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11/01 (56)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Instruction-Learning, 敎授學習) 1. 교수의 기초 교수학습의 이해1. 교수의 기초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3. 수업목표(행동목표)의 진술 방식 4.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2. 전통적 교수이론 및 모형 캐롤, 스키너의 교수이론1.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2.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 이론 개별화 교수이론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I)2. 개별화 교수체제(PSI) 오수벨의유의미 교수이론1. 이론의 개관 2. 유의미 학습의 조건3. 유의미한 학습의 인지과정4. 선행조직자5. 유의미 교수의 원리6. 유의미 교수·학습 모형(유의미 교수의 단계) 7. 유의미 교수법의 장점 및 문제점과 그 보완책가네의 교수이론1. 가네의 학습이론2. 학습의 다섯 가지 영역 3. 9가지 수업사태켈러의 ..
2.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2.1 실즈와 리치(Seels & Richy)의 ADDIE 모형 -261쪽 (1) 분석① 요구분석② 학습자 분석③ 환경 분석④ 직무 및 과제 분석 (2) 설계① 수행(수업)목표 명세화② 평가도구 개발③ 학습내용의 계열화 ④ 교수전략과 교수 매체 선정 (3) 개발① 교수-학습 자료 개발 ②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 수정·보완③ 프로그램 제작 (4) 실행① 교수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② 프로그램 질 관리 ③ 지원체제 강구 (5) 평가① 총괄평가 실시 ② 교수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2.2 딕과 캐리(W.Dick, L. carey & J.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263쪽 (1) 교수목표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① 개념바람직한 수준과 학생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문..
5. 체제적 교수 설계 1.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1.1 체제적 교수설계 -258쪽 (1) 의의교수와 관련된 요소인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의 특성, 교수전략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수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2) 필요성①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 ② 수업진행 효율성 증진 ③ 학생들의 학습동기 증진 ④ 교수목표, 교수방법, 평가의 일관성 유지 (3) 특징① 문제 해결 지향적 ② 총제적인 접근③ 맥락 중시④ 가치지향적 문제 71번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5. 인터넷 활용 수업 5.1 웹기반 프로젝트 -246쪽 (1) 개념① 소집단 협동학습과 인터넷의 결합 ②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의 학습목표 성취 (2) 장점① 풍부한 학습 환경 제공 ② 상호작용의 양과 질 확대 ③ 소극적‧내성적 학습자들의 능동적 학습 참여 유도④ 다양한 산출물 가능 (3) 관련 학습 이론① 자원기반학습② 상황학습③ 문제중심학습 5.2 웹퀘스트(Webquest) -250쪽 (1) 특징①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일종 ② 교사의 지시와 안내에 기초한 수업 ③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 제공 ④ 협동학습으로 진행 (2) 구성 요소① 소개(instruction)학습자들에게 무엇을 학습하게 될지를 소개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일으킴- 학습내용과 관련된 배경을 제시하되, ..
4. 발견학습, 탐구수업 4.1 브루너의 발견학습 -238쪽 (1) 의의교사가 구체적 사례 제시 → 학생들이 귀납적 추론으로 개념과 원리 발견 → 추출해내는 탐구방법 습득(2) 특징① 구체적 사례 제시 → 지식의 구조 발견 ② 적절한 불확실성이 있는 문제의 제시 ③ 비계설정을 활용 ④ 내적 보상을 통한 동기 유발(3) 절차① 문제 파악 단계②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③ 자료 추가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④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⑤ 적용 및 응용 단계 (4) 장점① 지식의 파지력과 전이력을 증진② 고등정신능력의 증진을 촉진③ 발견의 기쁨 → 학습자의 내적 동기 강화(5) 문제점① 방만한 수업이 될 위험② 학습의 경제성 저하(6) 교사의 역할① 다양한 자료 준비② 학습자와 함께 탐구하는 역..
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3.1 문제해결학습 -233쪽 (1) 듀이(John Dewey)의 문제해결① 문제의 상황 인식 단계 ② 문제의 확인 단계③ 가설의 설정 단계 ④ 가설의 결과에 대한 예측 단계 ⑤ 결과에 대한 검증 단계 (2) 문제해결 단계① 문제 확인② 정보 수집 ③ 문제 해결 계획 및 계획 실행 ④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수정 3.2 프로젝트 학습(project method) -233쪽 (1) 개관킬 패트릭(Kilpatrick)이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도입한 문제해결학습을 발전시킨 것.(2) 의의학생들 스스로 실제적인 과제를 선정하고 완성하기 위해 협동하고 탐구하여 발표하도록 함.(3) 준비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①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목표 분석 → 주제 추출② 교육과정 ..
