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결과의 활용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결과의 활용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8
728x90
반응형

  

. 평가 결과의 활용

 

 

<한문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택,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과 결과를 측정한 뒤, 그 결과를 교사와 학습자의 교 수학습 과정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에 활용하는 것을 평가 결과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평가는 진단 평가나 형성 평가의 경우처럼, 학기 초, 혹은 교수학습을 시작하기 전이나 도중에 실시하여, 학습자의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학습 목표의 성취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총괄 평가와 같은 대단원 및 소단원 학습 목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사의 수업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고, 이후 전개될 교수학습 계획 수립에 활용하도록 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진단 평가, 형성 평가, 그리고 정기고사를 통한 총괄 평가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개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의 지표를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평가의 결과를 단지 학업 성취 정도에 따른 성적 산출에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가 결과는 무엇보다 평가 목표 설정, 평가 내용 선정, 그리고 교사의 교수 전략을 동원한 한문 학습의 전개 이후, 학습자의 한문 능력 향상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만약 정도가 낮다면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학습자를 평가한 결과는 교사의 자기 평가 자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평가 목적과 관계없이, 학습자의 한문 평가 결과는 교사의 한문 교수 활동 및 지도에 대한 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가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한문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택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과 결과를 측정한  결과를 교사와 학습자의 교수학습 과정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에 활용하는 것을 ‘평가 결과의 활용이라고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 고려해야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한문 ‘평가 결과의 활용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움을 주도록 하며교사의 수업 방법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한문 ‘평가 결과의 활용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