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1차 시험 | 2교시 전공A | 12문항 40점 | 시험 시간 90분 |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교육과정에 따른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의 <활동 결과물>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대화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漢字로 쓰고, <활동 결과물>을 참고하여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쓰시오. [2점]
학생 1 | 학생 2 |
교과 : 수학 ① 銳角: ‘예리한 각’이라는 뜻으로 ‘직각보다 작은 각’ 을 뜻함. ② (㉠): ‘알려져 있지 않은 수’라는 뜻으로 ‘방정식에서 구하려는 수’를 뜻함. ‘예측할 수 없는 앞 일’이라는 뜻의 일상용어로도 쓰임. |
타 ① 打者: (체육) 치는 사람. 야구 에서, 배트를 가지고 타석에서 공을 치는, 공격하는 편의 선수. 예: 홈런 打者 파 ① 波動: (물리) 물결의 움직임. 공간의 한 점에 생긴 물리적인 상태의 변화가 차츰 둘레에 퍼져 가는 현상. 예: 빛의 波動 |
교 사 : 활동을 마쳤으면 자신이 만든 결과물에 대한 설명과 활동 소감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1 : 저는 교과별로 나누어 그 중에서 수학 용어들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평소 수학을 공부할 때 용어가 어려웠는데, 한자로 풀어서 공부하니 용어의 뜻이 더 정확하게 이해가 됐습니다. 특히 학습 용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학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쓰이면서 일상용어로도 쓰이는 단어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생 2 : 저는 나중에 공부할 때 기억나지 않는 용어를 쉽게 찾아보기 위해서 가나다순으로 정리해서 사전처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예문을 적어보니 체육이나 물리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복습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교 사 : 여러분들이 직접 (㉡)을/를 수행하면서 한자 어휘를 익혀 교과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군요.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2.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漢字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가)
君之視臣如手足 則臣視君如(㉠)心 - 『孟子』 - (나)
養其一指而失其肩(㉡)而不知也 則爲狼疾人也 - 『孟子』 - |
3.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2점]
(가) 劉勰, 『文心雕龍』 成湯盤盂 著日新之規 武王戶席 題必戒之訓 … (중략)… 先聖鑒戒 其來久矣 故(㉠)者 名也 觀器必也正名 審用貴乎盛德 (나) 禮記, 『祭統』 (㉠)者 自名也 自名以稱揚其先祖之美 而明著之後世者也 爲先祖者 ㉡莫不有美焉 莫不有惡焉 (㉠)之義稱美而不稱惡 此孝子孝孫之心也 唯賢者能之 |
4.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문장가가 배움의 대상으로 삼은 2가지를 찾아 漢字로 쓰시오. [2점]
業文章者喜讀老莊諸書 其氣質過高者 又多轉而求道於釋氏之門 唐宋諸賢是也 至我朝平時則金乖崖 近世則張谿谷 皆不能免 其知病此 欲竊附於吾學 而卒不能自解者 無如李芝峯晬光 以其於吾學實功 無一喫緊見者 擬議說話 都在上達處 宜乎過高而不通也 殊可歎惜 ㉠其卓然無累者 殆李澤堂植乎 蓋其初入頭 專在經書訓詁上 又頗染指於程朱書 - 朴世采, 「記少時所聞」 - |
5.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계획>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방법>
학습 목표 | ○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
||||||||||
수업 자료 | ① 君子喜揚人善 小人喜揚人不善 - 『靑城雜記』 - ② 以責人之心 責己 恕己之心 恕人 - 『小學』 - ③ 道吾善者 是吾賊 道吾惡者 是吾師 - 『明心寶鑑』 - ④ 人雖至愚 責人則明 雖有聰明 恕己則昏 - 『小學』 - |
||||||||||
학습 지도 유의 사항 | ○ 한자 어휘의 조어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글의 (㉠)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수업 내용 | ○ 단어의 짜임 -술목 관계 : 서술어와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恕己 -수식 관계 :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吾賊 -병렬 관계 :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학습 내용: (㉡) ○ 선인들의 수기의 자세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단어를 ‘수업 자료’에서 찾아 漢字로 쓸 것. ○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할 것. |
6. 다음은 2015 개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따라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계획>의 일부와 <학습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계획>
구분 | 내용 |
학습 목표 |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전을 찾을 수 있다. ○ 한자의 짜임을 찾고 분류할 수 있다. |