이순목(李淳牧) #高麗史102卷-列傳15-李淳牧-000 李淳牧[李需]. #高麗史102卷-列傳15-李淳牧-001 ○李淳牧陜州吏少志學善屬文嘗隨父至京每於文會應韻走筆名動一時時有李需者才識敏悟亦能走筆與淳牧齊名. 淳牧登第調錦城管記遷直翰林院尋轉詹事府注簿以陰陽伎術往來周演之家及演之死左遷金溝縣令. 崔怡愛其才未期召還驟加寶文閣待制進判秘書省事. 性巧詐多疑所莅政不廉平但以文墨技藝不離省闥常典制誥. 崔沆少時師事之及執政待以殊禮擢尙書左僕射未拜而卒子信孫義孫皆官至判事德孫自有傳. #高麗史102卷-列傳15-李淳牧-002 ○需字樂雲初名宗冑未詳其鄕貫登第爲崔怡所愛嘗不離左右善諧詼戱謔以故不得除臺諫制誥. 仕至尙書禮部侍郞妻亡服未闋通妻姪之婦婦謀害其夫事覺並流海島又錄其婦遊女籍. 需以文學知名穢行如此人皆醜之. 인용 목차
조문발(趙文拔) #高麗史102卷-列傳15-趙文拔-000 趙文拔. #高麗史102卷-列傳15-趙文拔-001 ○趙文拔定戎鎭吏幼聰敏俊逸讀書輒記文詞淸警擢魁科補南京司錄其父年踰六十文拔作詩遺崔怡求官怡告忠獻曰: “子擢狀元父爲州吏非國家重儒之意且趙生才氣必遠到盍免其父鄕役以勵爲人父者.” 忠獻然之遂聞于王授職時人美之. 文拔累轉中書注書嘗直宿省中有一小胥寒甚文拔憐之許入被中小胥狎加足腹上其夜會頒政省吏來報注書作正言小胥徐收其足文拔猶若熟睡. 歷司諫起居舍人高宗十四年以禮部郞中兼起居注史館修撰官修明宗實錄遘疾卒. 인용 목차
김인로(李仁老) #高麗史102卷-列傳15-李仁老-000 李仁老[吳世才趙通林椿]. #高麗史102卷-列傳15-李仁老-001 ○李仁老字眉叟初名得玉平章事䫨之曾孫自幼聰悟能屬文善草隸鄭仲夫之亂祝髮以避亂定歸俗. 明宗十年擢魁科補桂陽管記遷直史館出入史翰凡十有四年與當世名儒吳世才林椿趙通皇甫抗咸淳李湛之結爲忘年友以詩酒相娛世比江左七賢. 神宗朝累遷禮部員外郞高宗初拜秘書監右諫議大夫卒年六十九. 以詩名於時性偏急忤當世不爲大用所著銀臺集二十卷後集四卷雙明齋集三卷破閑集三卷行於世子程穰*온皆登第. #高麗史102卷-列傳15-李仁老-002 ○世才字德全高敞縣人祖翰林學士學麟. 世才少力學手寫六經以讀日誦周易. 明宗時登第性踈雋少檢不容於世仁老三上書薦之竟未得官僑寓東京窮困而卒與奎報爲忘年交奎報私謚曰玄靜先生. #高麗史102卷-列傳15-李仁老-003 ○通字亦樂玉果縣人軀幹魁梧經..
2. 협동학습 2.1 협동학습 의의 -213쪽 (1) 개념소집단 공동의 목표 성취를 위해 동료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학습하는 수업방법.(2) 원리① 긍정적 상호의존성: 과제분담하고 집단 보상을 하여 동료교수함.② 개별책무성③ 대면적 상호작용④ 사회적 기술: 경청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해주는 것.⑤ 집단 과정: 성찰과정(잘한 점, 개선할 점)(3) 효과① 학업성취의 향상② 고등정신능력의 증진③ 학습동기의 촉진④ 사회적 기능의 발달⑤ 자아실현의 경험 (4) 문제점① 잘못 이해한 내용이 굳어질 위험성② 집단 응집성이 더 강조될 가능성 ③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모멸감 초래 가능성 ④ 부익부 빈익빈 현상 ⑤ 무임승차 효과⑥ 봉 효과(5) 향상기법① 청취기술 훈련㉠ 말 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 면담㉢ ..
이공로(李公老) #高麗史102卷-列傳15-李公老-000 李公老. #高麗史102卷-列傳15-李公老-001 ○李公老字去華丹山縣人文章富贍尤工四六明宗朝登第調安邊判官出私財代民賦以最徵爲司儀署丞遷直翰林院. 崔忠獻以公老連戚里擯不用者幾十年其父尙材憫之賂忠獻拜監門衛長史. 高宗初以禮部郞中爲趙冲兵馬判官獻擒賊之策多有中者. 韓恂之反公老爲宣撫使有功拜秘書少監出爲慶尙道按察使令行禁止部內大理王嘉之授刑部侍郞仍按其道. 入拜殿中監典選崇威府剖決如流視事五日民多稱服進樞密院右副承宣國子大司成王倚爲腹心將大用之十一年卒家無擔石無子. 인용 목차
4. 학습자 중심 교수 모형 1. 토의ㆍ토론 수업 -207쪽 (1) 의미① 토의: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 후 합의도출.② 토론: 찬반토론으로 설득하려는 것. (2) 장점① 학습의 심층적 내면화② 고차원적 사고기능의 습득③ 배려와 존중의 태도 및 자세 신장 ④ 협업 능력의 신장(3) 단점① 많은 시간의 소요 ② 참여인원의 제한 ③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곤란 ④ 학습자의 이탈 초래 위험성 ⑤ 무의미한 결과의 초래 위험성 존재 (4) 교사의 역할① 안내자② 촉진자③ 조정자④ 요약정리자(5) 유형① 원탁토의상호협력으로 문제해결② 배심토의다른 견해 가진 대표(4~6명) 간의 토의, 나머진 지켜보다가 질문.③ 공개토의 ④ 대담토의전문가와 학습자 사이 토의⑤ 단상토의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가 발표 → 토의진행..
