷於林公經學之重也- 金守溫, 「同知成均林公守謙所受諭書後記」 - 인용목차..
4.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의 일부와 이다. 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학습 목표◦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 하고 감상할 수 있다.수업 자료(金壽彭) 嘗持牒 至尙書家 請署 方與客棋 點首 棋如故凡數時不輟 壽彭 歷階而上 以手撒棋而下曰 死罪 死罪然此國事 不可緩 請署 付他吏行之 卽辭去 尙書謝止之- 趙熙龍, 『壺山外記』 -학습 활동◦ 본문 풀이하기-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등을 고려하여 본문을 풀이한다.◦ 산문의 내용 이해- 한문 산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서술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 는지, 서술 방식이 달라짐에 따라 표현의..
3.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한문과 문화’를 지도하기 위해 작성한 와 이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대화이다. 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京中則鑄鐵爲器 名曰(㉠) 長一尺五寸 經七寸 用周尺作臺於書雲觀 置器於臺上 每當雨水後 本觀官員 親視下雨之狀 以周尺量水深淺 具書下雨及雨晴日時 水深寸分數 隨卽啓聞置簿 - 『世宗實錄』 - 교사 : 오늘 수업한 내용을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강우량을 측정하는 기구’인 (㉠)을/를 설치한 장소는 어디였나요?학생 : 서운관에 받침대를 만들고 그 위에 설치했습니다.교사 : 서운관 관원은 비가 내리는 상황을 직접 살피고 난 후, 어떤 일을 먼저 했나요?학생 : (㉡)교사 : 그 후에 서운관 관원이 기록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학생 : (㉢)교사 : 지금까지 우..
2. 밑줄 친 ㉠의 품사를 쓰고, 밑줄 친 ㉡을 문법적 기능에 유의 하여 번역하시오. [2점]昔者 鄭武公欲伐胡 故先以其女㉠妻胡君 以娛其意 因問於群臣 吾欲用兵 誰可伐者 大夫關其思對曰 胡可伐 武公怒而戮之曰 胡 兄弟之國也 子言伐之 何也 胡君聞之 以鄭爲親己 遂不備鄭 鄭人襲胡 取之 宋有富人 天雨牆壞 其子曰 不築 必將有盜 其鄰人之父亦云 暮而果大亡其財 其家甚智其子 而疑鄰人之父 此二人說者 皆當矣 厚者爲戮 薄者㉡見疑 則非知之難也處知則難也 - 『韓非子』 - 인용목차23학년도 B형답안시험지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들의 대화와 수업 자료들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성어를 과 를 참고하여 漢字로 쓰시오. [2점]김 교사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은 어떻게 지도하는 게 좋을까요?박 교사 :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 ㉠) 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김 교사 : ( ㉠)은/는 제시된 단어와 관련된 유의 또는 반의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여 도식을 그리게 하는 방법이지요.박 교사 : 네. 성어 학습에도 활용하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게 하고 어휘력도 신장시킬 수 있어요.김 교사 : 감사합니다. 一切營生細務 置之度外 飢亦讀 寒亦讀 憂..
2023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교시 전공A 12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漢字로 쓰시오. [2점] 학습 목표 ◦ (㉠)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도입 ◦ 전시 학습 확인 -(㉠)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등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함. 수업 자료 臣崔溥 自濟州漂流 泊甌東 過越南 經燕北 以今六月十四日 到靑坡驛 敬奉傳旨 一行日錄 撰集以進 - 崔溥- 전개 ◦ 수업 자료 소개 및 상호 이해와 교류 - 조선시대 문신 崔溥는 제주도에 관..