성취 기준 | ○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자전 찾기 학습지>
방법 | 내용 | 찾은 한자 | |
부수 색인 | 부수가 ‘皿’이고, 부수를 제외한 나머지 획수가 9획이고, 모양이 ‘盡’인 한자 | 모양 | 盡 |
음․뜻 | 진․다하다 | ||
(㉠) | 음이 ‘물’이고, 모양이 ‘物’인 한자 | 모양 | 物 |
음․뜻 | 물․사물 | ||
총획 색인 | 총획이 (㉡)획이고, 모양이 ‘所’인 한자 | 모양 | 所 |
음․뜻 | 소․장소 | ||
인터넷을 활용하여 찾기 | 모양이 ‘惡’인 한자를 필기 인식 기에 입력한다. | 모양 | 惡 |
음․뜻 | (㉢) |
<한자 분류하기 학습지>
예시 한자 | 한자의 짜임 | 분류 |
苦 上 善 水 利 衆 |
상형 | 水 |
지사 | (㉣) | |
회의 | ⋮ | |
형성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 ㉡에 들어갈 말을 각각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쓸 것.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한자 분류하기 학습지>의 ‘예시 한자’를 참고하여 漢字로 쓸 것. |
7.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계획>의 일부와 <활동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수업 계획>
학습 목표 | ○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전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지도 중점 | ○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산문의 전개를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 자료 | 叟居東門外 口誦諺課稗說 如淑香蘇大成沈淸薛仁貴等傳奇也 月初一日 坐第一橋下 二日 坐第二橋下 三日 坐梨峴 四日 坐校洞口 五日 坐大寺洞口六日 坐鍾樓前 溯上旣 自七日 沿而下 下而上 上而又下 終其月也 改月亦如之 而以善讀故 傍觀匝圍夫至最喫緊 甚可聽之句節 忽默而無聲 人欲聽其下回爭以錢投之 曰此乃邀錢法云 - 趙秀三, 『秋齋集』 - |
<활동지>
1. 글의 전개 방식 이해하기
2. 한문 산문 서술 방식 이해하기 한문 산문은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이번 수업에 사용된 수업 자료처럼 (㉢)(이)나 사건의 경과를 서술하는 글들은 주로 서사적인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활동지>와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漢字로 쓸 것.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수업 자료 정리’를 참고하여 풀이할 것.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수업 자료’에 근거하여 쓸 것. |
8. 밑줄 친 ㉠의 이유 2가지와 밑줄 친 ㉡의 결과를 (가)에서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과 같이 평가한 이유를 (나)에서 찾아 설명 하시오. [4점]
(가) - 『論語』 - 子貢曰 ㉠管仲非仁者與 桓公殺公子糾 不能死 又相之 子曰管仲相桓公 霸諸侯 一匡天下 民到于今受其賜 ㉡微管仲吾其被髮左衽矣 豈若匹夫匹婦之爲諒也 自經於溝瀆而莫之知也 (나) - 『論語』 - 子路曰 桓公殺公子糾 召忽死之 管仲不死 曰 未仁乎 子曰桓公九合諸侯 不以兵車 管仲之力也 ㉢如其仁 如其仁 |
9. 밑줄 친 ㉠의 폐단에 해당하는 2가지 특징을 (가)에서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을 (나)에서 찾아 漢字로 쓰시오. [4점]
(가) 夫惟韓柳 猶屬之古 宋六子直㉠時文之雄也 然以其適用故擧世趨之 而未有能易其弊者 明之盛時 蓋亦有特起而振之者矣 然其所謂復古者 反不如六子之適用 故風氣一下雖有能者 亦莫之能復也 況文弊乎 然古今文之別 不難知也古文簡而鬯 今文俚而晦 古文質而腴 今文華而枯 (나) 昔者 商之文鬼矣 周公峻其辭而振之 周之文僿矣 孔子鬯其辭而導之 秦之文刻矣 馬遷易之以雅健 六朝之文靡矣昌黎矯之以奇崛 五季之文萎矣 子瞻變之以雄肆 今之文膚而冗矣 ㉡若之何其振之 本之六經 以正其源 參之諸子以達其流 取之秦漢 以立其氣 資之韓蘇 以博其用 質之程朱 以尊其趣 夫如是則古今之制通 而文章之體備也 - 成大中, 『古文軌範序』 - |
10. 밑줄 친 ㉠이 ㉡에게 말한 경고를 쓰고, 그에 대한 결과를 서술하시오. [4점]
初武人洪世熹 居蓮花坊 與㉠生最昵 是月也 ㉡世熹從李鎰防倭引兵出嶺徼 見生芒屩曳杖而來 世熹遽下馬揖 生因前幄手甚喜曰 君果謂吾死乎 吾今向海東蓬丘山中矣 且曰 君今年不合死 願君臨陣 須上山 勿下水 歲在酉 毋向南行 雖有公幹毋登城 言訖而去 倏忽不見 世熹心異之 㺚川之役 世熹果馳上山得免 丁酉 世熹奉上命 往傳于丞相李文忠公元翼 回至星州爲賊所窘逼 聞黃石城有備 疾馳入城 城陷 世熹死之 - 金鑢, 『蔣生傳』 - |
11. 의미상 밑줄 친 ㉠의 상대어로 쓰인 시어를 찾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의 뜻을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
我衣縕袍人㉠輕裘 人居華屋我圭竇 ㉡天翁賦與本不齊 我不人嫌人我詬 今夕何夕是㉢元宵 筵秩侯家隨客後 人間萬事何足論 身健且向尊前鬪 君乎添酒復回燈 轟飮直到傳曉漏 - 崔瀣, 『上元會浩齋得漏字』 - |
12. 밑줄 친 ㉠, ㉡을 번역하시오. [4점]
或有以先生周旋亂世不早潔身爲疑者 孟子曰有安社稷臣者以安社稷爲悅 先生有焉 由其如是 故不屑屑於進退出處之常 ㉠以委身處命於昏亂之世 盡瘁宣力 國存與存 國亡與亡 其忠盛矣 ㉡任高麗五百年綱常之重於前 啓朝鮮億萬載節義之敎於後 先生之功大矣 先生爲相 雖値衰季 不能盡展經綸之業 而宏綱大目皆已略擧 - 柳成龍, 『圃隱集跋』 - |
인용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1.06.08 |
---|---|
2024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0) | 2021.05.13 |
모의고사 (0) | 2021.05.07 |
2024학년도 한문임용 - 스캔 (0) | 2021.02.14 |
2021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