김인경(金仁鏡) #高麗史102卷-列傳15-金仁鏡-000 金仁鏡[*(金)承茂]. #高麗史102卷-列傳15-金仁鏡-001 ○金仁鏡初名良鏡慶州人平章事良愼公義珍四世孫父永固爲興郊道館驛使公淸慈惠不笞一人後爲龜州甲仗. 金甫當起兵敗永固逮繫寧州獄當死興郊吏民詣處置使涕泣請貸使不忍誅械送于京承宣李俊儀素與永固善營救得免然第宅已沒官妻子飢寒無所托興郊吏又*歛{斂}米帛厚遺之. 仕至閣門祗候仁鏡才識精敏善隸書明宗時中乙科第二人直史館累轉起居舍人. #高麗史102卷-列傳15-金仁鏡-002 高宗初趙冲討契丹兵于江東城辟仁鏡爲判官時蒙古元帥哈眞東眞元帥完顔子淵請兵粮冲欲詗之難其人. 仁鏡請行冲曰: “幕中籌策君所職耳冒險往諜非素習也何敢請爲?” 仁鏡曰: “嘗聞蒙古布陣取法孫吳予少讀六書熟知之故敢請.” 冲乃許之卽遣仁鏡率精兵一千輸米一千石與之會哈眞子淵攻契丹兵于岱州屯州西禿山. 仁鏡..
유승단(兪升旦) #高麗史102卷-列傳15-兪升旦-000 兪升旦. #高麗史102卷-列傳15-兪升旦-001 ○兪升旦初名元淳仁同縣人沈訥謙遜博聞强記尤工於古文世稱元淳文經史奧義有問者辨釋無疑至於釋典亦能旁通. 嘗過尙書朴仁碩家仁碩有藻鑑待之盡禮人問其故*荅曰: “此人如照夜神珠求不可得况敢自致.” 康宗爲太子時選補僚屬擢第爲侍學康宗放江華升旦亦被斥不調熙宗朝始授南京司錄叅軍與留守崔正華有隙降授深岳監務不赴. 高宗在幼冲亦受學及卽位除守宮署丞恩眷甚厚遂爲師傅歷禮部侍郞右諫議大夫進叅知政事. 蒙古大擧侵及京畿崔怡會宰樞議遷都江華時昇平旣久京都戶至十萬金碧相望人情安土重遷然畏怡無敢發一言者. 升旦獨曰: “以小事大義也事之以禮交之以信彼亦何名而困我哉弃城郭捐宗社竄伏海島苟延歲月使邊氓丁壯盡於鋒鏑老弱係爲奴虜非爲國長計也.” 怡不聽十九年卒謚文安無子. 인용 목차
이규보(李奎報) #高麗史102卷-列傳15-李奎報-000 李奎報[*(李)益培]. #高麗史102卷-列傳15-李奎報-001 ○李奎報字春卿初名仁氐黃驪縣人父允綏戶部郞中奎報幼聰敏九歲能屬文時號奇童稍長經史百家佛老之書一覽輒記. 其赴監試也夢有奎星報以居魁果中第一因改今名. 明宗二十年登同進士第嫌末科欲辭之父責之切且無舊例不得辭因醉謂賀客曰: “科第雖下庸詎知不三四度鑄門生者乎?” 坐客掩口竊笑時李仁老吳世才林椿趙通皇甫抗咸淳李湛之等自以爲一時豪俊結爲友稱七賢每飮酒賦詩旁若無人. 世才死湛之謂奎報曰: “子可補耶?” 奎報曰: “七賢豈朝廷官爵而補其闕耶? 未聞稽阮之後有承乏者.” 皆大笑又令賦詩奎報口號其一句云: “未識七賢內誰爲鑽核人?” 一坐皆有慍色. 宰相趙永仁任濡崔詵崔讜等上書薦之爲不平者所抑久不調神宗二年始補全州司錄爲同僚所忌見替. 東都叛命將討之以及第未官者充修製人..
3. 학습자 중심: 구성주의 1. 구성주의 교수이론 1.1 구성주의 교수이론 -176쪽 (1) 학습의 의의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2) 교수설계의 원리①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설계② 맥락(상황) 제공 ③ 실제적 과제 제시 ④ 학습 + 협력학습 기회 제공 ⑤ 개방형 질문 사용 (3) 교사의 역할① 학습조력자 ② 학습촉진자③ 동료학습자 및 모델의 역할 (4) 평가 원리(수행평가)① 이해를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②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평가 ③ 과정 중심의 평가 ④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평가 1.2 인지적 도제교수법(Cognitive Apprenticeship) -182쪽 (1) 특징지식은 사회집단에의 참여를 통해 구성, 전문가와 학생의 협력, 지속..
