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문화권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문화권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2
728x90
반응형

 <한문 >

 

[문화(3)]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힌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문화(3)], [2문화(3)], [3문화(3)]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漢字文化圈)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어야 한다.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은 한자 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 아래 형성된, 한자 문화권의 문화 상식을 말한다. 한문은 기본적으로 고전어(古典語)이며 또한 문언문(文言文)으로서, 구어(口語)로서의 언어 구사 능력을 중시하는 여타의 외국어와 달리 한자 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일반적인 외국어 교과는 가치중립적인 문법의 학습만으로 해당 교과의 이해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한문은 가치중립적인 문법의 학습만으로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한문에서는 그 문장에 쓰인 단어 자체가 가지는 전고성(典故性), 곧 그 단어 내지 용어가 가지는 특정한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문법적 요소에 대한 이해에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자 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 아래 형성된 한자 문화권의 문화 상식에 대한 일정한 이해는 한자 문화권에 공통된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문의 읽기와 풀이 및 이해와 감상에도 매우 긴요한 것이다. , 한자 문화권의 문화 상식을 학습할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의 수준을 적절하게 고려하여 한문의 읽기, 이해 및 감상에 도움이 되는 범위 내에서 학습하게 하고, 특정 문화 상식 자체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화(4)]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문화(4)], [2문화(4)], [3문화(4)] [문화(3)]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에 속한 나라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어야 한다.

 

한자 문화권의 중심 국가인 한국, 중국, 일본 등은 세계의 다른 문화권에 속한 나라들과 구별되는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들 나라는 역사적으로 한자가 통용되었고, 한자를 이용해 자국의 문화를 기록함으로써 방대한 한문 고전 문화유산을 축적하였으며, 현재까지도 한자와 한자로 이루어진 어휘가 여전히 중요한 문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오늘날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일상 어휘의 상당 부분은 한자 어휘에서 유래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학술적 용어 등 개념어들은 대부분 동아시아의 한문 고전에서 유래한 것이거나 한자의 조어력(造語力)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진 것들이다. 따라서, 한문의 학습은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더욱이 한자 문화권의 동북아시아가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갈수록 그 비중이 증대해 가는 오늘날, 한문 학습의 의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 사이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한문 >

 

[문화(5)]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힌다.

 

이 학습 내용은 [문화]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 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어야 한다.

 

 

[문화(6)]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 학습 내용은 [문화], [문화], [문화]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