12.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今得東亭先生陶詩後序曰 ㉠憔悴於飢寒之苦 而有悠然之樂 沈冥於麴糵之昏 而有超然之節 伏而讀之 不覺嘆息曰 噫 此所以爲淵明也 雖去千載之遠 如聞其謦咳而接見其容儀也 且其憔悴於飢寒之苦 沈冥於麴糵之昏者 迹也外也 有悠然之樂 超然之節者 心也內也 ㉡在外者易見 在內者難知 宜後學未能窺其藩籬也 向者 韓杜之言 特託而言之耳 先生曰 不然也 淵明生於衰叔之世 知其時之不可爲 高蹈遠引 養眞衡茅之下 塵視軒冕 銖看萬鍾 雖衣食不給 而悠然樂以忘其憂 及乎宗國旣滅世代遷易 一時之輩 相招仕進 若吾淵明則不然 ㉢拳拳本朝之心 如靑天白日 不事二姓 隱於詩酒之中 其高風峻節 凜乎秋霜之烈不足比也- 鄭道傳, 「讀東亭陶詩後序」 -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11. 시인이 거처하는 장소를 나타내는 시어 2가지를 본문에서 찾아 쓰고, 밑줄 친 ㉠, ㉡의 의미를 각각 풀이하시오. [4점]旅遊孤島歲崢嶸 千里㉡音書何日到 交情似水流難定 賴有使君眞一酒 南徼㉠兵塵賊未平五更燈火爲誰明愁緖如絲亂更縈雪深窮巷擁爐傾- 鄭澈, 「臘月初六日夜坐」 -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10. 밑줄 친 ㉠, ㉡의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각각 서술하고,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것 2가지를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4점] 彼以士夫家郎君 年方靑 血氣未定 只知蜂蝶之貪花 不顧風露之可憂 能幾日而病不作耶 病則必不起 是非我殺之而我殺之也 雖人不知 ㉠必有陰報 且兒身不過一中路家處子也 非有傾城絶世之色沈魚羞花之容 而郎君見鴟爲鷹 其致誠於我 若是其勤 然而不從郎君者 ㉡天必厭之 福必不及於兒矣 兒之意決矣 願父母勿以憂 噫 兒親老而無兄弟 嫁而得一贅壻 生而盡其養 死而奉其祀 ㉢兒之願足矣 而事忽至此 此天也 言之何益其父母默然無可言 生亦無可言者 仍與女同寢 渴仰之餘 其喜可知 - 李鈺, 「沈生傳」 - 인용 목차 23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9.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것 2가지를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余嘗涉園中 有一竹介于群竹之間 其本末枝節類他竹 至其中 其節密 其枝曲 不類他竹 余怪之 就視其故 蓋有蟲蠧其心也 夫下密而中疎 竹節之常也 直而不曲 竹枝之常也 今疎者反密直者反曲 咸失其常 噫 是豈㉠竹之性哉 其爍於外物者乎哉余於是喟然而嘆 夫人受天地之中以生 其初罔有不善 及其蔽於物欲 以梏良心 則其不類竹者 幾希矣 嗚呼 ㉡竹以蟲而失其常 人以欲而喪其性 心受病 則人物何擇焉 古人有言 觀物反己 病竹說之作 余豈徒然哉- 河受一, 『病竹說』 -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8.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인물 및 그와 관련되는 장소를 (가)에서 찾아 쓰고, (나)를 참고하여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가) - 『論語』 -佛肹召 子欲往 子路曰 昔者 由也聞諸夫子 曰 ㉠親於其身爲不善者 君子不入也 佛肹以中牟畔 子之往也 如之何 子曰然 有是言也 不曰堅乎 磨而不磷 不曰白乎 涅而不緇 ㉡吾豈匏瓜也哉 焉能繫而不食 (나) - 朱熹, 『論語集註』 -匏 瓠也 匏瓜 繫於一處 而不能飮食 人則不如是也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7.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의 일부이다. 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학습목표◦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를 구별할 수 있다.◦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지도중점◦ 단어의 짜임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짜임이 무엇인지를 묻기보다는 단어의 짜임을 이해하고 한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둔다.◦ 문장의 구조를 지도할 때에는 문장을 이루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고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한다.◦ 글의 풀이를 지도할 때에는 문장 성분의 배열에 나타나는 일정한 순서를 분석하고 우리말 어순과 비교하여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한다.수업자료雖小技 有所忘 然後能成 而況㉠大道乎 … (中略)… 李澄幼登..