금의(琴儀) #高麗史102卷-列傳15-琴儀-000 琴儀. #高麗史102卷-列傳15-琴儀-001 ○琴儀字節之初名克儀本奉化縣人後賜籍金浦三韓功臣容式之後體貌奇爽器度雄偉少力學善屬文屢擧不第出監淸道務剛直不撓民目爲鐵太守. 明宗十四年中魁科籍內侍崔忠獻當國求文士有李宗揆者薦儀遂*謟{諂}事忠獻歷敭華要神宗朝拜尙書右丞右諫議大夫太子贊善大夫. 儀嘗帶二學士又兼三大夫世以爲榮忤執政左遷將作監復拜左諫議大夫. 熙宗四年以右副承宣掌試取皇甫瓘等瓘等謁忠獻忠獻贈隨從坊廂銀甁各一事怡亦贈銀甁又謁王親賜酒果仍觀各坊廂歌吹命瓘等七人屬內侍儀爲忠獻所昵故待以厚禮如此. 尋遷知奏事知吏部事儀久典機要奏對稱旨王倚以爲重儀頗恃勢驕恣瓘詣儀直廬作詩諷休官儀以告忠獻流瓘于島時議薄之. #高麗史102卷-列傳15-琴儀-002 康宗卽位金遣使冊命金使欲入儀鳳正門朝議不肯往復相詰王命儀往諭儀問曰: “天子之巡..
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7-1.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의 기본입장 -171쪽 (1)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로 분류(2) 미시적 설계이론(3)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초점 7.2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의 수행-내용 분류 (1) 내용의 범주① 사실 ② 개념③ 절차④ 원리 (2) 수행의 범주① 기억하기② 활용하기③ 발견하기 7.3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의 교수처방 (1) 일차적 자료 제시형태① 일반·설명식② 예제·설명식③ 일반·질문식④ 예제·질문식(2) 이차적 자료 제시형태① 내용의 습득 보조② 정교화 기법 사용 문제 45번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권경중(權敬中) #高麗史101卷-列傳14-權敬中-000 權敬中. #高麗史101卷-列傳14-權敬中-001 ○權敬中登第補博士嘗學神仙辟穀之術李奎報作詩責之高宗朝累授尙書禮部侍郞知制誥與奎報兪升旦等撰明宗實錄分年秉筆. 敬中議曰: “臣所編四年之*閒記灾異者凡若干事謹按春秋二百四十二年記天變者多矣只書日有食之而不書月食豈以日實也無待而明君象也月闕也有待而明臣象也. 取詩所謂彼月而食則維其常此日而食于何不臧之說忌陽之虧而不忌月闕故歟. 丁未七月之日食者卽是日而應見矣曹元正石隣之黨夜犯宮闈而作亂豈非陰侵陽臣犯君之効歟. 魯昭公二十四年五月日食梓愼曰: ‘水也.’ 昭子曰: ‘旱也.’ 其言曰: ‘日過分而陽猶不克克必甚能無旱乎陽不克莫若積聚也.’ 是歲果有旱說者曰: ‘二至二分日有食之不爲灾日月之行也春秋分日夜等故同道而食輕不爲灾水旱而已己酉二月之日食在於春分是以至閏五月而旱此其應..
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6.1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처방적 교수이론 -109쪽 (1) 기본입장이루고자 하는 교수 결과, 주어진 교수조건에 따라 다른 교수전략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강조 (2) 조건① 교수목표② 학습과제③ 학습자 특성④ 교수의 외적 환경 (3) 방법① 조직적 전략㉠ 미시적 조직전략메릴의 내용-요수 제시이론(일반성 제시, 사례제시 등)㉡ 거시적 조직전략정교화 교수전략(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화 결정)② 전달전략어떤 교수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줄 것인가에 대한 전략③ 관리전략교수-학습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조직 전략 또는 전달 전략의 요소들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전략(4) 결과① 효..
김의원(金義元) #高麗史101卷-列傳14-金義元-000 金義元. #高麗史101卷-列傳14-金義元-001 ○金義元高宗時人起卒伍驍勇少家貧爲無賴行一日有人持錢財衣物過者卽奪掠而走又有隣婦笥戴銀甁*叚{段}帛而去義元從後取之婦不知後義元貴呼其婦給銀甁*叚{段}帛婦驚怪不受義元不言其故强與之. 官至門下平章事卒. 元宗時有允成者居甲串里隣有校尉夜穴壁偸穀一石穴小未能出允成自內推出之校尉乃走允成追及之曰: “汝迫飢餓以至此亦何傷家人無知者可取去.” 校尉遂負而歸允成終不言妻孥皆謂穿窬所爲後校尉受俸具酒食來致謝. 인용 목차
5. 켈러의 ARCS 5.1 켈러(Keller)의 ARCS 이론 -152쪽 (1) 교수설계의 미시적 이론(2) 동기 유발과 계속적 유지에 초점(3) 컴퓨터 보조수업, e-learning 설계에도 활용 가능 5.2 ARCS 이론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1) 주의(Attention)① 시청각 매체의 활용 ②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 제시 ③ 흔치 않은 비유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 요구 ④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⑤ 다양한 교수 방법을 혼합하기 (2) 관련성(Relevance)① 친밀성의 전략㉠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사용하기㉡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지식 사용하기② 목표지향성의 전략학습의 미래적 가치 제시하기③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학습과제 수행 시 필요한 피드백 제공㉡ 경쟁이 없는 안전한 학습상황 제..
