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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한글역주 - 목차 본문

고전/논어

논어한글역주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1. 6. 26.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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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한글역주 목차

 

도올 김용옥

 

 

서론

 

통서(通序) 인류문명전관(人類文明全觀)

인류문명의 4대 발상지

기독교와 근대화

서구의 정체

예수와 헬레니즘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태일생수

노예제의 허구, 발전사관의 허구

수메르문명과 이집트문명

사피르가 말하는 언어

언어와 문명

희랍문명의 강점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자연과학이라는 우상과 허상

이신론과 무신론

과학과 권력, 과학의 초극

알파벳 단원설

신크레티즘(syncretism)

불교와 심리학, 그리고 공자

조선문명과 한문

유일한과 명동학교, 동아시아의 미래

 

서막: 공자의 생애와 사상

논어를 접근하는 인식론적 과제상황

곡부로 가서 느낀 것

사마천의 사기와 공자전기문학

예수 탄생과 베들레헴

예수의 케리그마, 공자의 케리그마

장자와 묵자와 맹자

미자편을 만든 사람들

짱구와 잉어

공자가문 3대 이혼설

인성과 신성

논어Q와 안회

이인술이, 상론과 하론

무우풍영의 날조

공자의 출생

숙량흘의 무용담

야합과 비지팅 허스밴드

맹이자가 말하는 성인

개비의 세계

은나라와 주나라

다이애스포라송

르쌍띠망

공자는 대부(大夫)가 된 적이 없다

()의 새로운 의미

민과 호학과 예와 사문

공자 집단의 성격과 구성원

자로와의 첫 대면과 비장한 최후

()와 유()

공자의 정치적 입장

14년 장정의 의미

공자의 전기사상과 후기사상

 

논어해석사강(論語解釋史綱)

()와 소()의 의미

후유(後儒)의 주자학

소승유교와 대승유교

주자학에 대한 혐오

주자학의 근대성

 

번역론 / 본서의 표기체계에 관하여 / 범례

탈고 / 참고도서목록

 

 

본문

 

논어집주서설(論語集註序說)

 

 

1. 학이(學而)

 

1 배우니 기쁘고, 찾아오니 즐겁고, 인정욕이 없으니 군자로다
2 효도와 공손은 인을 실천하는 근본이다
3 말을 곱게 하고 얼굴색을 예쁘게 하는 게 나쁘다고?
4 증자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의 몸을 살피다
5 제후의 나라를 다스리는 법
6 기본이 갖춰진 후에 글을 배워라
7 배우지 않았지만 배웠다고 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
8 허물이 있다면 고치길 꺼려하지 말라
9 초상과 제사가 중요하다
10 임금들이 공자와 정치를 논하는 까닭
11 효도의 방법
12 예는 조화를 귀히 여기지만, 악으로 절제해야 한다
13 종주(宗主)가 될 수 있으려면
14 호학의 조건
15 작은 성취에 만족치 말고 더 나가라
16 나에게 옳고 그름을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을 알아가라

 

 

2. 위정(爲政)

 

1 정치를 덕으로 하면 뭇별이 북극성을 향하는 것 같아진다
2 300편을 한 마디로 하면 생각에 간사함이 없는 것이다
3 법치보다 덕치를 말하다
4 멋있게 나이를 먹기
5 예로 섬기고, 장사지내고, 제사지내라
6 부모는 자식이 병들지나 않을까 근심한다
7 잘 봉양해드리는 게 효도의 완성은 아니다
8 효도란 안색을 온화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9 안연은 바보가 아닌 진정한 학인(學人)이었다
10 공자가 말한 사람을 이해하는 방법
11 온고지신(溫故知新)
12 군자는 한정된 쓰임을 가진 존재가 아니다
13 자공아, 말보단 행동으로 보이라
14 자기편만 만드는 인간과 어우러지는 인간
15 배우되 생각하고, 생각하되 배우라
16 이단을 공격하면 해가 된다
17 안다는 것에 대해
18 자장이 녹봉을 구하는 방법을 공자에게 묻다
19 인재를 잘 쓰면 백성들이 따른다
20 다스리려는 사람이여, 자신이 먼저 실천하라
21 꼭 벼슬을 해야지만 정치인가
22 사람이 믿음이 없다면
23 과거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24 아첨과 용기 없음에 대해

 

 

3. 팔일(八佾)

