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방법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7
728x90
반응형

  

. 평가 방법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방법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평가 방법 선택,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 활용한다.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고려하되, ‘한문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그리고 한문 지식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분절적으로 구분한 결과, 단편적 지식이나 정보의 기억과 회상에 의존하는 단순 암기력을 측정하기보다는 한문 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다양하게 개발, 활용한다.

 

한문영역과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 방법에 따라 평가 대상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은 다르다.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때 평가 대상에 대해 보다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평가 대상인 학습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교사가 한문 학습자의 특성이나 성취 수준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및 서답형(단답형, 완결형, 논문형) 지필 검사 방식을 활용하되,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다양한 수행 평가 방식(토론, 포트폴리오, 연구 보고서, 논술형 검사, 관찰, 구술시험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선택형 검사 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의 일방적 지필 평가 방법 외에 학습자 자신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학교 현장에서의 평가는 주로 교사가 평가 주체가 되어 학습자를 평가하는 일방적 평가가 주로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평가 주체 가 되어 학습자 자신의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 평가나 학습자 상호 간의 평가인 동료 평가를 적극적으로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양적 평가 이외에 질적 평가, 수행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평가 방식은 궁극적으로 교사의 교수 방식과 학습자의 학습 방식을 유도하고 결정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선택형 지필 검사 방법에 치중된 양적 평가보다는 관찰, 면담, 조사 등의 질적 평가, 수행의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 평가, 쪽지 시험 등과 같은 비형식 평가,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관찰과 같은 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문 >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방법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라고   있다평가방법 선택활용  고려해야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평가 내용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사고력창의력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도구를 개발활용한다.

한문 ‘평가 방법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구술시험연구보고서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한문 ‘평가 방법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한문 ‘평가 방법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양적 평가 이외에 질적 평가수행 평가비형식 평가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평가 방법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