노인수(盧仁綏) #高麗史101卷-列傳14-盧仁綏-000 盧仁綏. #高麗史101卷-列傳14-盧仁綏-001 ○盧仁綏高宗三年爲朔州分道將軍金山王子兵數萬來侵仁綏唯事奉佛在山寺邏卒報賊已闌入我境仁綏曰: “契丹亦人耳可忍殺耶?” 留寺三日賊橫行州境無敢誰何. 仁綏弃城逃身中數矢僅免還京崔忠獻怒奪其職. 仁綏有老母卽弃之被緇投邊山僧舍居數年. 崔怡寄書曰: “若來當復舊職.” 仁綏大喜卽還京遂復職俄遷大將軍因得幸於怡好論人長短爲禍福人皆側目. 左僕射崔允匡素以謇直稱一日謁怡仁綏在側允匡呼而數之曰: “汝何時拜大將帶紅鞓耶? 汝鎭朔州契丹兵入寇弃城逃奔不忠也弃老母遊方外不孝也不忠不孝天地所不容汝有何功位至三品耶? 正己而後正人何不自揣妄談人得失耶? 若爾者宜竄遐裔以戒後來.” 仁綏俯伏汗流洽背聞者快之後與周演之謀殺怡事洩怡執之投水中. 인용 목차
4. 가네의 교수이론 4.1 가네(Gagne)의 학습이론 -140쪽 (1) 학습의 정의① 환경적 자극 + 인지적 정보처리 → 학습발생② 5가지 학습영역(2) 학습의 조건① 학습의 내적 조건㉠ 선수학습능력㉡ 인지과정② 학습의 외적 조건㉠ 환경적 자극㉡ 9가지 수업사태 4.2 학습의 다섯 가지 영역 (1) 언어정보특정한 명칭, 정보, 사실의 학습 및 재생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2) 지적 기능① 특징㉠ 방법적(절차적)지식: ~을 할 수 있는 능력㉡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이 중요② 학습위계㉠ 변별㉡ 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원리(법칙 학습)㉤ 고등규칙(문제해결)학습(3) 인지전략과제에 맞는 전략 선택, 학습 및 사고 관리 능력, 새로운 해결방안 창출(4) 운동기능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5)..
문한경(文漢卿) #高麗史101卷-列傳14-文漢卿-000 文漢卿[權世侯白敦明]. #高麗史101卷-列傳14-文漢卿-001 ○文漢卿溟州人祖儒寶右僕射漢卿性貪鄙怯懦初補隊正累遷大將軍. 高宗二年出爲西北面兵馬使論軍卒爵賞多受賂金又徵求州郡無厭因失人心. 明年金山王子兵入寇漢卿與戰擒八人賊屯藥山南石牛新豐玉兒等驛之野. 漢卿會諸城兵戰于渭州城外斬五百七十餘級我軍死者三十餘人改中軍兵馬使. 賊闌入東界漢卿擁兵宜州逗遛不戰聚百工營中造私物利盡錐刀及賊來圍弃城潛逃我軍大敗以罪流海島. 後召還拜上將軍歷兵工二部尙書進樞密院副使右僕射十三年卒. #高麗史101卷-列傳14-文漢卿-002 有權世侯者爲西海道椋山城防護別監禦蒙古兵城四面壁立唯一逕僅通人馬世侯恃險縱酒不爲備且有慢語. 蒙古設砲攻城門碎之矢下如雨又梯石壁而上以火箭射草舍延爇城中人家甲卒四入城遂陷世侯自縊死城中死者無慮四千七百餘人..
3.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교수이론 3.1 유의미학습의 개관 -128쪽 (1) 목표우리가 배워야할 것은 지식의 구조학습임.(2) 초점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의미있게 통합하여 학습자 것이 되게 함.(3) 설명식 교수 이론폭넓은 개념 소개 → 구체적이고 특별한 개념 설명 3.2 유의미 학습의 조건 (1) 유의미한 학습과제 명제를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진 개념과 원리로 조직한 것.실사성어떻게 표현되더라도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구속성임의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수 없는 것.(2) 인지구조 내에 관련정착 의미 존재새 학습과제가 기존 인지구조와 관계 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 (3) 유의미한 학습태세학습과제를 인지구조 속에 의미 있게 통합시키려는 학습자 성향 3.3 유의미한 학..