 

1 계씨, 팔일무를 추게 하다
2 삼가가 옹이란 천자의 음악으로 제사를 마치다
3 인하지 않으면 예악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4 예의 근본을 묻다
5 오랑캐 나라에 임금 있는 것과 중국에 임금 없는 것에 대해
6 계씨, 분수를 넘어서는 제사를 지내다
7 군자다운 경쟁
8 흰 바탕이 있어야 색칠할 수 있다
9 문헌이 부족하여 증명할 수가 없네
10 노나라가 참람되이 천자의 제사인 체제사를 지내다
11 체제사를 알면 나라를 다스림은 쉽다
12 제사엔 예보다 정성이 먼저다
13 아랫목 신보다 부뚜막 신에게 아첨해야 하지 않소
14 공자는 주나라를 이상향으로 여기다
15 공자, 태묘에 들어가 모든 절차를 묻다
16 가죽을 뚫는 활쏘기를 비판하다
17 이미 사라진 예법이지만 흔적이 남아 있길
18 임금에게 최선을 다하는 걸 아첨이라 비난하다
19 아랫사람을 부림과 윗사람을 섬기는 방법
20 관저의 시는 지나치지 않고 감정을 잘 담았다
21 재여가 모르는 것을 아는 듯 말하다
22 관중은 그릇이 작다
23 음악의 달인 공자가 말한 음악의 흐름
24 목탁처럼 공자는 곧 쓰일 것이다
25 소악과 무악에 대한 공자의 평가
26 윗자리에 있을 땐 너그럽고, 예를 행할 땐 공경하며, 초상에선 슬퍼하라

 

 

4. 이인(里仁)

 

1 어진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 살라
2 인자는 인을 편안히 여기고 지자는 인을 이롭게 여긴다
3 타인을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
4 인에 뜻을 두라
5 군자여 어느 순간에도 인을 해야 한다
6 힘이 부족하여 인을 못하는 경우는 없다
7 잘못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 줄을 알 수 있다
8 도를 들을 수만 있다면
9 거친 옷과 밥에 초연한 까닭
10 군자는 극단이 아닌 의에 따라 처신한다
11 군자와 소인의 생각
12 이익에 따라 행동하면 원망이 많아진다
13 예와 사양함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14 남의 알아주지 않을수록 나의 실력을 키워라
15 공자, 하나의 도로 모든 걸 꿰뚫다
16 군자와 소인의 깨달음
17 남을 보고 반면교사로 삼다
18 부모와 생각이 다를 때 자식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19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법
20 효도의 방법
21 부모님의 나이에 대한 자식의 일희일비
22 말을 할 때 신중히 해야 하는 이유
23 ()하는 사람은 실수가 적다
24 말은 어눌하게, 행동은 민첩하게
25 덕이 있다면 친구가 생긴다
26 가족이 아니고서야 적당선이 필요하다

 

 

5. 공야장(公冶長)

 

1 공자 형의 딸과 자신의 딸을 시집보내다
2 자천을 군자라 칭찬하다
3 자장은 호련과 같은 사람이다
4 중궁은 어질지만 말재간은 없다
5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 칠조개
6 도가 행해지지 않으니, 떠나고 싶어라
7 자로와 염구와 공서화는 인합니까?
8 자공과 안회, 둘 중에 누가 나은가?
9 재아, 낮잠을 자다
10 나는 굳센 사람을 보질 못했다
11 남이 나에게 하지 않았으면 하는 일을 남에게 하지 않다
12 성과 천도를 거의 말하지 않던 공자
13 자로는 실천하지 못하고선 다시 듣는 걸 두려워하다
14 공문자가 문()이란 시호를 받은 이유
15 선배 정자산을 평가한 공자
16 공자가 존경하던 선배님 안영
17 장문중은 지혜롭지 못하다
18 영윤인 자윤은 충성스럽고 진자문은 청렴하다
19 세 번 생각하지 말고 두 번이면 된다
20 영무자의 지혜로움은 따라할 수 있지만, 어리석음은 따라할 수 없다
21 우리 학단의 소자들이 광간하구나
22 백이와 숙제는 묵은 원한으로 괴롭히지 않았다
23 미생고는 자신에게 없는 것을 옆집에서 빌려서주다
24 좌구명이 부끄럽다고 여긴 사람
25 안연과 자로와 공자가 각자의 포부를 얘기하다
26 자신의 허물을 알고 자책하는 사람
27 호학(好學)해야만 한다