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의 일부이다. 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학습목표◦ 한시의 ( ㉠ )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수업자료十五越溪女 羞人無語別 歸來掩重門 泣向梨花月- 林悌, 「無語別」-============================전개◦ 한시의 시체․압운․대우- 한시의 시체는 크게 고체시와 근체시로 나뉘며, 한 句의 字數에 따라 오언시, 칠언시 등으로 나뉜다.- 압운법은 한시에서 특정한 句의 끝자리를 韻母가 같은 글자로 맞추는 것을 말한다.- 대우법은 한시에서 나란히 이어지는 두 句가 내용상으로나 어법상으로 서로 짝을 이루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한시의 시상 전개-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은 起承轉結의 네 단계로..
5.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한자와 어휘’를 지도하기 위해 예비 교사와 한문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내용을 를 활용하여 각각 설명 하시오. [4점]예비 교사 : 품사에 관한 연구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단계에서 유의 사항이 있으면 조언을 부탁합니다.한문 교사 : 한문의 품사는 본래 지니고 있는 의미뿐만 아니라 문장에서의 쓰임인 활용까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 해요. 또한 하나의 한자가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로 쓰이기도 하고,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허사로도 쓰여요.예비 교사 :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가 있나요?한문 교사 : ㉠하나의 한자가 명사로 쓰이기도 하고, 동사 앞에서 부사처럼 쓰이기도 해요. 그리고 ㉡하나의 한자가 문장에서 대명사로 쓰..
4.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순서대로 쓰시오. [2점]詩書六藝 皆經術也 詩書六藝之文 卽其文章也 苟能因其文而究其理 精以察之 優而游之 理之與文 融會於吾之胸中 則其發而爲言語詞賦 自不期於工而工矣 自古 以文章 鳴於時而傳後者 如斯而已 人徒見夫㉠今之所謂經術者 不過句讀訓誥之習耳 ㉡今之所謂文章者 不過雕篆組織之巧耳 句讀訓誥 奚以議夫黼黻經緯之文 雕篆組織 豈能與乎性理道德之學 於是乎 遂岐經術文章爲二致 而疑其不相爲用 嗚呼 其見亦淺矣 -金宗直, 『尹先生祥詩集序』-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3.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명칭을 본문에서 찾아 쓰고, 밑줄 친 ㉠에 뛰어났던 우리나라 작가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2점]百家衣者 大原王舒王始唱之 山谷輩 繼起而和於後 觀其體每於古之詩 摘取一句 闘湊而別著新篇 語意牽連 全如創造 夫人之能於至此 雖古猶乏也 求之於今而有獲焉 襄陽林先生惟正性聦敏 凡文章一經於耳目 輒誦之 無一語忘于心 斯所以負記識平生綴述 効㉠王體多矣 -『東文選』- 인용목차23학년도 A형답안시험지
2.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漢字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가) 小篆 ➡ (㉠) 楷書 ◦ 附也 -『說文解字』- ◦ 子夏曰 博學而篤志 切問而(㉠)思 仁在其中矣 -『論語』- (나) 小篆 ➡ (㉡) 楷書 ◦ 養子使作善也 -『說文解字』- ◦ 大哉 聖人之道 洋洋乎發(㉡)萬物 峻極于天 -『中庸』- 인용 목차 23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漢字로 쓰시오. [2점] 학습 목표◦ (㉠)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도입◦ 전시 학습 확인-(㉠)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등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함.수업 자료臣崔溥 自濟州漂流 泊甌東 過越南 經燕北 以今六月十四日 到靑坡驛 敬奉傳旨 一行日錄 撰集以進- 崔溥-전개◦ 수업 자료 소개 및 상호 이해와 교류- 조선시대 문신 崔溥는 제주도에 관원으로 부임했는데, 부친상을 당하여 고향으로 돌아오던 중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가 중국 浙江省에 도착하였고, 반년 뒤에 본국으로 귀환하였다. 이후 그는 왕명에 따라, ‘바다를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