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경호, 세상을 향한 끊임없는 고뇌, 『금오신화』 - 1. 『금오신화』란?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심경호, 세상을 향한 끊임없는 고뇌, 『금오신화』 - 1. 『금오신화』란?

건방진방랑자 2022. 10. 24. 06:39
728x90
반응형

1. 금오신화?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 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 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 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 세계의 본질을 소설구조로 형상화하였다. 모두 5편이 현재 전하는데 인간과 귀신의 만남 남염부주[저승세계]와 용궁으로의 여행을 소재로 인간 삶의 문제를 다룬 전기소설(傳說小說)전기소설(傳奇小說)이란 중국 당나라 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소설의 한 양식이다. 당 나라 때 문인들은 온권(溫卷)을 만들어 문장력을 과시하고 출세의 기회를 잡으려고 하였는데, 문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전기소설을 창작하는 예도 많았다. 배형(裵刑)은 기문(奇聞)을 모아 전기(傳奇)3권을 엮었다. (() 때에는 희곡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였다. 전기(傳奇)는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뜻으로, 이는 기이한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거나 허구적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육조(六朝) 시대에 괴이한 일을 단순히 기록하고 인과(因果)를 밝혔던 지괴(志怪) 소설과는 구별된다. 이렇게 전기라는 용어는 중국문학에서 발생하였지만, 이야기를 창조적으로 재구성하거나 창작하는 문학 전통은 우리 나라에서도 일찍부터 독자적으로 형성되었다. 각 지역의 설화와 그것을 문헌으로 기록한 서사기록물이 존재하였고, 다시 신라 수이전(殊異傳)삼국유사의 일부 이야기처럼 허구적 창작물이 발달하였다들이다. 김시습은 자신의 이 소설들을 풍류기어(風流奇語)라고 말하였다.

 

금오(金鰲)’는 경주 남산(南山)의 금오봉, 혹은 남산을 가리킨다. 경주 남산을 금오산이라고 부르게 된 것은 당나라 때 시인 고운(顧雲)이 신라의 최치원(崔致遠)에게 준 시에서 내가 듣자니 동해에 세 마리 금오가 있어, 금오가 머리에 산을 이어 높디 높다 하네[我聞海上三金鼇, 鼇頭戴山高高]”라고 한 데서 비롯된다고 한다. 여기서 오()는 오()와 같다. 본래 금오는 중국인의 신화적 상상체계에서 동해의 봉래산을 떠받치는 존재였는데, 우리나라가 중국의 동방에 있으므로 우리나라 전체를 금오와 연관시키기도 하였다. 실제로 금오라는 산은 전라도 광주나 나주(능주)에도 있다. 하지만 김시습 자신은 여러 시에서 경주 남산 일대를 금오라고 표현하였다. 즉 그는 경주 남산의 용장사(茸長寺) 부근에 은거할 때 지은 시들을 유금오록(遊金鰲錄)이라는 제목으로 엮었고, 그 후지(後誌)에서도 경주 일대를 금오라고 표현하였다. 이 후지는 금번에 발견된 조선 목판본 금오신화의 말미에도 그대로 각입(刻入)되어 있다.

 

신화는 새로운 이야기란 뜻이다. 전등신화(剪燈新話)등 당시에 읽히던 기존의 전기소설과는 다른 소재와 발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엮었다고 밝힌 것이다. 한문고전에서 ()’은 혁신을 뜻하며, 기존의 가치를 해체하고 권력화된 사상체계에 저항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금오신화?

2. 김시습

1) 김시습의 삶을 알 수 있는 자료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2) 김시습의 어릴 적은

3) 김시습이 방랑하게 된 것은

4) 김시습은 금오산에 정착하고는

5) 김시습이 환속하여 서울 근교에서 생활하기로 한 것은

6) 세간의 영욕에서 벗어나

7) 김시습은 또다시 방랑의 길을 떠나는데

8) 에필로그

3. 판본의 문제

1) 조선시대 초기 목판본 금오신화가 발견되었다

2) 금오신화는 언제, 몇 편이 지어졌는가

3) 금오신화를 목판으로 처음 간행한 윤춘년은 어떤 인물인가

4. 금오신화의 텍스트로는 또 어떤 것들이 있나

5.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는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6. 금오신화가 창작된 배경은 무엇일까

7. 금오신화가 담고 있는 문학적ㆍ철학적 메세지는 무엇인가

8. 금오신화는 후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9. 김시습의 저술로는 어떠한 것이 있었나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