 

 

6. 옹야(雍也)

 

1 중궁은 남면할 수 있겠구나
2 안연의 호학
3 공서적과 원헌의 행동방식 차이
4 중궁은 자질이 있기에 쓰일 것이다
5 3개월 간 인을 떠나지 않았던 안회
6 중유와 자공과 염구는 정치할 만한가
7 계씨의 신하되는 걸 거절한 민자건
8 백우에게 이런 병이 들 줄이야
9 한 대나무의 밥과 한 표주박의 물의 즐거움
10 하려는 의지도 없이 아예 선을 그어버리다
11 자하야 너는 군자유가 되어라
12 정치엔 인재를 구하는 게 먼저다
13 패주할 땐 후미에서 굳은 일을 마다하지 않은 맹지반
14 말 잘하는 것과 아리따움을 칭송하는 세상을 미워하다
15 이 길
16 ()하기보다 야()하리라
17 타고난 대로 살리
18 아는 자와 좋아하는 자와 즐기는 자
19 들을 수 있는 귀가 있는 사람에게 말하라
20 인함과 지혜로움에 대해
21 물을 좋아하는 인자와 산을 좋아하는 지자
22 공자의 이상국가론
23 변해가는 세태를 개탄하다
24 인한 사람을 속일 수는 있지만 판단을 흐리게 할 순 없다
25 ()으로 확장하고 예()로 집약하라
26 공자, 남자(南子)를 만나다
27 중용의 덕이 지극하다
28 인을 실천하는 방법

 

 

7. 술이(述而)

 

1 전술하되 창작하지 않는다
2 이해하고, 배우길 좋아하며, 가르치길 부지런히 한다
3 날마다 새로운 사람이 되려면
4 한가롭게 거처할 때의 공자 모습
5 꿈에서라도 주공을 뵙고 싶던 공자
6 공자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
7 최소한의 성의만 있다면 누구나 가르친다
8 배움의 자세
9 초상집에서의 공자 모습
10 안연을 칭찬한 공자, 그런 안연을 질투한 자로
11 부귀는 맘대로 할 수 없으니, 맘대로 할 수 있는 좋아하는 걸 하리라
12 공자가 조심했던 세 가지
13 소악(韶樂)을 배우니 고기 맛마저 잊다
14 백이숙제의 예시로 공자의 의중을 떠보다
15 뜬구름 같은 옳지 않은 부귀(富貴)
16 70살의 공자가 주역에 발분하다
17 공자가 표준어를 쓸 때
18 공자의 호학, 발분망식(發憤忘食)
19 옛 것을 좋아하여 민첩히 구하는 자라고 천명하다
20 공자가 말하지 않았던 네 가지
21 사람의 장단점, 모든 게 나의 본보기
22 사마상퇴가 공자를 죽이려 하다
23 그게 바로 나야 나라 말한 공자
24 공자의 네 가지 가르침
25 떳떳한 마음을 지닌 사람이 되어라
26 많이 잡기보다 적당히
27 많이 듣고 많이 보는 것이 지식을 쌓는 길
28 자기의 울타리를 깨고 나아가는 공자
29 ()은 멀리 있지 않다
30 자신의 잘못을 바로 인정한 공자
31 함께 노래 부르는 모습에서 보는 공자의 호학정신
32 군자의 도()는 행하기 어려워
33 실천하길 싫어하지 않았으며, 가르치길 게을리 하지 않았다
34 중병을 앓는 공자에게 기도하길 청한 자로
35 사치스럽기보단 검소하라
36 늘 걱정투성이인 사람에게
37 공자란 사람에 대해

 

 

8. 태백(泰伯)

 

