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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 - 개관(槪觀) 본문

역사&절기/세계사

중국사 - 개관(槪觀)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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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 개관(槪觀)

 

 

1) 고대시대 & 춘추전국시대 & 진나라

 

 

(BC 2070~6C)

春秋戰國

(11C~256 , 770~221)

(221~206)

시대배경

황하문명시작

西周

11C~771 / 호경(鎬京)

시황제 통일

東周

770~256 / 낙양(洛陽)

사회ㆍ정치 체제

 

1. 봉건제(封建制) 붕괴

2. 철제 농기구 사용

1. 문자통일(소전)

2. 만리장성 축조

학문 경향

 

제자백가(諸子百家)

법가사상 통치이념

유가ㆍ도가의 경향

춘추전국(春秋戰國)

유가(儒家)

공자, 맹자, 순자

도가(道家)

노자, 장자

문학사

하은(夏殷) 이전

()격양가(擊壤歌)

()

1. 분서갱유(焚書坑儒)로 낮은 문화 수준.

2. 이사(李斯) 간축객서(諫逐客書): 소체(騷體)와 부체(賦體) 조화

은대 문학

갑골문(甲骨文)

선진(先秦)

북방: 시경(詩經)

민간의 자료 수집.

현실적이며 사자(四字).

악부(樂府)’로 개편

남방: 초사(楚辭)

초나라 땅과 사물 기록.

굴원: 우국애민

()의 부()로 발전.

춘추전국(春秋戰國)

역사서

서경(書經): 정령훈고, 허구.

춘추(春秋): ()의 편년사(編年史).

좌전(左傳): 노 각국 역사기록

국어(國語): 좌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

전국책(戰國策): 간결, 세련됨.

제자서

논어(論語)맹자(孟子)순자(荀子): 냉철, 웅혼

노자(老子): 도덕경

장자(莊子): 호방, 상상력

묵자(墨子): 엄밀한 논증

한비자(韓非子): 논변 투철

 

 

 

2) 한나라 & 삼국 & 위진 남북조

 

 

()

(BC 206~AD 220)

삼국(三國)ㆍ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220~280 , 220~589)

시대배경

전한(前漢)

수도가 서쪽 장안에 있음

516국 시대

후한(後漢)

수도가 동쪽 낙양에 있음

사회ㆍ정치 체제

비단길 개척

문벌귀족사회

학문 경향

1. 유학의 국교화

2. 음양오행설 유행

1. 청담사상(竹林七賢)

2. 도교성립

유가ㆍ도가의 경향

()

유가(儒家): 훈고학(訓詁學), 경학(經學)

도가(道家): 한초: 황노학파(黃老學派), 한말: 오두미교(五斗米敎), 위진: 청담사상(淸談思想)

문학사

()

()

발흥: 시경초사, 정치경제 안정(과장법)

특징: 현란한 수식, 현학적 표현, 장단이 일정치 않은 산문적 특색(半文半詩 문학)

변천

고부(古賦)

~()

단행으로 대우하지 않음.

배부(排賦)

남조(南朝)~()

변문대우와 압운을 함.

율부(律賦)

()~()

근체시처럼 엄격한 형식.

문부(文賦)

()

논리성.

 

산문(散文)

발흥: 문치 정책과 문학 애호

종류: 정론(正論)산문, 역사(歷史)산문, 철리(哲理)산문

작품: 과진론(過秦論), 사기(史記), 한서(漢書)

영향: 고문가들이 한대(漢代) 산문을 최고로 삼음.

 

악가(樂歌)

악부시(樂府詩): ‘악부에서 가요 채집, 오언시에 영향 줌.

오언고시(五言古詩): 새로운 서정 세계를 구축.

칠언고시(七言古詩): 유미주의적 수사 기교에 영향 줌.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사회적 환경

1. 370년간 10여 왕조, 내우외환으로 현실도피적 사조.

2. 국학이던 유학이 음양오행으로 변질되어 유학 경시.

3. 노장철학과 불교 발달로 현실도피, 염세사상

 

문학적 경향

1. 염세적, 은일 사상

2. 조탁과 수식의 미학주의 영향

3. 순문학에 대한 자각

 

변려문(騈儷文)

1. 46

2. 대구ㆍ수식의 형식 중시

3. 비유ㆍ과장의 문장미 중시

 

 

 

3) 수나라 & 당나라 & 오대시대

 

 

()

(581~619)

()

(618~907)

오대(五代)

(907~960)

시대배경

대운하 착공

황소의 난

510국 시대

사회ㆍ정치 체제

과거제

1. 중앙집권체제

2. 귀족중심 사회

1. 절도사의 발호

2. 문벌귀족 몰락

학문 경향

도가ㆍ불교 사상의 전성기

문학사

()

문제(文帝): 반유미주의 문학, 퇴폐적 문학 개혁

양제(煬帝): 사치ㆍ향락의 궁중문학 부활(멸망 촉진)

()

시가(詩歌)

발달원인

1. 당의 통일과 번영으로 안목과 시정(詩情)의 증대

2. ()ㆍ부()로 인재등용하는 과거제 실시

3. 상류층의 시가 애호 풍조

 

변천

초당(初唐)

당시(唐詩)의 맹아기

성당(盛唐)

시의 격률이 정형을 이뤄 최고에 오름.

중당(中唐)

시의 내용과 기교가 다시 한 번 진일보.

만당(晩唐)

당시(唐詩)의 수확기

 

고문운동(古文運動)

개념

1. 육조 이후 유행한 변려문(騈驪文)의 상대 개념.

2. 선진ㆍ양한의 문체 계승

3. 유가의 도통 개념 계승.

4. 문화의 예술적 가치보다 교화, 윤리 중시

작자

1. 한유(韓愈): 존유배불(尊儒排佛), 교화와 실용이 문학의 목적임을 강조.

2. 유종원(柳宗元): 유교를 근본으로 노불사상 수용(文以明道)

 

 

 

4) 송나라 & 원나라 & 명나라

 

 

()

(960~1279)

()

(1271~1368)

()

(1368~1644)

시대배경

북송(北宋)

960~1127

홍건적의 난

이자성의 난

남송(南宋)

1127~1279

사회ㆍ정치

체제

1. 문치주의 실시

2. 왕안석의 신법

1. 사대부몰락

2. 몽고지상주의

 

학문 경향

유학의 체계화(성리학)

 

유가ㆍ도가의

경향

성리학(性理學) / 위기지학(爲己之學) / 격물치지(格物致知) / 이기론(理氣論) / 경세학(經世學)

양명학(陽明學)

지행합일(知行合一) / 심즉리설(心卽理說)

문학사

송사(宋詞)

도시경제발달, 가무연회 성행,

도학에 대한 반감으로 이외의 장르 모색.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 한유, 유종원

(): 구양수, 왕안석, 증공, 삼소(三蘇: 소순ㆍ소식ㆍ소철)

 

소설(小說)

화체소설(話體小說, 이야기꾼의 대본)

특징

1. 백화문학 발전으로 소설 발달.

2. 도시 경제의 발달과 시민 계급 등장으로 소설 독자층 확대.

3. 시는 복고적 경향으로 낙후된 시대로 평가됨.

 

 

 

 

 

 

인용

목차

사기

동양사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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