2. 개별화 교수이론 2.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I: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122쪽 (1) 기본입장학습자의 적성에 맞는 수업방식 모색 (2) ATI의 방안① 이상적인 방법: 학습자의 능력(적성)에 따라 다른 교수방법 적용 ② 현실적인 방법: 다양한 교수변인 투입하여 개인차 줄이기 2.2 개별화 교수체제 (PSI: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124쪽 (1) 기본입장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을 발전 → 다인수 학습에 적용(2) 교수 절차① 분철된 학습과제와 학습 안내서 배부 ② 자신의 진도에 따라 개별학습 ③ 한 단원 학습 시 평가: 통과 시 다음 단계 / 미통과 시 보충학습 ④ 학습보조원 → 개별학습에 도움 제공 ⑤ 필요시 ..
김태서(金台瑞) #高麗史101卷-列傳14-金台瑞-000 金台瑞[*(金)若先*(金)敉]. #高麗史101卷-列傳14-金台瑞-001 ○金台瑞慶州人系出新羅宗姓父鳳毛美容儀解胡漢語每金使至必令儐接常居東閣. 神宗朝拜樞密副使累官至門下侍郞平章事卒輟朝三日謚靖平. 台瑞登第事明神熙康高五朝位至守太保門下侍郞平章事引年致仕. 台瑞雖業儒不喜文性貪鄙豪奪人土田每出入人遮道呼訴曰: “公何奪吾食?” 其子若先爲崔怡女壻故有司莫敢劾坐吳承績事籍其家卒謚文莊. 子若先起孫慶孫起孫門下侍郞平章事慶孫自有傳. #高麗史101卷-列傳14-金台瑞-002 ○若先累官至樞密副使元宗納其女爲妃生忠烈王若先妻因燈夕入內高宗以太子妃母命其府牽龍行首中禁都知及將軍等爲僕從輿盖服飾一如王妃. 識者曰: “下之僭上上自啓之.” 初若先聚怡府中諸娘于望月樓牧丹房縱*滛{淫}其妻妬訴怡曰: “吾其弃家爲尼.” 怡..
2. 전통적 교수이론 및 모형 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1.1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19쪽 (1) 학교학습 5대 변인① 개인차 변인㉠ 적성㉡ 수업이해력㉢ 학습지속력② 수업변인㉠ 수업의 질㉡ 학습기회(2) 특징① 학습 극대화 방법㉠ 학습에 필요한 시간 최소화 방법㉡ 학습에 사용된 시간 극대화 방법② 완전학습 가능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는 것 1.2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 이론 -121쪽 (1) 개요① 학습부진아의 완전학습 목표 ② 교수기계 활용(2) 원리① 능동적 반응의 원리 ② 스몰 스텝(small step)의 원리 ③ 즉각적 강화의 원리④ 자기 속도의 원리(3) 유형① 직선형 프로그램: 스키너(Skinner)가 고안. 모든 학습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
유광식(柳光植) #高麗史101卷-列傳14-柳光植-000柳光植. #高麗史101卷-列傳14-柳光植-001○柳光植全州人風儀瓌偉淸儉節欲沈重寡言蔭補良醞署令同正出倅靈巖政尙淸嚴吏畏民懷累遷叅知政事揚歷中外皆有聲績. 高宗八年以門下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致仕逍遙自適世稱壽富雙全卒輟朝三日謚戴肅. 子㽔韶韶性剛亢少許可不事産業官至平章事子能爲寶文閣待制*謟{諂}事崔竩弄權*歛{斂}怨及金俊誅竩能亦被誅韶憂憤成疾卒謚莊定人譏之曰: “生不敎死無益.” 인용목차
교수학습(Instruction-Learning, 敎授學習) 1. 교수의 기초 1. 교수-학습의 이해 1.1 교수의 기초 -102쪽 (1) 학습, 교수, 수업① 학습: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인지적, 정의적, 심동적)② 교수와 수업: 수업은 포괄적인 교수활동의 일부분 (2) 수업과 학습① 수업에는 일정한 목표가 존재하나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② 수업은 독립변수가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③ 수업이론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다.(3) 교수이론의 성격① 처방적: ~한 교수조건에서 ~한 목표를 이루는 교수방법 제시② 규범적: 가치 & 목표 1.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 -103쪽 (1) 교수목표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진술하는 것..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의 정의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1. 공식적 교육과정2. 영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교육과정의 수준에 따른 분류심화: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1. 스펜서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3. 보비트4. 8년 연구: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사례5. 타일러6. 학문중심주의의 등장7. 타바8. 슈왑과 워커9. 1970년대 재개념주의 등장10. 1980년대 복고주의적 운동의 등장교육과정의 여러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1. 전통주의2. 개념-경험주의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2.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
5. 고교학점제 5.1 고교학점제의 개요 (1) 개념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②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③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2) 선택과목① 고1 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② 고2~고3 일반선택과목: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 기본 이해 내용③ 고2~고3 진로선택과목: 교과 융합학습, 교과 심화학습, 직업 교육(3) 효과①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식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② 진학 준비와 전공에 따른 기초 학업 역량 향상③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 함양④ 소질과 적성을 반영한 학습은 학생의 열정을 생성함 ⑤ 성취평가제로 성적 부풀리기 등을 방지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4.1 학생 참여ㆍ활동 중심 수업 (1) 개념① 학생의 행복한 배움과 삶의 주체적인 성장을 지향하고② 삶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③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토대로 자발적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2) 특징① 질문이 있는 수업 분위기 형성②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운영③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실험ㆍ실습, 토의ㆍ토론, 프로젝트, 협동학습 등)④ 학생의 삶과 연계된 활동을 강화⑤ 교과별 역량과 포괄적 핵심 질문이 포함된 활동을 설계⑥ 교과 내, 교과 간 연계를 통한 융합수업 활동 활성화⑦ 비판적 사고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⑧ 교사의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 촉진자 역할이 강조됨(3) 고려할 요소① 실제적인 맥락 반영② 통합적 ..