1 고공단보의 맏아들 태백에 대해
2 무례한 인간의 특징
3 증자 전이귀지(全而歸之)’에서 해방되다
4 증자가 죽기 전에 위정자에게 해주고 싶던 말
5 증삼이 묘사한 안연의 모습
6 증자가 생각하는 군자다운 사람
7 유학자의 삶의 무게
8 시와 예와 악으로 보는 배움의 과정
9 유교의 우민화정책인가 합리적 방법인가
10 난리를 일으키는 두 부류의 사람
11 후천적 노력이 정말 중요하다
12 배움에 뜻을 둔다는 것
13 나라에 도가 있을 땐 가난한 게, 도가 없을 땐 부귀한 게 부끄럽다
14 그 지위에 있어야 정치를 도모할 수 있다
15 황홀한 관저의 노랫가락
16 한쪽으로 치되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라
17 배우는 자의 자세, 배운 걸 잃을까 두려워하라
18 순과 우는 천하를 소유했으나 관여하지 않다
19 크구나! 요의 임금되심이여!
20 인재 얻기의 어려움
21 헐뜯길 만한 꺼리가 없는 우임금

 

 

9. 자한(子罕)

 

1 공자가 드물게 말한 것
2 공자는 널리 배워 위대하나, 한 분야에 이름을 날리질 못했다
3 변해가는 세태를 따라야 하나, 말아야 하나
4 공자에게 없었던 네 가지
5 공자, 광땅에서 위협을 당하다
6 등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재주를 익혀야 했던 공자
7 어리석은 질문이라도 양단의 논리로 세밀히 설명해주다
8 봉황도 오지 않고 하도도 나오지 않네
9 공자가 예의를 갖춘 사람들
10 안연이 밝힌 공자 도의 위대함
11 자로 공자를 존경하는 마음에 거짓을 행하다
12 공자, 좋은 가격에 팔리기를 기다리다
13 공자가 외지인 구이(九夷)에 살려 하다
14 각각 제자리를 얻다
15 공자에게 어렵지 않던 네 가지 일
16 공자, 물을 예찬하다
17 여자 밝히듯 덕을 좋아하길
18 산과 평지 만들기로 비유한 노력의 중요성
19 공자의 말을 부지런히 실천한 안회
20 학문으로 진보하되 멈추지 않았던 안회
21 요절했던 비운의 이들에게
22 후배들의 실력 향상이 놀랍다
23 권위 있는 말은 고쳐야 하고 칭찬의 말은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24 허물이 있다면 고치길 꺼려하지 말라
25 사람의 의지는 빼앗지 못한다
26 공자의 칭찬에 자로는 그 말씀만 외우려 하다
27 한계에 이르러야만 가치를 알게 되는 것들
28 지혜로운 자와 인한 자와 용맹한 자의 특징
29 권도(權道)의 경지
30 집이 멀어 애인을 보러 갈 수 없다는 비겁한 핑계

 

 

10. 향당(鄕黨)

 

篇解 편해설명
1 있는 곳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다
2 조정에서 조회 볼 때에 공자의 자세
3 외국 사절단을 접대하는 공자의 모습
4 조정에 있을 때의 공자 모습
5 이웃나라를 빙문할 때의 공자모습
6 공자의 복식에 대해
7 재계할 때의 공자 모습
8 음식을 대하는 공자의 모습
9 자리를 반듯하게 한 후에야 앉던 공자
10 마을에 있을 때의 공자의 모습
11 다른 사람과 친교를 맺을 때의 공자 모습
12 사람의 생명을 중시했던 공자의 모습
13 임금을 섬길 때의 공자 모습
14 공자, 태묘에 들어가 모든 절차를 묻다
15 벗을 사귀는 공자의 모습
16 공자가 안색이 변하는 상황에 대한 기록
17 수레에 탈 때의 공자 모습
18 까투리에 감정 이입한 공자

 

 

11. 선진(先進)

 

1 질박한 선배들과 잘 갖춰진 후배들
2 네 분야의 열 명의 뛰어난 이들
3 공자의 말에 의문 나는 게 없던 안회
4 민자건을 칭찬하는 말에 고을 사람들도 비판을 못하다
5 남용이 백규의 시를 여러 번 읊다
6 안연의 호학
7 안연이 죽자 그의 아버지가 외곽을 사주길 공자에게 청하다
8 하늘이 나를 버리셨구나!
9 안연이 죽자 공자가 과하게 애통하다
10 문인들이 공자의 말을 어기고 안연을 후장지내다
11 자로, 귀신을 섬기는 것과 죽음에 대해 묻다
12 자로가 제 명대로 살지 못하겠구나
13 창고를 새로 만드는 너 아웃!
14 당에 오르는 경지와 실에 들어오는 경지
15 과유불급(過猶不及)
16 소자들아 염구는 우리의 무리가 아니니 성토하라
17 자고, 증삼, 자장, 자로에 대한 평가
18 안회와 자공에 대한 평가
19 선인(善人)이란
20 군자와 겉모습만 장엄한 사람
21 공자, 사람에 따라 다르게 가르치다
22 광 땅에서 시련을 당할 때 안연이 한참 늦게 오다
23 대신(大臣)과 구신(具臣)
24 공자가 말 잘하는 사람을 미워한 이유
25 자로와 증석, 염유, 공서화가 각자의 이상을 얘기하다

