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목표와 내용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목표와 내용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7
728x90
반응형

  

. 평가 목표와 내용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목표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이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볼 수 있다. 평가 목표 설정 및 평가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평가 목표는 무엇보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영역별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특히, 성격, 목표, 내용 가운데 교사의 선호도에 근거하여 특정 항목에 치중하거나 일부 학습 내용을 강조하는 평가는 지양되어야 한다.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와 대상,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평가 목표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고려하여 설정하되, 평가 행위가 학교 교실 현장에서 시행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특성, 수업 내용의 수준과 범위, 기준과 방법의 적절성, 평가 시기와 환경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에 유의하여야 한다.

 

한문영역과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바르게 읽기와 정확한 풀이 능력에 중점을 둔다.

한문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내용과 주제, 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둔다.

한문 영역의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영역 읽기의 평가 목표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바르게 풀이하기 능력에, ‘이해의 평가 목표는 단문, 산문, 한시의 내용과 주제, 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문화의 평가 목표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두어 설정해야 한다.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는 하위 영역인 한자’, ‘어휘’, 그리고 문장의 기초적 지식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두어 설정해야 한다. , ‘한자의 경우,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 등에, ‘어휘의 경우,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등에, 그리고 문장의 경우, 문장의 구조, 유형,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 지식과 활용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평가 내용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1. 성격’, ‘2. 목표’, 그리고 ‘3. 내용.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평가 내용은 평가 목표와 연계하여 선정하되,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한문 >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목표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구체적 도달점이며이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있다평가 목표 설정  평가 내용 선정  고려해야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한문 ‘평가 목표와 내용  참고하되,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그리고 영역별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한다.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와 대상평가 내용평가 기준평가 방법평가 시기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한문 ‘평가 목표와 내용  참고하여 설정하도록 한다.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한문 영역의 ‘읽기 단문산문한시의 바르게 읽기와 정확한 풀이 능력에 중점을 둔다.

 한문 영역의 ‘이해 단문산문한시의 내용과 주제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둔다.

 한문 영역의 ‘문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 한자의 특징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 단어의 형성단어의 갈래어휘와 의미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 문장의 구조문장의 유형문장의 수사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평가 목표와 내용  참고하되, ‘문화 평가 목표는 한국 한문학의 흐름전통 문화의 이해와 계승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두고, ‘한자 경우한자의 특징과 관련된 기초적 지식의 성취와  활용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평가 내용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1. 성격’, ‘2. 목표’, 그리고 ‘3. 내용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평가 내용 선정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한문 ‘평가 목표와 내용  참고하여 적용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