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11/28 (18)
건빵이랑 놀자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한 문수험 번호 : ( )성 명 : ( )제1차 시험2교시 전공A12문항 40점시험 시간 90분 1.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만든 를 바탕으로 수업을 한 뒤 작성한 수업 성찰 일지이다.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명칭을 쓰고,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교수ㆍ학습 방법을 쓰시오. [2점] 〇〇〇〇년 〇월 〇〇일.이번 주부터 한문 산문을 수업했다. 는 추석에 즐겼던 전통놀이인 (㉠)을/를 소개하는 글이었는데,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했다.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가 대부분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ㆍ전승되고 있음을 보여 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다음 주부터는 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
12. 밑줄 친 ㉠, ㉡을 국역하시오. [4점]十二年 秋九月 京都雪六尺 中畏大夫 沛者於畀留 評者左可慮皆以王后親戚 執國權柄 其子弟並恃勢驕侈 掠人子女 奪人田宅國人怨憤 王聞之 怒欲誅之 左可慮等 與椽那謀叛 十三年 夏四月聚衆 攻王都 王徵畿內兵馬 平之 遂下令曰 近者 ㉠官以寵授 位非德進 毒流百姓 動我王家 此寡人不明所致也 令汝四部 各擧賢良在下者 於是 四部共擧東部晏留 王徵之 委以國政 晏留言於王曰微臣庸愚 固不足以參大政 西鴨淥谷左勿村乙巴素者 琉璃王大臣乙素之孫也 性質剛毅 智慮淵深 不見用於世 力田自給 大王若欲理國 非此人則不可 王遣使 以卑辭重禮 聘之 拜中畏大夫 加爵爲于台 謂曰 孤叨承先業 處臣民之上 德薄材短 未濟於理 先生藏用晦明 窮處草澤者 久矣 今不我棄 幡然而來 非獨孤之喜幸 社稷生民之福也 ㉡請安承敎 公其盡心 巴素意雖許國 謂所受職不..
11.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쓰고, 밑줄 친 ㉡의 특징을 그 典範과의 관계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4점] 高麗氏開國 文治大興 金文烈富軾 鄭諫議知常 唱之於前 陳補闕澕 李大諫仁老 李學士奎報 金員外克己 林上舍椿 齊名一時一詩道之中興也 益齋李文忠公 復起而振之 稼亭李文孝公 繼之先生 稼亭之子 益老之門弟 其文章有㉠家法淵源之正 早擢元朝制科 周旋翰院 所得益深 斂而東還 敷爲文章 措諸事業 譽望蔚然元學士歐陽文忠公 嘗一見先生 深加器重 有海外傳鉢之句 先生之名隱然聞於天下 蓋㉡先生之文 本之以六經 參之以史漢 潤色之以諸子 鼓舞動蘯 滃然而爲雲雷 爛然而爲星斗 霈然而爲江河 躍然而爲龍虎 變態無窮 如晴躋終南 衆皺前陳 不暇應接者矣 一時文人才士 洽然宗之 薰然浸郁 雄峻如鄭圃隱 簡潔如李陶隱 豪邁如鄭三峯 典雅如權陽村 皆不出先生範圍之內 豈非魁..
목은에 영향을 끼친 이들과 준 이들 목은시정선서(牧隱詩精選序) 서거정(徐居正) 高麗氏開國, 文治大興. 金文烈富軾ㆍ鄭諫議知常唱之於前, 陳補闕澕ㆍ李大諫仁老ㆍ李學士奎報ㆍ金員外克己ㆍ林上舍椿, 齊名一時, 一詩道之中興也. 益齋李文忠公復起而振之, 稼亭李文孝公繼之. 先生, 稼亭之子, 益老之門弟, 其文章有家法淵源之正. 早擢元朝制科, 周旋翰院, 所得益深. 斂而東還, 敷爲文章, 措諸事業, 譽望蔚然. 元學士歐陽文忠公嘗一見先生, 深加器重, 有海外傳鉢之句, 先生之名, 隱然聞於天下. 蓋先生之文, 本之以六經, 參之以史漢, 潤色之以諸子. 鼓舞動蘯, 滃然而爲雲雷, 爛然而爲星斗, 霈然而爲江河, 躍然而爲龍虎, 變態無窮. 如晴躋終南, 衆皺前陳, 不暇應接者矣, 一時文人才士洽然宗之, 薰然浸郁. 雄峻如鄭圃隱, 簡潔如李陶隱, 豪邁如鄭三峯, 典雅如權..