 

 

12. 안연(顔淵)

 

1 사적 욕망을 극복하여 예를 회복하라
2 중궁에게 경()과 서()를 가르치다
3 말을 참는 게 인()이라고 사마우에게 알려주다
4 군자란 근심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5 공경하면 모든 사람들이 다 형제
6 참소와 하소연을 통해 보는 현명함이란
7 정치의 삼요소: 먹을거리, 군사력, 믿음
8 ()과 질()은 같은 것으로 조화시키려 해야 한다
9 증세하기보다 감세해야 한다
10 덕을 숭상하는 법과 미혹됨을 분별하는 법을 말하다
11 주어진 신분답게
12 자로의 결단력과 실천력
13 아예 재판조차도 없는 세상에 대한 꿈
14 게으르지 말고 충심으로 하라
15 ()으로 확장하고 예()로 집약하라
16 군자와 소인이 남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점
17 정치란 바로잡는 것이다
18 무언가를 고치고 싶거든 나부터 하지 않으면 된다
19 풀 위에 바람이 불듯 정치하라
20 소문과 달함의 차이를 자장에게 알려주다
21 덕을 숭상하는 방법, 사특함 다스리는 방법, 미혹됨 분별하는 방법
22 공자가 번지에게 인함과 지혜에 대해 말해주다
23 친구와 오래 사귀는 방법
24 학문으로 함께 하는 친구

 

 

13. 자로(子路)

 

1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다
2 중궁이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다
3 정명론(正名論)
4 농사짓는 법을 물은 번지
5 시만 많이 외우면 뭐해 일도, 인간관계도 젬병인대
6 몸이 올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행한다
7 노나라와 위나라 정치가 혼란해지다
8 위나라 공자인 형()은 재산에 휘둘리지 않았다
9 백성을 위한 공자의 세 가지 정치
10 내가 등용된다면 3년이면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다
11 선인이 1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린다면
12 왕자가 정치하더라도 한 세대가 지나야 인해진다
13 몸을 바로잡아라
14 염유가 계씨의 사적 조정 회의에 참석하다
15 나라를 흥하게 할, 망하게 할 한 마디 말
16 가까운 사람을 즐겁게 하고 멀리 있는 사람을 오게 하는 정치
17 욕속부달(欲速不達)
18 유교에서 말하는 정직이란
19 번지가 인에 대해 물었다
20 선비란 어떤 사람인가?
21 광자(狂者)와 견자(狷者)
22 사람에겐 항상스러움이 있어야 한다
23 군자와 소인의 화()와 동()
24 선한 사람이 좋다고 하고 나쁜 사람이 싫다고 하는 사람
25 군자와 소인이 사람을 부릴 때의 차이
26 태연한 군자와 교만한 소인
27 ()에 가까운 네 가지 자질
28 선비라 불려질 수 있는 사람이란
29 선인이 백성을 7년 동안 가르치면 전쟁터에 보낼 수 있다
30 가르치지 않고 백성을 전쟁터로 보내다

 

 

14. 헌문(憲問)

 