3. 자유학기제와 교육과정 재구성 3.1 중학교 자유학기제 -95쪽 (1) 의의① 배경㉠ 선다형 지필시험을 위한 정답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활동 및 참여중심 수업, 과정 중심평가를 위한 학교 교육 혁신으로 등장㉡ 2016년부터 전국에서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했으며, 2020년부터는 대부분의 시ㆍ도교육청에서 ‘자유학년제’와 ‘연계학기’로 확대 시행함. ② 목적㉠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아주고㉡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획득할 수 있고㉤ 개개인의 개성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을 하고㉥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며 학습하는 경험의 제공③ 편성ㆍ운영㉠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발전의 기회 제공㉡ 미래 역량 함양(2) 편성·운영①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의..
2. 2015 개정 교육과정 2.1 2015 개정 교육과정 큰 틀 -76쪽 (1) 개정배경① 미래 사회에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선택ㆍ조정ㆍ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 ② 지금 우리 교육은 성취도가 높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음, 지식만 강조하는 문제풀이식 교육, 한 줄 세우기 교육으로 다양한 생각을 할 틈을 주지 않음. ③ ‘교사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전화 필요.(2) 추구하는 인간상① 자주적인 사람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사람② 창의적인 사람기초능력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3.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역할 분담체계 1.1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72쪽 (1) 교육과정 개발·운영체제의 변화①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결정 방식 (~제5차 교육과정) ②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결정 방식 (제6차 교육과정~현재) (2) 교육과정의 수준① 국가 수준㉠ 전국 공통의 일반적 기준㉡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의 기준 및 지침 제시㉢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맞는 운영이 필요② 지역 수준 ③ 학교 수준㉠ 교사는 교육과정의 최종 개발자이자 결정자㉡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1.2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74쪽 (1) 성격① 당해 학교에서 구체적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② 학교의 교육 설계도 ③ 학교의 특성 반영(2) 편성․운영을 위한 ..
정극온(鄭克溫) #高麗史101卷-列傳14-鄭克溫-000鄭克溫. #高麗史101卷-列傳14-鄭克溫-001○鄭克溫全州尙質縣人父元寧大將軍克溫初調良醞令同正召入內侍以征西功授金吾衛散員累轉將軍得士卒心. 時國家討南賊克溫以所領軍赴之益訓鍊遇賊輒擊敗之俘獲居多入爲大將軍歷御史大夫知門下省事進叅知政事. 高宗二年卒輟朝三日謚翼烈性溫仁謹愿不露圭角凡所莅威惠得宜當時無赫赫大名及去皆有遺愛無子配享康宗廟庭. 敎曰: “卿昴躔毓粹崧嶽降精氣雄韓信之登壇早紆將印略邁張良之借筯密轉軍籌當寧考之承啚掌中樞而佐命曁叅大政逮事寡人故及見爾之平生眞可謂古之遺直. 朕曩遭憂釁深軫哀傷地隔九天雖未還於仙馭禮終三載將入奉於宗祊顧侑位之難虛與群僚而迺議當代之佐未必乏其人焉衆論所歸固無易於卿者爰擧追崇之典俾躋與享之聯. 朕將嘉乃丕績誓萬世之不忘卿亦相我先君佑三韓之永固.” 인용목차
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 4.1 파이나(Pinar)의 재개념주의: 꾸레레(currere) 교육과정 -62쪽 (1) 기본입장① 인간의 실존적 해방② 인간의 경험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③ 학교교육은 아동을 미치게 하는 것④ 학생의 실존적 각성(2) 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은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② 쿠레레 교육과정: 자기반성적 삶을 사는 과정(3) 방법론① 소급(regressive): 과거로 돌아가 회상하는 것② 전진(progressive): 미래의 모습 상상③ 분석(analytical): 과거-현재-미래의 복잡한 관계 탐구④ 종합(synthetical) : 자신의 목소리 듣고, 현재 의미 자문(4) 자서전적 방법① 자신의 교육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쓰기 ②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
3. 교육과정 실행 3.1 스나이더 & 볼린 & 줌왈트(J.snyder, F.Bolin, K.Zumwalt)의 교육실행 관점 (1) 충실도 관점① 계획된 교육과정이 얼마나 현장에 충실하게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적용을 촉진하는 요인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이 주요 초점임② 대부분의 교육과정 실행 관점③ 교육과정 지식은 교실 바깥에서 외부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다. ④ 개발된 교육과정에 의한 변화는 상부에서 하부로 이어진다.(2) 상호 적응적 관점① 충실도 관점과 생성적 관점의 중간에 위치②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개발자와 개발된 교육과정을 실제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사람 간의 조정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③ 개발자와 실행자 간의 타협과 융통성을 가정한다.(3) 생성적 관점① 교사와 학생이 교..
