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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1. 배우니 기쁘고, 찾아오니 즐겁고, 인정욕이 없으니 군자로다 此爲書之首篇. 故所記多務本之意, 乃入道之門, 積德之基, 學者之先務也. 凡十六章. 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說, 悅同. ○ 學之爲言效也. 人性皆善, 而覺有先後, 後覺者必效先覺之所爲, 乃可以明善而復其初也. 習, 鳥數飛也. 學之不已, 如鳥數飛也. 說, 喜意也. 旣學而又時時習之, 則所學者熟, 而中心喜說, 其進自不能已矣. 程子曰: “習, 重習也. 時復思繹, 浹洽於中, 則說也.” 又曰: “學者, 將以行之也. 時習之, 則所學者在我, 故說.” 謝氏曰: “時習者, 無時而不習. 坐如尸, 坐時習也; 立如齊, 立時習也.”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樂, 音洛. ○ 朋, 同類也. 自遠方來, 則近者可知. 程子曰: “以善及人, 而信從者衆, 故可樂.” 又曰: “說..
공자의 제자들 성명신상명세성격출처안연(顔淵)자(字): 자연(子淵) 이름: 회(回)내성적임, 치밀함, 여성적임. 爲政 9 雍也 2ㆍ5ㆍ9 述而 10子罕 19 先進 3ㆍ18 顔淵 1자로(子路)성: 중(仲) 이름: 유(由)불같은 성격, 용맹이 뛰어남, 실천력이 뛰어남 爲政 17 公冶長 6ㆍ7ㆍ13ㆍ25 雍也 12ㆍ26 述而 10 先進 14ㆍ17ㆍ25 陽貨 23 子路 1 자공(子貢)성: 단목(端木) 이름: 사(賜)말재주가 뛰어남, 외교적 화술에 능함, 거부로 정치적 실무에 능함(실무적)學而 15 八佾 17 先進 18 子張 20ㆍ21ㆍ22ㆍ23ㆍ24ㆍ25염구(冉求)자(字): 자유(子有)ㆍ염유(冉有) 소극적ㆍ소심함, 세심한 배려, 관직에 오른 후론 약삭빠르게 실리를 쫓음 (冉伯牛, 仲弓과 가족임)公冶長 7 雍也 6..
중용(中庸) 목차 1. 서론 여는 글: 길 위에 서다 저자(著者) 94년 1. 자사 저작설의 두 가지 근거 2. 자사가 지을 수가 없다 3. 네이춰(Nature)와 너춰(Nurture) 4. ‘중용경(中庸經)’과 ‘성경(誠經)’으로 나뉜다 5. 천지 코스몰로지 6. 주역과 중용의 공통점 11년 1. 자사, 공자의 사상을 흡수하다 2. 자사, 『중용』 저작의 가능성 3. 『중용』의 작자는 자사다 서설(序說) 1. 중국에는 ‘사서삼경’이란 말이 없다 2. 인간 세계를 이루는 두 축, 예(禮)와 악(樂)① 3. 인간 세계를 이루는 두 축, 예(禮)와 악(樂)② 4. 분서갱유가 촉발한 금고문논쟁 5. 예문지(藝文志)』와 정경화 6. 마왕퇴 『老子』의 발견과 중국을 휩쓴 불교 7. 당송에 침투한 불교 8. 안타깝..
중용과 신명나는 8일 간의 데이트 올해의 시작은 2차 시험 탈락과 함께 본격화 되었다. 한문공부를 좋아해서 보고 싶은 원문들(박종채의 『과정록(過庭錄)』, 『고금소총(古今笑叢)』 등)이 있긴 했지만, 탈락의 충격 때문인지 한문은 잠시 멀리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평소에 정리하고 싶던 뭇 책들을 찾아 헤매기 시작했고 하나하나 정리하기 시작했다. 5개월 간의 달콤한 방황은 ‘하고 싶은 건 언제든 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고 덩달아 어떻게 책을 정리해야 하는지 감각을 일깨워주었다. ▲ 맘은 원이로되 인생은 그걸 빗나간다. 올해도 보란듯이 낙방이오. 중용 강의와의 인연과 정리 책을 정리하면서 나름의 노하우가 쌓이고 나니 예전에 정리했던 글 중에 새롭게 편집하고 싶은 글이 떠오르더라. 그건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