1 나라에 도가 있든 없든 녹봉만 생각하는 것이 부끄럽다
2 이기려 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으면 원망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다
3 안주하려는 선비는 선비가 아니다
4 나라에 도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말과 행동
5 덕이 있는 사람과 인자의 특징
6 군자로구나 남궁괄이여
7 군자와 소인에게 있어서 인()의 관계
8 진정한 사랑과 진정한 충성에 대해
9 정나라의 사명장을 완성시킨 네 사람의 현인
10 자산과 자서와 관중에 대한 평가
11 가난과 원망 & 부유함과 교만
12 맹공작을 평가하다
13 완성된 인간이란?
14 공숙문자에 대한 세상의 평가와 엇갈린 공자의 평가
15 임금을 협박하여 자신의 후계자를 세워달라고 말한 장무중
16 진문공과 제환공에 대한 공자의 평가
17 관중의 제후들을 규합하였기에 인()의 공로가 있다
18 관중이 환공을 도왔기에 문명을 지킬 수 있었다
19 천한 신분의 신하의 능력을 인정해준 공숙문자
20 위령공이 무도(無道)함에도 나라를 잃지 않은 이유
21 자신이 한 말에 부끄러워할 수 있는 사람
22 제나라의 임금이 시해 당한 사건에 토벌하자고 요청한 공자
23 임금을 섬길 땐 속이지 말고 간쟁해야 한다
24 군자는 날로 성장하고 소인은 날로 위축된다
25 위기지학(爲己之學) & 위인지학(爲人之學)
26 심부름꾼을 통해 본 거백옥이란 사람에 대해
27 그 지위에 있어야 정치를 도모할 수 있다
28 지위에 맞는 생각을 하라
29 군자의 말과 행실
30 인자와 지혜로운 자와 용맹한 자의 특징
31 자공이 남과 자신을 비교하다
32 남에게 인정받기보단 실력을 먼저 키워라
33 짐작하지 말거나 억측하지 말고 객관적 사태 속에 진실을 보라
34 고집불통을 증오한 공자
35 천리마는 힘이 아닌 덕으로 칭송받는다
36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포용하겠다는 사람에게
37 나를 알아주는 건 하늘뿐이구나
38 도가 실행되거나 없어지거나 하는 건 천명을 따른다
39 피해야 하는 상황
40 작자는 일곱사람이다
41 안 되는 줄 알면서도 하는 사람 공자
42 마음이 있구나 경쇠를 침이여!
43 3년상 동안 임금이 국정을 놓을 수 있었던 이유
44 임금이 예()를 좋아하면 백성을 다스리기가 쉽다
45 공자가 말한 수신과 평천하
46 친구 원양의 정강이를 치다
47 궐당 어린 아이의 학문

 

 

15. 위령공(衛靈公)

 

1 곤궁할 때 드러나는 군자와 소인의 차이
2 공자는 하나로 모든 이치를 꿰뚫었다
3 덕을 아는 사람이 드물다
4 순임금의 하지 않는 다스림
5 행하여짐의 조건
6 올곧은 사어(史魚)와 권도를 행한 거백옥(蘧伯玉)
7 사람을 잃는 경우와 헛소리로 치부되는 경우
8 살신성인(殺身成仁)
9 장인이 도구를 날카롭게 다듬듯 인간관계를 다듬어라
10 안연이 나라 다스리는 방법을 묻다
11 먼 근심과 가까운 근심
12 여자 밝히듯 덕을 좋아하길
13 장문중은 지위를 훔친 자다
14 원망을 멀리하는 방법
15 어찌할까라는 말조차 없는 사람
16 함께 모여 시답잖은 얘기를 한 이에게
17 군자의 모습
18 군자가 근심거리로 여기는 것
19 죽을 때에 이르러선 일컬어짐이 있어야 한다
20 남에게서 구하는 사람과 자신에게서 구하는 사람
21 군자가 일반인과 다른 점
22 선입견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
23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24 공자가 칭찬하는 경우
25 시대가 흐르며 좋은 풍속이 사라진 걸 개탄하다
26 말만 번지르르함과 작은 것도 참지 못하는 것의 폐해
27 평판에 휘둘리지 말고 직접 보고 판단하라
28 사람이 도를 크게 할 수 있다
29 허물이 있는데도 고치지 않다
30 생각의 늪에 빠지지 마라
31 밭 갊에 굶주림이 그 가운데 있다
32 백성들이 선해지고 공경하게 되는 방법
33 군자와 소인, 각각의 장점
34 인도 물과 불만큼이나 절실하고 중요하다
35 스승에게도 인은 양보하지 않는다
36 군자의 원칙주의
37 프로페셔널한 직업윤리에 대해
38 배우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 가르치다
39 같은 이상을 품어야만 같이 도모할 수 있다
40 말의 본질
41 봉사인 악사와 함께 말하는 공자의 방법

 

 

16. 계씨(季氏)

 