2.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6쪽 (1) 기본논리① 교육과정 → 교육목표, 학습지도, 교육평가(목표성취모형)②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경험 논의 ③ 교육과정 개발계획과 평가활동 → 밀접 관련 → 효과보장 1.1-2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49쪽 (1) 모형① 교육목표의 설정㉠ 목표의 세 가지 원천ⓐ 학습자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의 견해㉡ 목표 선택의 기준ⓐ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교육목표의 진술ⓐ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행동과 내용 두 측면 모두 포함ⓒ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② 학습경험의 선정㉠ 기회의 원리목표가 시사하는 내용행동을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 제공.㉡ 만족의 원리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해보..
5.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5.1 전통주의 -42쪽 (1) 개관1918년 보빗(Bobbitt)에서 시작, 1949년 타일러(Tyler)에 가서 절정을 이룸.(2) 기본 입장① 객관주의②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심 ③ 기술공학적 논리: 효율성의 논리 추구 5.2 개념-경험주의: 과학주의(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만 인정) -42쪽 (1) 개관타일러(Tyler)의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경험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구체화하려 노력함.(2) 기본 입장① 과학적 이론의 형성에 관심 ② 내용적 이론화에 관심③ 블룸(Bloom), 브루너(Bruner), 조지 포스너(George Posner) 등이 대표적인 학자 5.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43쪽 (1) 개관파이나(Piner)의 책에서 등장했으며 특정 사회나 계..
4. 교육과정(20세기 이후 미국교육+우리나라에 적용된)의 여러 유형 4.1 교과중심 교육과정 -31쪽 (1) 기본입장① 교육목표: 문화유산의 핵심을 교과로 전달 → 학습자의 이성 계발 ② 교육과정의 개념: 교수요목(敎授要目)③ 주형관(鑄型觀) + 형식도야설(形式陶冶說)(2) 특징① 교육과정은 교수요목② 교과는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③ 교과내용의 철처한 학습에 초점④ 교사중심의 수업(3) 조직형태① 분과형 교육과정 교과 간에 연계가 없도록 조직된 형태.② 상관형(관련) 교육과정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며 연관된 내용을 가르치는 형태③ 광역형 교육과정 관련된 교과들을 하나의 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하는 형태( ≠ 중핵형 교육과정)(4) 장점과 단점① 장점㉠ 문화유산의 전달에 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 →..
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3.1 스펜서(Herbert Spencer) -22쪽 (1) 과학중심의 교육과정인문중심 교육과정 → 과학중심 교육과정(2) 교육과정의 내용① 직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② 간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 ③ 자녀의 양육과 교육 활동 ④ 사회적·정치적 활동⑤ 생활의 여가 활동 3.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 -23쪽 (1) 등장① 아동중심주의와 실용주의에 토대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표방(2) 전개① 8년 연구 ② 학문중심주의 등장과 진보주의 쇠퇴 3.3 보비트(Franklin Bobbitt) (1)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강조성인생활을 준비시켜 주는 것이 목적(2) 과학적인 교육과정 구성 절차① 이상적 성인 생활 분류·분석 ② 성취 가능한 구체적 활동으..
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2.1 공식적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15쪽 (1)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2) 이는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의미한다. 2.2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1) 개념①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거나 ②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2) 사례음악ㆍ미술ㆍ실과ㆍ특별활동 등에 배정된 시간을 줄여서 국어ㆍ수학ㆍ과학 등의 주요 과목의 수업에 사용할 경우 2.3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16쪽 (1) 개념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 않았지만 →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 가치관, 태도,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 과정 ..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정의 1.1. 교육과정의 개념 -10쪽 (1) 어원커리큐럼(Curriculum)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코스(currere)’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하게 되었다. (2)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교수요목(敎授要目)교육과정이라는 말은 처음에는 교과목을 모아놓은 교수요목으로 사용되었다. 학생들의 경험진보주의자들은 교육과정을 단순히 지식 또는 교과의 모음만으로 보려는 전통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실제 겪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타바(H.Taba)는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획이다’라고 하여 교육과정을 단순히..
교육학 구조도(構造圖)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절차 ┌교육목표의 설정★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19 │ │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11,17 │ ├교수학습 │ └평가 └교육과정 개발모형 ┌개발모형 ┌Tyler의 합리적 모형★ │ ├Taba의 교사중심 모형★ │ ├Skillback의 학교중심 모형★12,13 │ └Wiggins&McTighe의 백워드 설계모형★12,15 ├실제모형 ┌Schwab의 실제적 모형 ★ │ └Walker의 자연주의적 모형★18 └이해모형 ┌Eisner의 예술적 접근 모형★12,13 ├Pinar의 실존적 재개념화 모형★12 └Apple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2. 교육과정 유형 ┌정의 ─ 개념,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