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산문 읽기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산문 읽기

건방진방랑자 2020. 1. 14. 09:30
728x90
반응형

 <한문 >

 

[읽기] 한문 산문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읽기], [2읽기], [3읽기]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발음하여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이 내용은 [읽기]을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산문(散文)’은 자수(字數)나 운율(韻律) 등의 외형적(外形的)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쓴 글로, 압운(押韻)을 하는 글인 운문(韻文)이나 압운을 하지는 않지만 성률(聲律)과 대우(對偶)를 강구하는 변문(騈文)과 상대되는 글을 말한다. , 고등학교 한문 선택 과목 교육과정에서는 한시(漢詩)에 포함시켜 다루기 곤란한 일부 운문이나 변문을 산문과의 차별성을 고려하면서 이 한문 산문 관련 학습 내용에 포함시켜 다룰 수 있다.

 

 

[읽기] 한문 산문을 끊어 읽을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읽기], [2읽기], [3읽기]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이 내용은 [읽기]를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산문 중에는 여러 개의 문장 또는 문단으로 이루어진 글이라 하더라도 문장이나 문단이 끝나는 자리에 종결의 의미를 가지는 토를 달지 않고 연결의 의미를 가지는 토를 달아서 다음 문장이나 문단과의 연결 관계를 밝혀 주도록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글을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표기할 때는 문장과 문장 사이 및 문단과 문단 사이에 비록 연결의 의미를 가지는 토가 사용되었다고 하더라도 이 토를 쉼표 종류로 바꾸어 표기하지 않고 마침표 종류로 바꾸어 표기해야 한다.

 

 

[읽기] 한문 산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읽기], [2읽기], [3읽기]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내용은 [읽기]을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

 

[읽기] 한문 산문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읽기]와 연계된다. , 이 내용은 [읽기]을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읽기] 한문 산문을 끊어 읽을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읽기]와 연계된다. , 이 내용은 [읽기]를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읽기] 한문 산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읽기]과 연계된다. , 이 내용은 [읽기]을 참고하되, 한문 산문의 특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한문 산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