1 국가를 가진 이는 백성이 적은 것과 재물이 부족한 것을 근심하지 않는다
2 예악(禮樂)과 정벌(征伐)은 천자만이 할 수 있다
3 삼환의 자손들이 약해지고 있다
4 세 종류의 좋은 벗과 나쁜 벗
5 도움 되는 즐거움과 손해 되는 즐거움 세 가지
6 말을 제때에 하지 못하는 허물에 대해
7 군자가 경계해야 할 세 가지
8 군자와 소인의 차이
9 사람의 네 가지 등급
10 군자의 아홉 가지 생각
11 공자가 규정 지은 두 가지 인간의 경지
12 길이 칭송되는 사람으로 살아라
13 공자가 그 자식인 백어를 멀리하다
14 임금의 부인을 부르는 명칭에 대한 기록

 

 

17. 양화(陽貨)

 

1 양화를 피하려다가 길에서 딱 마주친 공자
2 본성은 같았지만 습관에 따라 멀어졌다
3 상지(上知)자와 하우(下愚)자는 변하질 않는다
4 현가(弦歌)의 소리로 나라를 다스리다
5 등용이 된다면 동쪽의 주나라로 만들 수 있을 텐데
6 다섯 가지[恭寬信敏惠]를 실천하면 인이 된다
7 반역에 성공한 필힐이 공자를 초빙하다
8 육언(六言)과 육폐(六蔽)
9 시를 배워야 하는 이유
10 담장을 마주하고 서 있는 것 같다
11 형식화된 예악을 일갈하다
12 내실이 없는 사람에 대해
13 사이비 향원(鄕原)
14 도청도설(道聽塗說)
15 비루한 인간들과는 같이 하지 않겠다
16 미친 사람과 긍지 있는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
17 교언영색(巧言令色)한 사람치고 인한 사람은 드물다
18 자주색이 붉은색을 탈취함을 미워하다
19 공자, 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다
20 아프다고 하면서 거문고를 타는 이유
21 3년상과 1년상
22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라
23 젊은 자로가 공자에게 물은 것
24 공자의 미워함과 자공의 미워함
25 사람 관계의 어려움
26 마흔 살이면 성취해야 할 것

 

 

18. 미자(微子)

 

1 은나라 세 명의 인자(仁者)
2 유하혜, 세 번 사사가 되었다가 세 번 쫓겨나다
3 계씨와 맹씨의 중간 정도로는 공자를 대우하겠다
4 계환자가 여악(女樂)에 빠져들다
5 초나라 미치광이 접여가 노래하며 공자의 수레를 지나다
6 나루터 가는 길을 묻다
7 자로가 장인(丈人)의 집에서 하루 밤 묵다
8 공자의 은둔했던 현자들에 대한 평가
9 음악 명인들이 노나라를 떠났다
10 주공이 아들 백금에게 해준 훈계
11 주나라의 8명의 선비

 

 

19. 자장(子張)

 

1 자장이 생각하는 선비란?
2 존재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
3 벗의 사귐에 대해 자장이 자하를 비판하다
4 작은 기술에 함몰되지 마라
5 자하가 생각하는 호학
6 절실히 묻고 가까이 생각하라
7 명장(名匠)과 군자의 공통점
8 소인은 허물에 반드시 문식한다
9 군자의 모습
10 군자가 백성을 부리고 임금께 간쟁할 수 있으려면
11 자잘한 것에 얽매지 말라
12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하여 고원한 경지에까지 이른다
13 벼슬하다 여유로워지면 배워라
14 초상은 슬픔이 지극한 데서 그쳐야 한다
15 자장을 폄하한 자유
16 자장을 폄하한 증자
17 어버이 상례엔 누구나 정성을 다한다
18 맹장자를 칭찬한 공자
19 법을 집행하는 사람이 되새겨야 할 말
20 하류에 살아선 안 되는 이유
21 군자의 허물은 일식과 월식과 같다
22 공손조가 공자를 비난하자, 자공이 공자를 방어하다
23 공자의 담장은 몇 인이나 된다
24 공손무숙이 비난한 공자를 자공이 변호하다
25 자공이 공자보다 낫다는 진항

 

 

20. 요왈(堯曰)

 

1 요임금으로부터 유유히 흘러온 유학의 흐름
2 오미(五美)와 사악(四惡)
3 ()과 예()와 말을 알아야 한다

 

 

기타

 

공자 생애 유랑도
공자 제자 孔子家語
십팔사략 공자기록 지봉유설 논어
孔子世家 仲尼弟子列傳
論語集註序說 논어한글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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