10. 시상 전개상 서로 상반된 상황에 있는 시어 2가지를 찾아 쓰고, 그 상황을 각각 서술하시오. [4점] 山花發幽谷 欲報山中春 何曾管開落 多是定中人 - 李奎報, 「北山雜題」 인용 목차 22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9. 밑줄 친 ㉠, ㉡의 의미를 순서대로 서술하고, 밑줄 친 ㉢, ㉣의 의미를 주체의 차이에 유의하여 각각 서술하시오. [4점] 翁嘗支離其辭 遷就而爲之 莫不曲中 內含譏諷 蓋辯士也 客索問 無以復詰 乃忿然曰 翁亦見畏乎 翁黙然良久 忽厲聲曰 ㉠可畏者 莫吾若也 吾右目爲龍 左目爲虎 舌下藏斧 彎臂如弓 念則赤子差爲夷戎 不戒 則將自噉自齧 自戕自伐 是以聖人克己復禮 閑邪存誠未嘗不自畏也 語數十難 皆辨捷如響 竟莫能窮 自贊自譽 嘲傲旁人 ㉡人皆絶倒 而翁顔色不變 或言海西蝗 官督民捕之 翁問捕蝗何爲 曰 是虫也 小於眠蠶 色斑而毛 飛則爲螟 緣則爲蝥 ㉢害我稼穡 號爲滅穀 故將捕而瘞之耳 翁曰 此小虫不足憂 吾見鍾樓塡道者 皆蝗耳 長皆七尺餘 頭黔目熒 口大運拳 咿啞偊旅 蹠接尻連 ㉣損稼殘穀 無如是曹 我欲捕之 恨無大匏 左右皆大恐 若眞有是虫然 - 朴趾源, ..
8. 밑줄 친 ㉠, ㉡의 의미를 [註釋]에 의거하여 서술하시오. [4점][本文]子曰 ㉠視其所以 觀其所由 察其所安 ㉡人焉廋哉 人焉廋哉 -『論語』 「爲政」 [註釋]以 爲也 爲善者爲君子 爲惡者爲小人 觀 比視爲詳矣 由 從也事雖爲善 而意之所從來者 有未善焉 則亦不得爲君子矣…(중략)… 察 則又加詳矣 安 所樂也 所由雖善 而心之所樂者 不在於是 則亦僞耳 豈能久而不變哉 焉 何也 廋 匿也 重言以深明之 程子曰在己者能知言窮理 則能以此察人如聖人也 『論語集註』 인용 목차 22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7. (가)는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의 독해’ 중 ‘문장의 구조’와 관련한 수업 자료이다. 이에 대해 (나)와 같이 학생과 대화할 때,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교수ㆍ학습 방법을 쓰고, 학생의 마지막 답변에서 틀린 점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내용을 서술하시오. [4점](가)ㅇ 有餘者常譽人 -成大中, 『靑城雜記』ㅇ 哀公問社於宰我 -『論語』 「八佾」 (나)교사: 문장의 구조는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 방법으로 문장의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시다. 먼저 ‘有餘者常譽人’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는 무엇일까요?학생: ‘有餘者..
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근거한 ‘한문과 인성’ 영역의 와 이에 대해 한문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勿謂閒居 人所不知 鬼神難誣 吾心難欺屋漏之間 雖曰隱微 十手所指 如弩發機 - 成俔, 「十箴」 이 교사: 안녕하세요? 이번 수업 자료는 成俔의 「十箴」 중의 일부입니다.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 홀로 있을 때라도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라는 경계를 담고 있어서 ‘한문과 인성’ 영역을 지도하기에 적절할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를 학습한 뒤에 학생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김 교사: 글쎄요. 학생활동으로는 ‘自警文 만들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와 같이 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
십잠(十箴) 성현(成俔) 경천(敬天) 勿謂蒼蒼 天實有知 勿謂冥冥 天維顯思 作善降祥 福祿如茨 不善降禍 未免誅夷 凡百君子 敬之敬之 有嚴上帝 日監在兹 신독(愼獨) 勿謂閒居 人所不知 鬼神難誣 吾心難欺 屋漏之間 雖曰隱微 十手所指 如弩發機 欲蓋彌昌 言與行違 必愼其獨 無或作非 정심(正心) 心爲身主 與生俱生 澹然方寸 本是虛明 一塵之集 與接爲構 一念之差 乃禽乃獸 涵養性情 興發善端 火燃泉達 擴充何難 과욕(寡慾) 人之有身 爲慾所侵 紛紛擾擾 茅塞于心 能寡而寡 不亡者存 不知所寡 雖存猶昏 克祛己私 勿使滋蔓 竟罹其殃 誰咎誰怨 개과(改過) 君子之過 如日食旣 始雖遭傷 改之爲貴 有玷斯磨 有疾斯諱 兢兢夔夔 益加嚴畏 不憚不吝 勿悖吾氣 不遠祗復 君子之謂 지치(知恥) 心之羞愧 惟義之爲 恥不若人 乃行之宜 與惡人立 常懷忸怩 以暗來投 其顙有泚 衣錦..
5.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한문 산문을 제재로 수업한 내용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 ㉡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4점]학습 목표1.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2.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본문古之爲學者 非欲獨善其身也 盖將窮理而應天下之變 明道而開後來之學 使天下後世 曉然知吾學之可尊 而道脉賴我以不墜 是儒者之先務 其爲志不亦公乎 - 許筠, 「學論」풀이 하기 유의 사항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문장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그리고 문체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할 수 있어야 함을 숙지하도록 한다.이해 감상 유의..
4.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과 밑줄 친 ㉡이 하는 일을 각각 쓰시오. [2점] 嗚呼 程朱已歿 道統遂絶 人無聞道之志 士趨爲人之學 才高者專事乎詞章 才短者奔走乎科場 六經爲干祿之具 仁義爲迂遠之路文不爲貫道之器 道不爲經世之用 文弊至此 則世道之汚隆 從可知矣 其所以爲弊者 必有所自矣 今之取人 只有科擧一路而已 縱有經綸之才 廟堂之器 苟不由㉠是路 則終不與於淸班 彼囂囂樂道之流 孰肯俛首屈志 繫其得失憂樂於㉡一夫之目哉 此所以眞儒不出 俗儒日滋者也 - 李珥, 「文策」 인용 목차 22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3. 밑줄 친 ㉠, ㉡에 대한 글쓴이의 평가에 해당하는 부분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2점] 平生讀歐蘇文 極厭飫 近看陳師道張耒輩文字 却好看 盖爲其言僅足 無有餘之病耳 東坡嘗讀范淳夫奏疏曰 ㉠吾文不如㉡公文之皆可施行也 盖淳夫文字 語文稱停 不如蘇之過實 此東坡所以見推也 -申靖夏, 『恕菴集』 인용 목차 22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2. 괄호 안의 ㉠, ㉡에 들어갈 글자를 조합하여,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漢字로 쓰시오. [2점] (가) 金文 ➡ 小篆 ➡ (㉠) 楷書 吉也 從誩羊 此與義美同意 -『說文解字』 (나) 金文 ➡ 小篆 ➡ (㉡) 楷書 求也 從貝朿聲 -『說文解字』 (다) (㉢) 朋友之道也 父子(㉢) 賊恩之大者 -『孟子』 「離婁」 인용 목차 22학년도 A형 답안 시험지
1.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만든 를 바탕으로 수업을 한 뒤 작성한 수업 성찰 일지이다.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명칭을 쓰고,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교수ㆍ학습 방법을 쓰시오. [2점]〇〇〇〇년 〇월 〇〇일.이번 주부터 한문 산문을 수업했다. 는 추석에 즐겼던 전통놀이인 (㉠)을/를 소개하는 글이었는데,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했다.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가 대부분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ㆍ전승되고 있음을 보여 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다음 주부터는 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 국가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는 ‘한자문화권 문화사전 만들기’ 과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교육학제1차 시험1교시1문항 20점시험 시간 60분 다음은 〇〇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교원연수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김 교사 : 송 선생님, 제 특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은 올해 우리 학교에 발령받아 오셨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송 교사 : 정말 감사합니다. 그동안은 교과 간 통합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는데, 김 선생님의 특강을 들어 보니 이전 학습 내용과 다음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